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이혼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가정은 출생하고 성장하면서 구성원이 서로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함께 성장하는 마음의 안식처이자 공동 생활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공간이기도 합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가정은 심리적으로 안전기지 역할을 하며, 쉼과 안정을 느끼며 휴식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혼이 이러한 가정의 역할을 무조건 훼손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와는 다른 심리적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연령대 별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부모의 이혼 시 자녀의 연령이 어릴수록 자기 비하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7-8세 정도의 자녀는 부모의 이혼에 대해 슬픔을 느끼며 거부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대처능력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심리적 갈등을 겪으며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자리잡게 됩니다. 9-10세는 부모의 이혼에 대처하려고 노력하나, 한쪽 부모에 대한 분노를 느끼고 이혼 자체에 대해 창피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3-18세는 급격한 심적 고통과 상실감을 경험하며 심하게는 배신감까지 느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부모의 이혼을 도덕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게 되고, 자신의 미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이혼가정 자녀의 마음 건강을 위한 활동은?
다양한 활동이 이혼가정 자녀의 마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 활동의 공통적인 목표는 자녀가 부모의 이혼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 부모의 갈등이 부모-자녀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는 것, 그리고 자녀가 느끼는 상실감을 다루는 것입니다.
1. 부모 교육
부모가 자녀에게 이혼이 무엇인지 어떻게 설명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가정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지 차분히 알려줘야 자녀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변화가 자녀를 향한 부모의 마음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확히 자녀에게 전달해야 할 것입니다.
2. 집단 활동
이혼가정 자녀 중 자존감이 낮고 위축된 경우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통념상 아이가 일상에서 부끄럽거나 수치스러운 감정을 느낄 수도 있고, 가족 간의 신뢰와 응집력이 약화 되어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필요한 만큼의 무조건적인 지지를 자녀가 받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집단 프로그램은 비슷한 경험을 한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채워나가며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3. 전문가의 도움
자녀의 개별적인 감정과 생각을 다루며 적절한 대처 방법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녀가 말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그림, 놀이 등의 다른 매개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치유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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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주소희, & 조성우. (2004). 이혼가정자녀의 행동적응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요인과 아동의 이혼지각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56(4), 215-238.
황진원. (2002). 이혼가정 자녀를 위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