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acheck(1978)은 완벽주의를 정상적 완벽주의와 신경증적 완벽주의로 구분하였습니다. 노력한 결과에 대해 만족하고 상황에 따라 완벽함의 정도가 떨어지더라도 그것을 수용할 수 있으면 정상적 완벽주의, 이루기 힘들 정도의 높은 기준을 세우고 작은 실수를 허용하지 않으면서 무슨 일에든 만족감을 느끼지 못할 경우 신경증적 완벽주의자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완벽주의자들은 자기 스스로의 만족 혹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싶은 강한 욕구로 인해 자신의 정서, 행동, 외모에 과도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타인의 반응을 예민하게 받아들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억압하고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을 회피하고자 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본래의 자기 모습을 숨기고 완벽한 모습으로 자신을 드러내 관심을 받으면서 만족감을 얻습니다.
그 중 완벽주의적 자기 제시 성향이 높은 사람은 타인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과도하게 몰입합니다. 수행 전부터 실수에 대해 염려가 많고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경우 자신을 책망하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완벽함을 증명할 수 있는 어떤 것에 집착하고 과몰입하기도 합니다.
완벽주의가 심한 경우 우울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 학자들은 우울이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 그 이유를 자신에게 돌리는 특성과 사회적 의존성과 자율성에 경직되고 절대적인 역기능적인 신념에 영향을 받아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스스로가 정의한 실수나 실패에 과도하게 걱정하고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세워 그것을 이루지 못하면 실패자라고 생각하며 탓하는 완벽주의의 부적응적인 면의 영향이라고 하였습니다.
한국과 같이 학업 스트레스가 심하고 경쟁이 고도화된 사회에서 기대에 부합하지 못한 자신, 스스로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높을 수 있습니다. 우울을 비롯한 부적응적 문제, 행동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 성향은 대인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병리적으로 완벽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실패하거나 타인의 부정적인 평가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분노하고 타인을 거부하거나 과하게 비난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때문에 부적응적이고 신경증적 완벽주의 증상을 갖고 있다면 그로 인해 경험할 수 있는 개인 내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해 적절한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체크리스트로 청소년의 완벽주의 성향을 체크해보세요 ▼
출처: 김나래 외, 2023, 한국판 청소년용 완벽주의 단축형 척도
연번 | 내용 | 1 전혀그렇지 않다 | 2 그렇지않다 | 3 보통이다 | 4 그렇다 | 5 매우 그렇다 |
1 | 내 인생에서 내가 완벽해지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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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나의 가족은 나에게 완벽하기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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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다른 사람들은 나에게 완벽하기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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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내 주변 사람들은 나에게 모든 일에서 훌륭해지기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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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나는 사람들이 나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고 느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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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나는 내가 하는 모든 것에서 최고이기를 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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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나는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100% 옳고 완벽해지려고 노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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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내가 무엇인가를 할 때, 그것은 완벽해야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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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나는 항상 최고가 되지 못할까 봐 걱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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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주의로 힘들어 하는 아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완벽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기
아이들이 완벽함을 추구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부모가 어린시절부터 신체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 글씨를 똑바로 쓰는 것, 정확하게 말하는 것, 어른들에게 예의바르게 해야 되는 것 등등의 언어적 메시지로 명확한 기준을 제시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해야 하고, 100점을 맞아야하는 등 학업적인 면에서 틀리는 것, 실패하는 것에 대한 압박감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발달 전반에서 아이들이 완벽을 추구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생각해보고 아이가 완벽한 것이 자신에게 중요한 이유에 대해 질문하고 그렇게 되지 않았을 때 드는 생각과 감정들을 나누는 것이 유용합니다.
실패와 수용 경험하기
완벽한 아이들은 실패하는 것, 실수하는 것, 자신의 허점이 들어나는 것에 민감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타인의 부족함과 미성숙함에 대해서 용납하지 못해서 분노와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자기 자신에게 분노가 돌아가 자신을 비난하고 탓하며 우울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실패과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며 그런 일이 일어난다고 해도 “자기”로 존재하는데에는 큰 영향이 없다는 것, 다시 시도하면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존재만으로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의 마음과 생각에 공감하고 수용해 주는 경험이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완벽주의는 성장과 발전에 유용한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리적이고 부적응적인 완벽주의는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박적인 완벽주의로 인해 일상을 저해할 정도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완벽주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외부적 요인, 내부적 요인을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개개인에 맞는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나래, 지인환, 박애리, 박지원 (2023), 한국판 완벽주의 단축형 척도(CAPS-SF) 타당화 연구, 청소년학 연구, 30(10): 175-196.
김희화 (2021) 초기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분노조절 및 분노억제 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만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28(9):253-275.
정미진, 이효정 (2015),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우울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3(2):87-104.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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