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폭력과 피해의식
사이버폭력 경험은 청소년의 피해의식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 사이에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의존율이 높아지면서 이로 인한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메신저나 SNS를 통한 사이버 감금, 아이디 도용, 합성사진 보내기, 온라인상에서 나쁜 소문내기 등 사이버폭력 행위는 시간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반면 이에 대한 위험성과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대처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사이버폭력은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폭력에 비해 빠른 전파성과 광범위한 피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이버폭력 피해는 신체 폭력처럼 피해가 겉으로 자라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의 피해가 반복되고 나서야 피해가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피해자와 가해자의 역할이 바뀌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피해 경험으로 인한 분노와 적대감이 다른 취약한 대상에게 향하며 피해자가 가해자로 전환되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이버폭력에 대한 피해는 오프라인 폭력 피해와는 다른 특징을 보이며, 피해 및 후유증이 오프라인 폭력에 비해 더 크고 심각한 경향이 있습니다.
사이버폭력 경험과 그로 인한 피해의식은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사이버폭력은 오프라인 폭력과는 다르게 시간과 장소의 제한이 없습니다. 피해자가 온라인에 접속해 있지 않더라도 피해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 경험은 타인에 대한 불신과 경계심을 높여 새로운 관계 형성을 어렵게 만듭니다. 피해의식으로 인한 사회적 위축은 또래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장애물로 작용하게 됩니다.
폭력피해경험은 폭력을 용인하는 태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해자에 대한 증오심과 복수심에서 비행행동을 하게 되고, 같은 방법으로 싶지만 현실에서 실현가능이 낮으니 사이버공간에서 가해행동을 하는 패턴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의 특수성으로 인해 청소년은 조절과 억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덜 느끼며 온라인상에서 폭력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쉽습니다. 즉, 사이버폭력의 피해의식은 사회적 위축, 불안 뿐만 아니라 공격성과 폭력성으로 쉽게 이어져 2차 피해로 번질 가능성이 큽니다.
사이버폭력 피해를 겪은 우리 아이의 마음, 어떻게 어루만져 줄 수 있을까요?
1. 적극적인 소통
부모는 자녀와 열린 대화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이 상황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공감하면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이버폭력이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인지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2. 전문가의 도움 받기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사이버폭력 경험과 피해의식은 이 과정을 왜곡시켜 부정적 자아상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로부터 심리검사 및 상담을 받으며 현재 자신의 심리상태가 어떤지, 앞으로 어떻게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고 다뤄야할 지에 대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폭력 예방 및 윤리 교육 받기
폭력피해경험에서 비롯된 부정적인 감정이 가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폭력 예방 및 윤리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 상에서의 폭력과 오프라인 상에서의 폭력은 특성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실제 또래 관계보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게임을 통해 만난 관계에 더 시간을 많이 보내는 청소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비대면으로만 관계를 경험하다 보면 갈등 해결 능력, 공감 능력 등 또래 관계 내에서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적 기술의 발달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이를 적용해보는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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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경은, & 윤혜미. (2012).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 폭력용인태도와 사이버폭력가해행동의 관련성. 한국아동복지학, (39), 213-244.
이승현, 강지현, & 이원상. (2015).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유형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5-AA-07.
송종규. (2005). 고등학생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과 사이버폭력에 관한 연구: 부천시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안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은하, 김광병. (2009). 비행과 범죄피해를 경험한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6(3), 181-19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