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블랙 G100은 전방 카메라는 1280 X 720 HD고화질로 1채널 단독 사용시는 최대 30프레임으로 녹화됩니다. 2채널 확장 구성시는 전방 카메라 최대 25프레임, 후방 카메라는 640 X 480 VGA화질에 최대 10프레임으로 녹화됩니다. G100은 200만 화소의 CMOS 렌즈로 약140도(대각기준)의 화각을 제공합니다.
상시녹화 영상 모음 1편에서는 아이나비 블랙 PC 뷰어 프로그램에서 전방 카메라 영상과 후방 카메라 영상을 각각 풀스크린 모드로 재생한 것을 동영상 캡쳐 하여 포스팅하였고, 2편에서는 PC 뷰어 프로그램의 기본 모드인 전후방 동시 뷰 모드에서 재생한 화면을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으로 캡쳐한 것을 유튜브에 올린 것을 포스팅 하였습니다.
G100의 2채널 확장 구성시의 녹화 동영상은 하나의 영상 파일에 전방과 후방의 영상 정보가 수록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원본 녹화 파일을 그대로 유튜브에 업로드를 할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상시녹화 영상 모음 1, 2편은 동영상 캡쳐로 업로드를 하다보니 원본 녹화 파일을 재생하는 경우에 비해서 화질이나 프레임에서 편차가 존재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번 3편에서는 1채널 단독 구성으로 사용시의 녹화 동영상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채널 단독으로 사용시에는 녹화 영상 파일에 전방 카메라의 영상만 수록되므로 동영상 캡쳐를 하지 않고 원본 영상 파일을 그대로 유튜브에 업로드 시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녹화 동영상을 캡쳐한 영상의 다소 편차가 존재하는 프레임과 화질에 비해 녹화 동영상 원본 파일 영상의 보다 실제에 근접한 화질과 프레임을 확인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봅니다.
동영상 재생 시에 재생 설정(톱니바퀴)을 HD 720P로 변경하시면 좀더 깨끗한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1채널 주간 상시녹화 영상 모음 ★
동영상 캡쳐가 아닌 1분 단위 원본 녹화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한 동영상입니다.
★ 1채널 야간 상시녹화 영상 모음 ★
동영상 캡쳐가 아닌 1분 단위 원본 녹화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한 동영상입니다.
★ 1채널 이벤트(충격감지)/모션 감지 녹화 영상 모음 ★
주차 모션감지 녹화 영상을 보면 광량이 좋은 주간 옥외에서는 화면 프레임이 양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량이 적은 야간 같은 경우는 어두운 것은 당연하나 프레임이 거칠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유추해보면 주차모드에서는 광량이 부족해지면 화면 프레임을 임의적으로 낮추는 것 같습니다.
G100의 주차모드에서는 7.5 ~ 20 프레임으로 가변적인 조정이 된다고 하는데 사용자가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광량이 어느 정도 있는 주차장에서도 프레임이 거칠을 경우에 충분한 증거 확보가 용이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고정 프레임 값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이나비 블랙 G100의 체험단 활동을 이제 정리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상기 영상은 팅크웨어에서 제작한 G100의 광고 영상입니다. 궁금하시면 한 번 보세요.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의 연동 기능 지원 펌웨어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 이를 체험해보지 못해서 조금은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제가 원하던 조건은 충족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 제가 원하던 블랙박스 조건 - ☞ G센서 충격감지와 모션감지를 모두 지원할 것 ☞ HD 고화질 이상일 것(풀HD면 더 좋겠으나 ㅋㅋㅋ) ☞ 자동 주차모드를 지원할 것(수동 주차모드 지원은 당근 기본~) ☞ 음성안내 멘트를 지원할 것(비프음만 나면 시르다~) ☞ 메모리 오버라이팅(자동 삭제 덮어쓰기)을 지원할 것 ☞ GPS가 지원될 것(뷰어에서 지도 위치보기도 지원될 것~) ☞ 제품 동작이 안정적일 것(보조 전원 내장) ☞ 소비전류가 가능한 적을 것
상기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는 점에서 G100은 제 기준에서는 합격점을 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상기 조건 외에도 수동녹화 지원, 사진촬영 기능,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 내장 등의 충실한 기능 지원이 돋보입니다.
낮은 소비전류가 주는 장점...... 소비 전류 면에서도 1채널 단독 사용 시에 0.23A(230mA), 2채널 확장 구성 시에 0.3A(300mA)의 낮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기존 자사 제품은 물론 타사 제품 대비해서도 우수한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방전 속도도 늦출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소비전류가 낮다는 점은 제품의 발열을 줄일 수 있게 되므로 제품 동작의 안정성에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동 주차모드 지원과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 내장...... 자동 주차모드와 수동 주차모드를 지원해서 수동 주차모드만 가능했던 전작 제품에 비해 제품의 편리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을 내장해서 별도의 배터리 방전 방지용 상시전원제어장치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단, 주차모드 사용을 위해서는 휴즈박스에 연결할 상시전원용 케이블은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우수한 화질과 음성녹음 품질...... 화질면에서도 평균 이상의 우수한 수준은 된다고 생각되며 음성녹음 품질도 양호하여 사고 정황 파악에 보다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후방 카메라가 VGA급 화질이라는 점과 VGA 화질이라도 프레임 수에서 보다 더 높았으면 만족감이 클텐데 하는 아쉬움입니다. 이것이 단점이라고는 하나 타사 제품 대비해서 보면 꼭 단점이라고 볼 수 없는 수준은 제공하는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 HD 고화질을 지원하는 2채널 블랙박스의 대다수(전부라고 말해도 될 정도?)가 전방 카메라는 HD 화질, 후방 카메라는 VGA 화질을 제공합니다.
동급 타사 제품의 경우 2채널 확장 구성 시에 전방 15프레임, 후방 15프레임으로 영상 처리 프로세스가 심하게 분할되는 제품들이 상당수입니다. 그러나 G100은 1채널 단독 사용 시 30프레임이고, 2채널 확장 구성시에 전방 25프레임, 후방 10프레임으로 제공되므로 전방 화면 프레임에서 타사 대비 우월한 점은 있다는 것입니다. 25프레임 정도만 되어도 매끄러운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2채널 확장 구성 시에도 전방 영상의 품질면에서 G100의 만족감이 큽니다.
외장 GPS 지원...... 단점으로 추가적으로 지적할 부분이라면 GPS가 외장 지원이 아닌 내장의 형태로 되면 설치의 간결함에서 보다 더 좋았을 것 같은데 그 부분도 아쉬운 점이긴 합니다. 외장 안테나는 카메라 이외의 부착물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깔끔함을 추구하는 분들에겐 조금은 불만의 요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GPS가 지원이 된다는 점에서 차량 주행속도와 아이나비 지도를 통한 위치 정보 등이 제공 가능하므로 아쉬움 속에서도 장점은 지니고 있다고 봅니다. 아예 GPS가 안되는 제품들 보다야 낫다는 야그죠 ^^
메모리 파티션과 주차모드에서의 영상 프레임 방식 개선 필요......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볼 수 있는 사항으로는 메모리 파티션(쓰기 영역 구성)의 사용자 구성 설정 기능 추가와 주차모드에서의 영상 프레임을 가변 프레임 외에 고정 프레임으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현재 G100의 주차모드에서는 저조도에서의 프레임 저하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도록 가변 프레임(7.5~20 프레임)으로 동작한다는 것이 불만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고정 20 프레임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정 기능이 추가가 되면 이러한 불만이 해소될 것으로 봅니다. 자동 주차모드 진입시간도 현재 약 10분으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자 설정으로 3, 5, 10 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면 보다 더 편리할 것으로 봅니다.
사진 촬영 기능의 버튼 인식율 개선 필요...... 체험기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사진 촬영 기능 부분에서도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 하는 동시성의 타이밍과 너무 짧아서도 안되고, 너무 길게 눌러서도 안되는 시간 유지성의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즉, 대충 눌러도 사진 촬영 기능이 잘 작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도 펌웨어 업데이트로 개선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의 연동 기능에 대한 기대감...... 팅크웨어에서 아이나비 블랙 G100에서 가장 특화된 기능으로 내세우는 기능이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의 연동 특화 기능인 라이브 뷰, 스마트 플레이, 리얼타임 컨트롤 기능입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의 연동 기능이 구축이 되면 G100은 날개달린 말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PC에서 뷰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소소한 설정 변경을 위해서 차와 PC를 오고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의외로 귀찮을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연동 기능이 구축이 되면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에서 G100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차 안에서 즉석으로 블랙박스의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은 만족감이 매우 큰 기능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GPS 안테나 설치 시 아이나비 지도와의 연동으로 영상의 위치 표시도 가능해질 것이므로 연동기능 구축 시 그 시너지 효과는 매우 커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이나비 브랜드가 갖는 책임과 과제...... 그러나 이와 같은 편리함에도 보다 중요한 것은 블랙박스와 아이나비 내비와의 연동 기능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내비 기능 자체에도 만족을 해야 하는 전제가 깔리게 됩니다. 아이나비메이트로써 아이나비 맵 버전업 체험단으로도 활동했었습니다만 아이나비3D 6.0에서 지적했던 사항들이 신속히 마이너 업그레이드로 보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맵에서의 만족감이 극대화되어야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계된 블랙박스의 구매욕이 더욱 커진다고 봅니다.
아이나비 하면 내비게이션 1위라는 최정상급의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그에 걸맞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팅크웨어에 있기에 조금이라도 소홀한 부분이 있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현재, 팅크웨어가 현대차 그룹이 대주주로 있는 유비벨록스에 인수되면서 중소기업으로써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과 높은 서비스 수준을 제공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내비게이션 시장의 지배자로써의 현실에 안주하여 아이나비의 서비스마인드가 다소 안이해질 소지가 우려됩니다.
아이나비 블랙 G100은 분명 괜찮게 잘 만들어진 블랙박스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만 아이나비라는 브랜드 자체의 근간은 역시나 내비게이션입니다. 내비게이션 기기와 지도가 최고의 품질과 명성을 유지해야 블랙박스로의 시너지 효과가 이어지게 됩니다. 초심을 잃지 않는 자세로 고객을 향한 서비스가 최고를 유지할 때 아이나비의 명성도 영원히 지속될 수 있기에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는 서비스 마인드로 재무장하여 분발하기를 바라며, G100의 아이나비 내비 연동 펌웨어가 조속히 준비를 갖춰서 선보여지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그동안 아이나비 블랙 G100 체험기에 관심을 가져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리며, G100이 명품으로 사랑받는 제품이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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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민3호의 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서민3호
첫댓글 음~블박 교체할까싶었는데 좋은 리뷰였습니다^^ 아근데 노이즈타는거같던데ㅎ 저만좀 거슬린건가요!?ㅎㅎ
제차가 알터노이즈 탑니다 ㅋㅋㅋ 그냥 마음 비우고 댕깁니다. 알터노이즈 잡는다는게 장인의 손이 아닌 이상 어려운 일이죠.
VGA급에서 괜찮았던건. 아이패스 ITB-70이나 루카스 모델이 괜찮았습니다. 위 모델도 괜찮긴한데, 가격이 문제네요;;
요즘 VGA급 가격이 10만원 아래로 가격이 많이 내려서 앞뒤로 구성해도 좋은조건입니다.^^
기존 블박 소유자라면 블박을 이런 방법도 많이 하죠 ㅎㅎ 다만, 전후방 파일을 메모리카드로 각기 따로 모니터링 해야 하는게 귀차니즘이 조금 발동걸리게 될것 같네요. 2채널 써보니 파일 하나에 전후방 영상이 담기는건 편리하더군요.
귀찮아요ㅠㅠ 근데.. 앞뒤로 G센서 감도를 개별 조절할수있어서 뒤쪽은 엄청민감하게..
앞쪽은 주차모드로 들어가면, 모션센서로 녹화되기때문에, 무디게 해놨거든요.
근데...전압이 많이 빨린다는..ㅎㅎ 슈울+6800 기대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멋진 후기 잘 보고 갑니다.
아이나비 2채널 제품도 전반적으로 화질과 평이좋더군요...
캡틴은 이번주 부터 전후방 모두 HD 30프레임, 넥스트칩셋 사용한 제품 테스트 중입니다.
이녀석도 물건이 될것 같습니다. ^^
왕 부럽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