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부장의 믿음(마8:5~13) 2024.1.14(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아프리카에 자생하는 나무 중에‘바오밥 나무’가 있습니다. 생떽쥐 베리의 [어린 왕자]에도 나오기도 합니다. 이 바오밤 나무는 그 수명이 3,000년에 달한다고 합니다. 키는 100미터에 달합니다. 놀라운 것은 나무속에 물이 10만리터 정도 된다고 합니다. 긴 가뭄에도 살아남고 3천년을 살 수 있는 비결에 물에 있다는 것입니다. 영혼육을 살리는 생수는 하나님이 주신 줄 믿습니다.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중풍병으로 죽어가는 백부장의 하인을 고쳐주시는 사건입니다. 백부장은 이방인입니다. 갈릴리 지역에 분봉왕이 있었는데 거기의 수도가 가버나움입니다. 가버나움의 안보와 치안을 담당한 총 사령관이 백부장입니다. 그러므로 그의 권세가 대단합니다. 로마의 황제 밑에서 갈릴리 지역을 관할하기 때문에 이 백부장은 대단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 백부장에게는 사랑하는 종이 있었는데 중풍병으로 고통 중에 있습니다. 예수님이 가버나움에 오셨다는 소식을 듣고 백부장은 예수님께 나와서“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그러자“내가 가서 고쳐주리라”말씀하십니다. 이에 백부장은“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이 말을 들은 예수님께서“...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하시며 예수님께서 백부장에게“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하시니 그 즉시 하인이 나았습니다.
Ⅱ. 내 용
1. 백부장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을까요?
1) 주님께 칭찬 듣는 믿음이었습니다.
(1) 먼저 백부장은 어떤 사람일까요?
❶백부장은 이방인으로 정복국가의 황제 밑에서 충성을 맹세한 사령관입니다. 그가‘주’즉 헬라어‘퀴리오스’라고 부를 수 있는 존재는 황제 한사람뿐입니다.
❷황제 아닌 다른 사람에게‘퀴리오스’라고 부르면 그는 황제를 배반하는 것이요, 죽은 목숨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그가 예수님을 향해‘퀴리오스’‘주’라고 부릅니다.
❸지금 예수님 주변에는 다양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로마의 사령관인 백부장이 예수님께 나와서‘퀴리오스’라고 부르면 일순간 퍼져나가서 황제의 귀에 들어갈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❹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주’라고 부르고, 말씀만 하시면 내 하인이 낫겠다고 고백한 것은 그의 믿음이 보통이 아님을 볼 수 있습니다.
(2)칭찬 듣는 믿음은 겸손과 사랑의 믿음입니다.
❶백부장은 이방 사람으로 이스라엘의 지배자입니다. 그럼에도 하인의 병을 위해 주님께 나와 기도합니다. 이 마음은 주님의 사랑이요, 주님의 마음입니다.
❷로마 군대의 권력자인 그가 젊은 예수께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은 겸손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주님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 것입니다.
❸“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약4:6~7) 주님께 겸손한 믿음을 가지고 나오는 자는 반드시 마귀를 물리치고 하나님의 응답을 받습니다.
(3)칭찬 받는 믿음은 간구하는 믿음입니다.
❶우리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간구하는 믿음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우리 안에 성령으로 오신 주님은 반드시 구할 때 역사하십니다.
❷제자들이 갈릴리에 주님과 함께 배를 타고 가던 중 풍랑이 일어나지만 그들은 주님을 주무시게 합니다.
❸“큰 광풍이 일어나며 물결이 배에 부딪쳐 들어와 배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예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고 주무시더니 제자들이 깨우며 이르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죽게 된 것을 돌보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니”
❹그때 주님은 풍랑을 꾸짖어 잔잔하게 하시고 제자들을 책망 하십니다. 자신들의 힘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힘쓰고 애쓰다가 도저히 할 수 없을 때 주님께 도움을 청합니다(막4:37~38).
❺그러나 백부장은 예수님의 소식을 듣고 바로 예수님 앞에 나와서 간구하여 도움을 청합니다. 주님은 간구하는 믿음을 기뻐하십니다.
(4)칭찬 받는 믿음은 말씀에 절대 순종하는 믿음입니다.
❶주님은 백부장의 간구에 응답하여 집에 가서 고쳐주겠다고 합니다. 그러자 백부장이 믿음의 고백을 합니다.
❷“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마8:8~10)‘이만한 믿음’원문‘토사우텐 피스틴’영어‘so great faith'입니다.
❸주님의 말씀은 우주를 다스리시므로 주님께서 명령하시면 그 말씀에 능력이 있어 하인의 병이 나을 것이라는 고백입니다.
❹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자 속에 기적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절대 순종하는 믿음이 주님이 칭찬하는 믿음입니다.
2) 주님께 칭찬 받는 믿음은 나 버림의 믿음입니다.
(1) 혈루 병 걸린 여인의 믿음
(1-1)마9:22“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❶12년 동안 혈루병으로 고통을 받던 여인이 예수님이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예수님께 나아갑니다.
❷혈루병은 부정한 질병으로 사람들 속에 나갈 수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돌에 맞아 죽을 수도 있었습니다.
❸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파속을 비집고 예수님께 나아가“주님의 옷자락만 만져도 나으리라”는 믿음을 보입니다. 나 버림의 믿음입니다.
(2)가나안 여인의 믿음입니다.
(1-1)마15:28“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❶스로보니게 여인이 귀신들린 딸을 고쳐 달라고 간구합니다. 제자들이 그녀를 내보내자고 예수님께 요청합니다.
❷예수님도“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다”고 개 취급을 하십니다. 그러나 여인은“옳습니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마15:27)
❸딸이 구원 받는다면, 내가 개 취급받아도 좋다는 나 버림의 믿음입니다. 주님이“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크게 칭찬하십니다.
(3)백부장의 하인을 위한 나 버림의 믿음입니다.
❶이스라엘의 지도자 니고데모는 다른 사람들의 눈을 의식해서 밤중에 은밀하게 예수님께 나왔습니다(요3). 그러나 백부장은 밝은 낮에 많은 사람들이 보고, 듣는 가운데 예수님께 나왔습니다.
❷자식도 아닌 하인을 위해서 예수님께 나와서 황제에게만 호칭할 수 있는‘퀴리오스’를 예수님을 향해 부릅니다.
❸백부장의 직위에서 파면을 당할 수 있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향해‘퀴리오스’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말씀만 하셔도 내 하인이 낫겠다고 믿음을 보입니다.
❹아직 성령강림 하기 전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예수님의 행하신 일을 보고 믿는 믿음입니다. 역시 나 버림의 칭찬 듣는 믿음입니다.
Ⅲ. 적 용
1. 주님께 칭찬 받는 큰 믿음
1) 어떤 고난과 시험에도 끝까지 인내를 이루는 믿음입니다.
2) 겸손과 사랑의 믿음입니다.
백부장의 믿음을 보시고, 집에 누워 있는 하인의 중풍 병을 고쳐주십니다. 엄마의 믿음을 보시고 집에 있는 딸을 악귀로부터 고쳐주셨습니다. 남편이 은혜 받으면 아내가 잘 됩니다. 아내가 은혜 받으면 남편이 새롭게 됩니다. 자녀가 은혜 받으면 부모가 잘 됩니다. 아멘
3) 나 버림의 믿음입니다.
Ⅳ. 결 론
마8:10 예수께서 들으시고 놀랍게 여겨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