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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마르크스 엥겔스의 명문장과 예술관, 사상을 모으다!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미학에 관한 어떤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이 남긴 저작들 속에서 그들의 미학 이론을 찾아볼 수 있다.『마르크스 엥겔스 문학예술론』은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예술적 소양과 기질을 발견하고, 그들의 삶 속에 녹아 있는 혁명과 문학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들의 삶은 곧 혁명이고 문학이었다. 이 책에서 살아 숨 쉬는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각종 저서와 기록 중 그들의 예술관을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해 번역한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신들의 저서에서 세계문학의 보고를 광범위하게 활용했다. 문학이나 신화 속의 등장인물들을 자주 인용하거나, 경구, 비유, 직접적 인용 등을 자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저작은 남다른 문체상의 특징을 갖추게 되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술들은 그 내용의 풍부함뿐만 아니라 뛰어난 예술적 장점으로 인해서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저자소개
마르크스는 인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철학자 중 한 명이다. '유물론'과 '공산당 선언' 등으로 그의 영향력은 철학에서부터 정치, 경제학, 그리고 혁명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휩쓸었다. 이성과 과학이 만나는 이상향을 그려낸 기존의 '낭만적 공산주의'를 탈피하여 마르크스가 주장한 것은 '과학적 공산주의'였다. 그는 지금까지 존재한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였으며, 그는 '계급'을 철폐해야만 착취가 사라질 수 있다고 '공산단 선언'을 통하여 공인하였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를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그는 자본주의가 사람들에게 자유를 가져왔지만, 그것이 가져온 다른 칼날을 주목하였다. 그는 자본가가 부를 가질 수록 노동자는 더욱 가난해진다는 착취의 고리로 자본주의를 바라보았고, 이는 노동자들을 자극하게 된다. 그가 궁극적으로 주장한 것은 사유재산의 폐지와 같은 사회적 시스템을 통하여 인간 사이의 차별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의 유려한 문장에 고무받은 많은 사람들은 혁명의 피바람 속에 자신을 내던졌다. 유산자 계급을 타도하고 평등사회를 만들자는 움직임 아래 너도 나도 광장으로 모여들게 된다.
1848년 2월 파리에서 시작된 혁명은 이탈리아·오스트리아 등 제국에 파급되었고 마르크스는 브뤼셀·파리·쾰른 등지의 혁명에 참가하였으나, 각국의 혁명은 좌절되고 그는 추방과 망명, 고립생활을 반복하게 된다. 이후 런던에서 그는 정치경제학 비판』과 『자본론』을 집필하며 여생을 연구에 전념했다. 1859년 경제학 이론에 대한 최초의 저서 『경제학비판』에는 유명한 유물사관에 대한 공식이 실려있었으며 1862년 『자본론』을 함부르크에서 출판했다. 1883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그의 곁에는 오랜 벗이자 그의 영원한 지원자였던 친구, 엥겔스가 함께 했다. |||프로이센 라인주 바르멘 출생. 부유한 공장주의 8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가업을 잇기 위해 김나지움을 중퇴하고 바르멘과 브레멘에서 가업에 대한 수련을 쌓았다. 그러면서 틈틈이 평론이나 시 등을 써서 F.오스발트라는 필명으로 신문 등에 발표하곤 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자유’라는 청년 헤겔주의자 모임에 가입할 수 있었고, 그곳에서 철학 종교 논쟁에 대한 선전가로 인정 받게 되었다.
1841년 베를린의 근위포병연대에 복무하면서 베를린대학에서 공부했고, 1842년 제대 후 쾰른의 《라인 신문》 편집소에서 처음으로 K.마르크스와 만났다. 자본주의 분석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1844년 마르크스와 A.루게가 발간하는 《독일-프랑스 연보》에 〈국민경제학비판대강〉을 기고하였다. 이 논문에서 그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초기 해석과 자유주의 경제이론의 모순점을 제시해 마르크스로부터 인정을 받았고, 그 후 두 사람은 친구가 되었다.
1845년 마르크스가 사는 브뤼셀로 가서 함께 《독일 이데올로기》를 집필하여 인간사회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방법인 유물사관을 제시하였다. 이로서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 기초를 확립함과 동시에, 공산주의의 연대와 결집을 목표로 공산주의 통신위원회를 창설하였다.
1847년 공산주의자 동맹을 창설하여 제2차 공산주의자대회의 위촉을 받고 1848년 2월 마르크스와 《공산당선언》을 발표하였다. 그 후 프랑스에서 2월 혁명이 일어나자 쾰른에서 독일혁명을 지도하고 6월에 《신라인 신문》을 발행하였다. 1849년 혁명이 실패하자 런던으로 망명하였다가, 맨체스터에서 다시 사업에 종사하면서 마르크스의 활동을 경제적으로 지원하였다. 1869년 사업을 청산하고 다음해 런던으로 이주해서 제1인터내셔널의 총무위원이 되어 국제노동운동의 발전에 진력하고 마르크스주의의 보급에도 노력하였다. 1883년 마르크스가 사망하자 그의 유고 정리에 몰두하여 《자본론》의 제2ㆍ3권을 편집하는 동시에 제2인터내셔널의 지도자로서 노동운동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1895년 8월 5일 생을 마감했다.
주요 저서로는 『가족, 사적 소유 및 국가의 기원』, 『공상에서 과학으로』, 『자연 변증법』 등이 있다. 『공상에서 과학으로』는 노동자들을 위한 책으로, 프롤레타리아트의 혁명적 세계관이 탁월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엥겔스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근본적인 원칙을 밝히기 위해 철학사의 주요한 발전 단계를 추구하여 변증법적, 역사적 유물론의 성립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준비되었는가, 이것을 기초로 한 잉여 가치 학설의 성립에 의해 사회주의가 어떻게 공상에서 과학으로 일변했는가를 간결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리하여 과학저 사회주의와 공상적 사회주의의 근본적 차이, 양자의 성립을 위한 역사적 조건이 다름을 밝히고 마지막에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역사적 사명을 제기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부_문학·예술 이론
제1장 미적 감성의 기원과 특징
1. 마르크스, 『경제학 철학초고』에서 (1844)
2. 마르크스, 『정치경제학비판을 위하여』에서 (1859)
3. 마르크스, 『자본론』에서 (1867)
4. 엥겔스, 『원숭이에서 인간으로의 진화과정에서 노동의 역할』에서 (1876)
제2장 자본주의적 소외와 미적 가치의 왜곡
1. 마르크스, 『프러시아 검열관에게 내려진 새 훈령에 대한 논평』에서 (1842)
2. 마르크스, 『언론의 자유에 대한 논쟁』에서 (1842)
3. 마르크스, 『경제학?철학초고』에서 (1844)
4. 마르크스, 『전자본주의적 경제구조』에서 (1858)
5. 마르크스, 『잉여가치학설사』에서 (1861?62)
6. 엥겔스, 『자연변증법』에서 (1876)
제3장 과학적 사회주의와 예술적 탈소외의 도래
1. 마르크스, 『경제학?철학초고』에서 (1844)
2. 마르크스 엥겔스, 『독일이데올로기』에서 (1845?46)
3. 마르크스 엥겔스, 『공산당선언』에서 (1848)
4. 엥겔스, 『주택문제』에서 (1872)
제4장 문학과 계급적 가치
1. 마르크스, 『신성가족』에서 (1845)
2. 마르크스 엥겔스, 『독일이데올로기』에서 (1845?46)
3. 엥겔스, 『운문과 산문에 나타난 독일사회주의 Ⅱ』에서 (1847)
4. 엥겔스, 『드 라마르틴의 선언』에서 (1847)
5. 마르크스, 『혁명운동』에서 (1849)
6. 마르크스, 『프랑스에서의 계급투쟁: 1848?1850』에서 (1850)
7. 마르크스,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에서 (1852)
8. 마르크스, 『정치경제학비판을 위하여』 서문에서 (1859)
9. 엥겔스, 『포이에르바하와 독일고전철학의 종말』에서 (1886)
10. 엥겔스, 파울 에른스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90. 6. 5)
11. 엥겔스, 폴 라파르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90. 8. 27)
12. 엥겔스, 콘라트 슈미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90. 10. 27)
13.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의 제4판 서문에서 (1891. 6. 16)
14. 엥겔스, 『공산당선언』의 이탈리아어판 서문에서 (1892. 2. 1)
제5장 예술적 가치의 계급적 수용
1. 마르크스,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에서 (1852)
2. 마르크스, 페르디난트 라살레에게 보낸 편지에서 (1861. 7. 22)
3. 엥겔스, 프란츠 메링에게 보낸 편지에서 (1893. 7. 14)
4. 엥겔스, 로라 라파르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93. 9. 18)
제6장 리얼리즘의 문제
1. 마르크스, 『영국의 중간계급』에서 (1854)
2. 마르크스, 엥겔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8. 11. 24)
3. 마르크스, 페르디난트 라살레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9. 4. 19)
4. 엥겔스,페르디난트 라살레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9. 5. 18)
5. 마르크스, 나네트 필립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61. 3. 24)
6. 엥겔스, 로라 라파르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83. 12. 13)
7. 엥겔스, 민나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85. 11. 26)
8. 엥겔스, 마가렛 하크니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88. 4월 초)
제7장 경향문학
1. 마르크스, 『신성가족』에서 (1845)
2. 엥겔스, 《뉴욕 데일리 트리뷴》 지에서 (1851. 10. 28)
3. 마르크스, 요제프 바이데마이어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2. 1. 16)
4. 마르크스, 엥겔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6. 5. 8)
5. 마르크스, 페르디난트 프라일리그라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60. 2. 29)
6. 마르크스, 엥겔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63. 5. 29)
7. 엥겔스, 마르크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66. 5. 29)
8. 엥겔스,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에게 보낸 편지에서 (1881. 8. 17)
9. 엥겔스, 베오르그 베르트의 시에서 (1883)
10. 엥겔스, 헤르만 슐뤼터에게 보낸 편지에서 (1885. 5. 15)
제8장 인간의 기본가치의 표현과 지속성
1. 마르크스, 『경제학?철학초고』에서 (1844)
2. 마르크스, 『경제학?철학초고』에서 (1844)
3. 마르크스, 『신성가족』에서 (1845)
4. 마르크스, 『정치경제학비판 강요』에서 (1857)
제9장 형식과 문체
1. 엥겔스, 빌헬름 그래버에게 보낸 편지에서 (1839. 10. 8)
2. 마르크스, 엥겔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4. 10. 26)
3. 마르크스, 페르디난트 라살레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9. 4. 19)
4. 엥겔스, 페르디난트 라살레에게 보낸 편지에서 (1859. 5. 18)
5. 마르크스, J. B 슈바이처에게 보낸 편지에서 (1865. 1. 24)
2부_문학·예술과 사상의 역사
1장 고대의 사상과 문학예술
인류문화의 여명
신화와 서사시의 시작
샘족의 서사시적 전통
호메로스의 시에 나타난 고대 그리스 사회
그리스 비극(悲劇)
2장 중세의 사상과 문학예술
게르만 문화
고대와 중세문학에서의 사랑
바그너와 독일의 구전 서사시
지그프리트 전설과 독일 혁명운동
고대 아일랜드 문학
고대 스칸디나비아 서사시
중세 초기의 덴마크 시가
롤랑의 노래
프로방스 문학
기사의 연애 시
영국의 농민 평등사상
독일의 민중서적들
3장 르네상스 시대의 사상과 문학예술
고대세계의 종말(300년)과 중세의 종말(1453년)의 상황적 차이
단테에서 가리발디까지의 이탈리아 문화
단테
페트라르카
복카치오
티치아노
종교개혁 시기의 촌뜨기 문학
종교개혁의 역사적 의의
토마스 모어
셰익스피어
칼데론
세르반테스
4장근대의 사상과 문학예술
고전극의 삼일치
라 로슈푸코
계몽주의의 역사적 의의
백과사전파의 유물론
계몽주의와 변증법
볼테르
디드로
루소
과거의 관점에서 본 자본주의 진보에 대한 비판과 봉건적 사회주의
왕정복고 시대의 작가들
5장프랑스의 문학
아베 프레보
샤토브리앙
알렉상드르 뒤마
라마르틴
빅토르 위고
유젠느 쉬
유젠느 쉬의 소설 『파리의 비밀』에 대한 비판적 분석
오노레 발자크
피에르 뒤퐁
아르튀르 랑
조제프 르낭
에밀 졸라
기 드 모파상
6장영국과 아일랜드의 문학
대니얼 디포
조나탄 스위프트
알렉산더 포프
셸리와 바이런
월터 스코트
영국 노동자 시인 미드
토마스 칼라일
19세기 중반의 영국 리얼리즘 작가들
윌리엄 칼튼
버나드 쇼
에이블링
윌리엄 모리스
7장독일문학
17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의 독일과 독일문화의 상황
쉴러
괴테
하이네
‘청년독일파’
알렉산더 융
칼 베크
프라일리그라트
게오르그 베르트
노동자 계급운동에서의 탁월한 인물. 요한 필립 베커
8장러시아어와 러시아 문학
러시아어
이고리 원정기
로모노소스 슬라브어와 언어학
제르쟈빈
푸시킨
체르니셰프스키와 도브롤류보프
학자 또는 비평가로서의 체르니셰프스키
체르니셰프스키와 러시아 농촌공동체
혁명가로서의 체르니셰프스키
시체드린
플레로프스키
*부록
1. 엘레노어 마르크스, 「모어를 회상하며」에서 (1895)
2. 엘레노어 마르크스, 「하이네와 마르크스의 우정에 대하여」에서 (1895)
3. 폴 라파르그, 「마르크스를 회상하며」에서 (1890)
4. 프란치스카 쿠겔만, 「마르크스의 위대성의 몇 가지 특징」에서 (1928)
*엮은이 후기 - 마르크스·엥겔스의 유물론적 미학과 리얼리즘의 이해를 위하여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지상 최대의 추종자와 적을 거느린 사상가들의
최고의 문학예술론!
가장 위대한 혁명가이자 명문장가, 마르크스와 엥겔스
마르크스ㆍ엥겔스의 문학적ㆍ예술적 사상과 삶을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다시 만나다!
세계를 변화시킨 위대한 사상가들의 문학과 사상
일반적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미학에 관한 어떤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이 남긴 저작들 속에서 그들의 미학 이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은 과학적?혁명적 세계관의 논리적 연장선상에서 예술의 본질과 기원 및 발전, 그 사회적 임무와 목표를 설명했던 것이다. 그들은 문학을 문학을 정치학의 위에 놓으려는 시도와, 이른바 ‘예술을 위한 예술’의 입장을 싸잡아 신랄하게 비판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아이스퀼로스, 셰익스피어, 디킨즈, 필딩, 괴테, 하이네, 세르반테스, 발자크, 단테, 체르니셰프스키, 도브롤류보프에게 찬사를 보냈고, 다른 작가들에 대해서도 많은 언급을 남겼다. 또한 그들은 민중예술, 여러 민족들의 서사시와 다양한 유형의 민속, 즉 민요, 설화, 우화, 속담에 대해서도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이 책에서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예술적 소양과 기질을 발견하고, 그들의 삶 속에 녹아 있는 혁명과 문학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들의 삶은 곧 혁명이고 문학이었다. 이 책에서 살아 숨 쉬는 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마르크스ㆍ엥겔스의 명문장과 그들의 예술관, 사상을 모은 정수
이 책은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각종 저서와 기록 중 그들의 예술관을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해 번역한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세계 예술 전반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었으며, 문학, 고전음악, 회화를 진정으로 사랑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 모두 젊은 시절에는 시를 썼고, 사실 엥겔스는 한때 시인이 되려고 진지하게 고민했었다.
그들은 아이스퀼로스, 셰익스피어, 디킨즈, 필딩, 괴테, 하이네, 세르반테스, 발자크, 단테, 체르니셰프스키, 도브롤류보프에게 찬사를 보냈고, 다른 작가들에 대해서도 많은 언급을 남겼다. 또한 그들은 민중예술, 여러 민족들의 서사시와 다양한 유형의 민속, 즉 민요, 설화, 우화, 속담에 대해서도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신들의 저서에서 세계문학의 보고를 광범위하게 활용했다. 문학이나 신화 속의 등장인물들을 자주 인용하거나, 경구, 비유, 직접적 인용 등을 자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저작은 남다른 문체상의 특징을 갖추게 되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술들은 그 내용의 풍부함뿐만 아니라 뛰어난 예술적 장점으로 인해서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빌헬름 리프크네히트는 마르크스의 『루이 보나파르트의 브뤼메르 18일』을 인용하면서 다음과 같이 마르크스의 문체를 격찬했다.
“증오와 경멸, 그리고 자유에 대한 열렬한 애정이 신랄하고 통렬하면서도 고결하게 표현된 적이 있다면, 그것은 『브뤼메르 18일』에서일 것이다. … 문체는 오랜 옛날부터 로마인들에 의해 무언가를 기록하거나 찌르기 위해 사용되었던 날카로운 송곳, 즉 스틸루스와 마찬가지다. 문체란 정확히 심장에 박히는 일종의 단검이다.”
예술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혁명가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프롤레타리아와 가까운 민주주의적ㆍ혁명적 시인과 작가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태도를 취했다. 그들은 전 생애를 통해 당시의 가장 진보적인 작가들을 사회주의운동의 편으로 끌어들이고 그들을 교육ㆍ단련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자신들의 작품에서 드러난 약점들을 극복하도록 도와주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적인 문학경향의 형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했다.
독일의 위대한 혁명시인 하인리히 하이네의 작품에 미친 마르크스의 영향은 아주 컸다. 그들은 1843년 파리에서 만났다. 하이네의 정치적 서정시와 풍자시의 정수는 그가 마르크스와 긴밀하고 친근한 관계에 있었던 1843~44년에 출현한다. 하이네에게 미친 마르크스의 영향은「슐레지아의 방직공들과 독일」과 같은 훌륭한 시 작품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마르크스는 그의 전 생애를 통해 마르크스가의 총애를 받는 시인들 중 한 명이었던 하이네를 칭찬해 마지않았다. 엥겔스 역시 자신의 친구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여 하이네를 “독일의 모든 생존 시인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로 생각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독일의 반동에 대한 자신들의 투쟁과정에서 하이네의 신랄한 풍자시를 즐겨 인용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이데올로기 영향은 하이네의 예술가로서의 발전에 보기 드문 역할을 담당했고 그로 하여금 공산주의 혁명의 승리가 필연적임을 깨닫도록 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독일 시인 게오르그 베르트, 그리고 페르디난트 프라일리그라트와도 절친한 사이였다. 이들과는 1848~49년의 혁명기 동안 『신라인 신문』에서 함께 일했다. 엥겔스는 베르트를 ‘독일의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프롤레타리아 시인’이라고 불렀다. 베르트가 죽자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그의 문학작품들을 수집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1880년대에 엥겔스는 이 작품들을 독일 사회민주주의 신문을 통해 보급하는 데 힘을 쏟았다.
추천사
이 책은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텍스트 중에서 기본적인 미학 사상이 담긴 것들을 채택하여 문학과 예술에 관련되는 부분들을 발췌, 수록한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작들 곳곳에 흩어져 있던 개념들과 논평들 가운데서 발견된 구조적 동질성을 주제별, 패턴별로 개관함으로써 접근하고 있다. 이 책은 그야말로 마르크스 엥겔스의 미학 이론을 집대성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에 고전으로 길이 남을 그들의 사상을 재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임홍배,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교수
세상을 바꾸는 혁명을 위해 평생을 고민하고 투쟁한 마르크스와 엥겔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삶의 궤적이 다르다. 그러나 서로를 채워주며 평생 학문과 혁명의 동지가 되었고, 결국 인류사에 커다란 한 획을 그었다. 『마르크스 엥겔스 문학예술론』은 이 두 사람의 사상과 삶까지도 읽을 수 있는 보석 같은 책이다.
- 이길주, 배제대 러시아학과 교수
마르크스가 살아 있다면 우리에게 뭐라고 말할까? 이 책에서 그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글을 읽어가다 보면, 지금도 살아 숨 쉬는 그들을 만날 수 있다.
- 김하림, 조선대 중문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