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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와 중국 자동차시장에서의 소비자 성향 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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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2-23 | 국가 | 인도 | 작성자 | 유리(뉴델리무역관) | ||||||||||||||||||||||||||||||||||||
인도와 중국 자동차시장에서의 소비자 성향 비교 - 인도 소비자, 중국 소비자 비교 분석 - - 성공적 인도 자동차 시장진출을 위한 소비자 니즈 파악 중요 -
□ 아시아의 거대시장, 인도와 중국
○ 세계인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중국과 인도는 인도 밀도가 높은 어마어마한 내수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동차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세계 자동차 제조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라 자동차 보급 속도는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에서는 일본(스즈키·도요타·혼다) 기업이 앞서 나가고 있으나 현대자동차가 현지 전략차종 출시 등 현지 맞춤 전략으로 맹추격 중임. - 중국에서는 도요타(일본), 폴크스바겐(독일) 기업과 함께 현대자동차 등이 대등하게 경쟁 중 -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은 매년 5% 이상 늘어나고 있음.
인도 자동차 판매현황
자료원: SIAM(Society of Indian Automobile Manufactures)
□ 인도와 중국 양국 자동차 소비자들의 성향 비교
○ 자동차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 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시 지인의 추천, 품질, 브랜드 인지도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파악됨. - 인도의 경우, 물품구매에 대한 가격저항력이 존재해 가격도 자동차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점으로 여겨지고 있음.
○ 자동차 관련 정보 습득 경로 - 양국 소비자들 모두 주변 지인들을 통해 자동차의 정보를 얻는 경우가 가장 많음. - 양국 모두 인터넷 인프라의 공격적인 확장, 휴대전화 무선통신서비스의 급격한 확산으로 최근 몇 년간 양국 모두 인터넷을 통한 자동차 정보 획득이 늘고 있음. - 알리바바 등 온라인 구매 플랫폼의 등장 및 확산으로 인터넷을 통한 자동차 구매도 점차 늘어날 전망
○ 양국의 자동차 구매수단 - 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자동차 구매수단은 극명하게 다름. - 중국의 경우, 신용카드 등 신용서비스 이용이 극히 드문 편으로 현금 또는 직불카드로 자동차 대금을 지불하는 편임. - 인도의 경우 자동차 구매를 위해서 대출, 신용서비스를 통한 할부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 자동차 구매빈도 - 양국 모두 중산층이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를 처음 구매하는 국민들이 많아지고 있음. - 인도의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률을 대변하듯, 인도에서는 자동차를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기존에 오토바이를 이용하던 소비자들이 자동차로 갈아타는 경우가 많아짐.
○ 소비자들의 학력수준 - 양국의 소비자 대다수가 고학력자들임. - 주 소비자들이 고학력자들인 만큼 다양한 정보를 얻은 이후 신중하게 제품을 결정하는 편임.
□ 2015년 인도 자동차 시장 트렌드 분석
○ 럭셔리 자동차 시장의 성장 전망 - 자동차 소비자의 소비 증가로 상향구매(trading up)가 트렌드가 될 것이며 특히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돼 구매 주기 지연 현상이 감소할 것으로 보임. - 뉴 럭셔리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해치백, SUV, BC형 세단 시장에 직접 뛰어들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사이트에서 의견, 후기 등을 참고로 구매를 결정하는 온라인 소비자들이 증가 - 자동차 브랜드들은 잠재 고객을 발견하고 인도 시장에 브랜드를 알리는 수단으로 온라인 시장을 선택함. -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지 않았던 만큼 향후 새로운 판매 채널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임.
○ 구매력 증대로 여성 고객이 증가하면서 트렌드를 읽은 브랜드들은 이륜차 시장에서 안전과 보안에 초점을 둔 여성 고객 맞춤 전략을 펼침.
○ 평균 5~7년이었던 제품 수명주기가 소비자 수준이 높아지면서 현재 2~3년으로 짧아졌으며, 단순한 외형적 변화를 넘어선 성능 향상이 요구됨.
○ 성능을 중시해 해치백, 세단에 비해 그라운드 클리어런스와 안전도가 높은 SUV 차량을 선호함.
○ 휘발유 대신 디젤,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 등의 수요가 증가하자 자동차 제조사들은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을 맞추기 위해 엔진 효율을 향상시켜 연비와 환경을 동시에 고려한 자동차를 출시하는데 주력함. - 2020년까지 ‘National Electric Mobility Mission Plan’으로 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야가 새롭게 각광받게 될 것이며 보조금 강화, 수입 관세 감축 등의 정부 지원이 뒷받침됨.
○ 차량 정보 시스템과 연결 장치 수요가 증가해 자동차 업체들은 애플리케이션 동기화 장치를 내장한 자동차를 생산하며 제조업체들은 스마트폰과 결합된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음. - 전자부품 때문에 원가가 상승하면서 고객의 제품에 대한 안정감, 편의성, 연결성, 안전성 기대 상승으로 이어짐.
○ 자동변속장치가 내년 트렌드가 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이를 기본 옵션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교통체증, 교통소비세 증가, 품질기준 강화, 제품가격 상승, 유가 변동 등의 다양한 외부요인은 자동 변속장치 필요를 가속화함.
□ 시사점
○ 소비자들의 성향 - 중국에서 이미 높은 수준의 점유율을 달성하는 등 한국 자동차는 신흥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경험이 있음. - 그러나 중국 시장과 인도 시장의 차이를 명심하고, 인도에 차별화된 맞춤 서비스를 준비해야 할 필요
○ 자동차 관련 정보 습득 경로 - 양국에서 모두 여전히 지인 등 사회적 연결망을 통해 자동차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대다수임. - 그러나 양국에서 모두 온라인을 통한 정보 습득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온라인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확산 및 제품 홍보에 노력해야 함.
○ 자동차 구매수단 - 자동차를 구매할 때 사용하는 지불수단은 양국 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주로 현금, 직불카드로 결재하는 중국과는 달리 인도는 신용카드 또는 대출을 이용해 지불하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캐피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회사를 신설하거나, 캐피탈 등 금융권과의 제휴·협력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나서야 함.
○ 자동차 구매빈도 - 인도의 평균 소득수준이 아직 각 가구별 자동차가 보급될 만큼은 아니므로, 자동차를 처음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음. - 처음으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을 감안해 마케팅, 판촉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SIAM(Society of Indian Automobile Manufactures). JD Power, nielsen 보고서(RE-MAKING INDIA: WHERE WILL GROWTH COME FROM IN 2015)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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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인도 자동차 산업 현황과 진출 기회.pdf (988K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