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과 핸드폰 과의존은 오늘날의 많은 아동 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무기력은 목표를 상실하고 활동에 대한 동기를 잃으며, 삶의 여러 측면에서 의욕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학업이나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현대 사회에서 핸드폰의 과도한 사용은 무기력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핸드폰 과의존은 스마트폰을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의 원인은 복합적이며, 개인의 심리적·환경적 요인이 결합 된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은 지나친 실패 경험, 정서적 부적응, 부모나 교사의 기대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좌절로 인해 무기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폰 과의존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은 현실 세계에서의 목표나 동기를 상실하게 만들고, 이는 무기력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무기력과 핸드폰 과의존:
무기력한 아이들은 종종 핸드폰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되는데, 이는 현실에서 느끼는 좌절과 목표 상실을 가상 공간에서 보상받으려는 경향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학업에서의 실패나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핸드폰을 통해 즉각적인 자극과 즐거움을 얻으려고 하며, 이를 통해 현실에서의 부정적인 감정을 잠시나마 잊으려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의존은 실제로 무기력을 더욱 심화시키며, 아이들이 목표 지향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계속해서 디지털 세계에만 몰두하게 만듭니다. 핸드폰 과의존은 수면 부족과 집중력 저하, 그리고 사회적 고립을 야기하며, 이는 무기력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드는 악순환을 형성하게 됩니다.
핸드폰에 의존하는 무기력한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정서적 지지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왜 무기력한 상태에 빠졌는지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개방적이고 따뜻한 대화는 아이가 감정을 표출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2. 스마트폰 사용 시간 관리
핸드폰 사용을 줄이고, 더 건강한 활동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 독서,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아이가 실제 생활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와 함께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하고, 그 규칙을 일관성 있게 지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작은 목표 설정
아이가 작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큰 목표보다는 성취하기 쉬운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고, 다시 동기를 찾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4. 전문가의 도움
무기력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담 치료를 통해 아이의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고, 무기력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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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고재량, 변상해. (2014).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인터넷 중독 및 학습된 무기력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21(7), 27-5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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