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전환기로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변화뿐만 아니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독립성을 추구하는 과정을 겪습니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은 자율성을 강조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해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는 종종 부모나 권위적인 인물들과 충돌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거짓말하는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
청소년의 거짓말은 자신만의 독립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특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을 살펴보면, 먼저 그들은 자기보호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자신의 결점이나 실수를 인정하기보다는 이를 감추거나 축소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특히,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거나 실망을 주지 않기 위해, 혹은 규제를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타인의 눈에 어떻게 비칠지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러한 불안을 덜기 위해 거짓말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부모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권위에 대한 반항심을 느끼고, 거짓말을 통해 자신의 독립성을 주장하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나치게 엄격한 규칙이나 처벌이 강한 가정 환경에서는 청소년들이 이러한 규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거짓말을 빈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짓말하는 아이,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 개방적인 대화
아이와의 개방적인 대화는 거짓말을 줄이는 첫걸음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훈계하거나 처벌하는 방식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하게 된 이유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할 때는 그들 나름의 이유가 있으며, 이러한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가 직면한 문제나 불안감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실수를 인정하더라도 그들을 비난하지 않고, 오히려 격려하고 지지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자신이 한 실수가 얼마나 큰 문제인지 판단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의 반응이 거짓말을 지속할지, 솔직하게 털어놓을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솔직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부모는 항상 문을 열어두고, 꾸준히 아이의 감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일관된 규칙과 기대 설정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부모나 교사가 명확한 규칙과 기대를 설정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가정 내에서 규칙이 모호하거나 자주 바뀌면, 아이는 규칙을 혼란스러워하거나 규칙을 어길 구실로 거짓말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에게 명확한 행동 지침을 제시하고, 이러한 규칙을 엄격하지만 일관되게 적용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부모의 기대는 아이가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기대는 아이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거짓말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절한 기대와 일관성 있는 규칙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정직하게 대처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거짓말의 결과에 대한 책임 부여
아이들이 거짓말을 했을 때는 그에 대한 적절한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처벌 중심의 대응이 아니라,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처벌은 아이에게 두려움을 심어줄 수 있지만, 책임을 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가 성숙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이 과정에서 아이가 책임을 지는 것을 돕는 동시에, 그들이 느낄 수 있는 죄책감이나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책임을 지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가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수준의 책임 부여와 함께 부모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더해지면, 아이는 거짓말을 줄이고 정직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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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민주, 장연정 (2018). 청소년의 거짓말 행동에 대한 부모-자녀 관계와 정서조절의 영향. **청소년상담연구, 26**(1), 45-63.
최민호, 김수진 (2019). 청소년 거짓말 행동과 심리적 발달의 상관관계. **심리학연구, 31**(4), 235-25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