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 페드로사와 니키 헤이든이 미국 그랑 프리 두 번째인 인디애나폴리스에서의 첫 날 세션에서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최근까지 두카티는 호르헤 로렌조 영입에 실패하면서 대니 페드로사 영입 소문이 떠돌기도 했었다. 그만큼 페드로사와 헤이든의 인연 혹은 악연은 깊다고 볼 수 있겠다.
어찌되었든 이번 인디애나폴리스도 날씨가 작년만큼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평범한 날씨라고는 할 수 없다. 첫 날 비가 내렸고 이는 토요일(한국 시간 일요일 새벽)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기 예보에는 레이스 당일인 일요일(한국 시간 월요일 새벽)에는 개일 것이라고 했으나 이마저도 알 수 없다.
3위, 4위는 호르헤 로렌조와 발렌티노 롯시가 차지했다. 피아트 야마하의 두 선수는 예상보다 조금 저조했는데 롯시의 설명을 통해 유추해보면 브르노전부터 적용되는 엔진 제한 규정이 선수들에게 꽤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롯시는 엔진 마일리지를 아끼기 위해서 늦게 출발했으며 기온이 좋지 못해서 인디애나폴리스의 불규칙한 아스팔트 노면에서 조금 위험했다고 말했다.
만일 이 엔진 규정이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팩토리들은 엔진 스펙을 조금 낮추어야 할 것이고, 다른 팀들이 어느 정도의 엔진 성능/내구성에서 타협을 하게 될 지 분석에 들어가야 한다. 이는 마치 화투판의 패를 쪼는 것과 같이 작용할 것이다. 내구성을 위해 엔진 성능에 무리하게 제한을 걸게 되는 팀은 뒤쳐질 수 있는 것이다. 현재 많은 팀들은 두카티를 예의 주시하고 있는듯 보인다. 800cc로 바뀌면서 가장 성공적인 엔진 파워를 만들어냈으며 거대 일본 회사들보다도 연료 소비율에서 앞서나가고 있는듯 보인다.
나머지 선수들의 순위에 큰 변화는 보이지 않지만 알렉스 데 안젤리스가 5위, 제임스 토즐랜드가 오랜만에 6위로 올라왔다. 토즐랜드는 테크3와 재계약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물론 확실한 것은 아니다. 스즈키와 재계약을 한 로리스 카피로시는 7위, 에드워즈 형님은 8위를 했다. 9위는 안드레아 도비지오소가 10위의 마지막에는 마르코 멜란드리가 올라갔다. 멜란드리는 항상 10위 안쪽에 아슬아슬하게 머무는 느낌이다.
1 Dani PEDROSA SPA Repsol Honda Team Honda 1'51.507 2 Nicky HAYDEN USA Ducati Team Ducati 1'51.662 3 Valentino ROSSI ITA Fiat Yamaha Team Yamaha 1'51.814 4 Jorge LORENZO SPA Fiat Yamaha Team Yamaha 1'51.894 5 Alex DE ANGELIS RSM San Carlo Honda Gresini Honda 1'52.264 6 James TOSELAND GBR Monster Yamaha Tech 3 Yamaha 1'52.888 7 Loris CAPIROSSI ITA Rizla Suzuki MotoGP Suzuki 1'52.928 8 Colin EDWARDS USA Monster Yamaha Tech 3 Yamaha 1'53.128 9 Andrea DOVIZIOSO ITA Repsol Honda Team Honda 1'53.151 10 Marco MELANDRI ITA Hayate Racing Team Kawasaki 1'53.590 11 Mika KALLIO FIN Ducati Team Ducati 1'53.967 12 Chris VERMEULEN AUS Rizla Suzuki MotoGP Suzuki 1'54.554 13 Randy DE PUNIET FRA LCR Honda MotoGP Honda 1'55.674 14 Toni ELIAS SPA San Carlo Honda Gresini Honda 1'55.788 15 Aleix ESPARGARO SPA Pramac Racing Ducati 1'56.204 16 Gabor TALMACSI HUN Scot Racing Team MotoGP Honda 1'56.594 17 Niccolo CANEPA ITA Pramac Racing Ducati 1'58.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