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폭언을 하는 경우, 부모는 큰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폭언이 지속적이거나 점점 심해질 경우, 부모는 당황스러움과 함께 큰 고민을 안게 됩니다. 아이가 폭언을 하는 이유는 단순히 행동 문제로 보기 어렵고, 그 배경에는 심리적인 이유가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애착장애입니다. 애착장애는 어린 시절에 부모나 양육자와의 관계 형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아이의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폭언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착장애는 아이가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정서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상태를 말합니다. 애착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부모나 양육자에게 느끼는 안전감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형성됩니다. 하지만 이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경우, 아이는 불안, 좌절, 그리고 분노를 겪을 수 있으며, 이러한 감정들이 때때로 폭언이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폭언의 원인:
1. 감정 조절의 어려움
애착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폭언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좌절감을 공격적인 말로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는 스스로 불안을 느끼고 이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언어적인 폭력을 사용해 상황을 통제하려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2. 관심과 애정의 결핍
부모나 양육자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공격적인 말로 표출되기도 하며, 자신이 관심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커질수록 더 극단적인 방법으로 부모의 관심을 끌려 할 수 있습니다. 폭언은 아이가 자신을 방어하거나 존재를 확인받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3. 부정적인 의사소통 방식
폭언을 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에서 분명한 문제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감정 표현의 적절한 방식을 배우지 못한 경우, 아이는 분노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착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아이는 양육자와의 소통에서 지속적인 갈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폭언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감정 이해와 공감
폭언을 하는 아이를 다루는 첫 번째 단계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폭언을 하게 된 이유를 단순한 반항이나 불순한 행동으로 여기기보다는, 그 행동 뒤에 숨은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입니다.
2. 일관된 규칙과 한계 설정
아이가 폭언을 하더라도, 부모는 일관된 규칙과 한계를 설정해야 합니다. 아이가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이해하면서도, 언어적인 폭력은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부모가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차분하면서도 확고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3. 전문가의 상담 및 치료
애착장애로 인한 폭언 문제는 장기적인 심리 치료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이나 가족 상담을 통해 아이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부모와의 관계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아이가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부모 역시 아이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긍정적 의사소통 방식 가르치기
아이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더 나은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폭언 대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위한 긍정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화가 나" 혹은 "기분이 안 좋아"라고 솔직하게 말하는 연습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황유라(Hwang You-Ra). "애착장애유아 관련 국내 연구동향 고찰." 특수교육논총 31.2 (2016): 85-108.
김주연. (2008). 유아기 애착유형에 따른 성격발달 및 사회·정서적 행동.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