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장기간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수면제는 불면증 에 적이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오히려 수면을 더 악화시키고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면제 장기간 복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성 발생: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뇌가 약물에 적응하여 같은 양의 약물로는 이전과 같은 수면 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내성이라고 합니다. 내성이 발생하면 더 많은 양의 약물을 복용해야 하게 되는데, 이는 약물 의존과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금단 :
수면제 복용을 갑자기 중단하면 불면증, 불안, 초조, 두통, 근육 경련, 발한 등의 금단 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작이나 환각 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인지 기능 저하:
수면제는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등의 인지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인지 기능 저하가 더 심각할 수 있으며,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4. 운전 능력 저하:
수면제는 졸음, 어지러움, 시력 저하 등을 유발하여 운전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한 후에는 운전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호흡 억제:
일부 수면제는 호흡을 억제하는 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6. 기타 :
수면제는 위장 장애, 두통, 어지러움, 피로, 발진 등의 다른 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수면제 장기간 복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수면 위생 개선: 규칙적인 수면 시간 유지, 침실 환경 개선,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 제한, 낮잠 피하기 등
- 인지행동: 불면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올바른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법
- 단기간 약물 : 수면 위생 개선과 인지행동가 가 없는 경우, 단기간 수면제를 복용하는 방법
수면제 복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상태에 맞는 약물을 받고, 복용 방법과 주의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수면제 장기간 복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 대한 실제 리뷰
- "수면제를 몇 달 동안 복용했는데, 잠은 더 잘 안 자고 오히려 졸음과 어지러움이 심해졌습니다. 결국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을 끊고, 인지행동를 통해 불면증을 극복했습니다."
- "아버지가 수면제를 오래 복용하다 치매가 발병했습니다. 수면제가 치매의 직접적인 원인인지는 알 수 없지만, 후회가 됩니다."
- "저는 수면제를 끊기 위해 정말 고생했습니다. 금단 이 너무 심해서 몇 달 동안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단 을 극복하고, 이제는 수면제 없이도 잘 잠들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수면제에 의존하기 전에 다른 방법을 먼저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위생 개선, 인지행동 등은 수면제보다 안전하고 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