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cYle-2QqIwI?si=3tRc6PqvrzrKzku6
Walter Gieseking & Herbert von Karajan Beethoven Piano Concerto No.5, Op.73 "Emperor"
기제킹은 1895년 11월 5일 프랑스 리옹에서 태어나, 1956년 10월 26일 런던에서 작고한 독일의 대피아니스트로서, 양친이 모두 독일인인데 프랑스에서 살았기 때문에 소년 시절은 주로 프랑스에서 지냈다. 1911년 하노버 시립 음악원에 입학하여 카를 라이머에게 사사했다. 1920년대에는 현대음악을 주로 연주하여 신즉물주의 연주가라는 말을 들었다. 1926년 미국에서도 데뷔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독일인이면서도 드뷔시와 라벨의 작품을 잘 연주하여 새로운 피아니즘과 새로운 미학에 의해서 드뷔시와 라벨의 피아노 음악을 새롭게 표현했다. 특히, 드뷔시에서 보인 기제킹의 소리는 새로운 차원을 개척한 것이며, 후진 피아니스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기제킹이 피아노를 배운 것은 퍽 어려서부터였다. 여기까지는 여느 비루투오소의 유년시절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그가 19세가 될 때까지 거의 혼자서 공부했다는 사실은 이채롭다. 기제킹에게 그즈음 카를 라이머라는 위대한 스승을 만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그의 앞날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을 것이다.
카를 라이머는 브라이트하우프트의 생각을 이어받은 독일 근대 피아노 교수법의 핵심인물이었다. 기제킹의 주법이 라이머의 뜻을 거의 거스르지 않고 있음은 훗날 발표된 라이머의 <근대 피아노 연주법>의 서문에 나타난 기제킹의 글을 통해서도 잘 알수 있다. "기제킹이 악보를 외우는 것은 같은 곡을 되풀이 연주함으로써 얻어진 산물이 아니었다. 다만 그는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악보를 읽어나갈 뿐이었다. 악보 읽기를 통해서 그는 그 작품을 연주할 때 어떤 기술적인 면을 고려할 것인가까지 터득할 수 있었다". 이처럼 긴 인용이 기제킹의 음악을 좇으려고 하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그의 주법과 음악관이 이러한 라이머의 관찰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세기 최고의 페달링 대가', '음의 화가', '인상주의 피아니스트의 선구자' 등 그간에 주어진 세간의 찬사는 다양하기 이를데 없었으나, 그 뿌리는 모두 하나였다. 라이머의 칭찬대로 그가 사려깊은 악보 읽기를 게을리 했더라면, 그의 청감이 동료 피아니스트 누구보다도 뛰어나지 않았더라면, 오늘날 우리가 매력적인 모차르트와 라벨을 듣기란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다.
2차대전중 그는 독일에 남아 연주 활동을 계속했다. 이 때문인지 그의 미국 연주 여행은 종전후 한참 동안이나 금지되었다. 정치 성향이 없는 그에게는 부당한 일이었으나 그는 개의치 않았다. 기제킹에게는 아마도 다른 일을 근심할 여유 자체가 없었을 지도 모른다. 피아노란 악기를 연주하는 것 외에는...
그는 많은 연주, 녹음 스케줄을 정력적으로 수행했을뿐 아니라, 또한 초인적인 기억력의 소유자였다. 그래서인지 레코드 녹음도 암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런 초인적인 기억력 덕분인지 그의 스케줄은 놀라울 정도로 많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러한 활동이 그의 생명을 단축시켰는지도 모른다. 그는 1951년과 1955년에 두 번의 자동차 사고를 당했다. 특히 두 번째 사고에서 그의 부인은 운명을 달리했다. 이 때 입은 부상은 회복은 했지만, 그는 이듬해 1956년 런던에서 췌장염으로 쓰러져, 10월 26일 60세의 아까운 나이로 세상을 마감하였다.
그는 어떠한 피아노로든지 그지없이 절묘한 음색과 음향을 표현 할 수 있는 피아니스트였고, 나비를 사랑하여 나비류의 채집과 분류에 열중하였으며, 등산가였고 자연을 사랑하였다. 그리고, 엄격한 채식주의자였으며, 금연주의자였으며, 찰학, 역사 및 전기를 즐겨 읽는 박식한 인물이었다. 그는 음악을 무심하고 낙천적이며 직접적으로 즐기는 대가의 풍모를 지닌 진정한 대가였다.
글쓴이 : 베토벨라
https://youtu.be/MWkxPtFS10I?si=CQaAIJjqW3tgjPBZ
Claude Debussy: Préludes, Books I & II – Walter Gieseking (Audio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