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UQn6NG9CTn4?si=rvLyRJQCOt22YE2t
Stravinsky: Violin concerto in D - Itzhak Perlman; Seiji Ozawa: Boston Symphony Orchestra
스트라빈스키의 20세기 음악에 대한 특별한 공헌은 폭넓고 다양 하다. 스트라빈스키는 연장과 생략의 기법을 사용하여 비대칭적 유형의 복합박자를 실험하는 데 흥미를 가졌으며 대칭적 악구의 전통을 깨뜨렸다. 그는 음향의 명료도와 강세의 정도에 대해서도 세심한 처리를 했다. 그는 음악에 건강한 느낌을 주는 흔들리지 않는 확 고한 맥박을 돌려주었으며, 이는 그토록 많은 그의 작품들이 춤 추는 데 적합한 이유가 된다. 그의 음악은 '깨끗한 소리'(단순히 음량을 크게 하기 위해 여러 악기들이 함께 소리내지 않음)를 만 들었으며, 교향시 〈나이팅게일의 노래〉(1917) 이후로 그는 관현악 처리에 있어 서로 비슷한 악기들의 악기군을 사용하여 쓸모 없이 쉬는 악기만 많아지는 것을 피하고 있다. 그는 결코 악기 처리에 대한 공식을 만들지는 않았지만, 그의 모든 작품들은 그 어법에 관계없이 서로 다른 악기 배치와 서로 다른 음향을 가지 고 있다.( E.W. White )
글쓴이 : 모은
https://youtu.be/Hc-nf9f-rsk?si=GjXLwkw2lEIzoC79
David Oistrakh, Moscow Philharmonic Orchestra, Kirill Kondrashin, Recorded in Moscow, 8.II.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