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업중단
최근 청소년 학업중단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전국 초중고 학업중단 학생 수는 약 4만 명에 달합니다. 이는 100명 중 1명꼴로 학업을 중단한다는 의미입니다. 학교 부적응, 가정 문제, 진로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한 이유로 청소년들이 학업중단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학업중단을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학업 숙려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이 최소 2주에서 최대 3개월까지 숙려 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학업 숙려제가 없었을 때는 청소년기가 적성과 흥미를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를 통해서 학생들은 전문상담사와의 상담, 대안교육 체험 등을 통해 자신의 결정을 재고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처럼, 학업 숙려제의 가장 큰 장점은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 시간과 정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즉흥적인 결정을 방지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업을 중단한 자녀를 둔 부모님들을 위한 조언
1. 개방적인 태도로 나누는 대화
자녀의 학업중단 고민은 부모님께도 큰 걱정거리일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열린 마음으로 자녀와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감정과 고민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진로에 대한 관점 재정립
대화하는 과정에서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점을 다시금 환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학업중단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학업 지속과 대학 입시, 향후 유망한 직업군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발달 과정으로 자녀의 진로 선택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는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증진, 정서 조절, 문제해결능력 향상 등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현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고, 자신이 해낼 수 있는 범위의 성취가 당장 무엇이 있으며, 실패하거나 좌절을 느낄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이 청소년기에 필요합니다.
3. 다양한 자원 활용
부모님 뿐 아니라 선생님, 또는 전문 상담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업 외에도 어떤 진로 옵션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진로 옵션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녀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4시간 운영하는 청소년 상담 전화 1388, 온라인으로 진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커리어넷(www.career.go.kr)이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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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오혜영, & 박현진. (2012). 학업중단청소년 유형별 상담 매뉴얼 개발. 연구보고서, 167, 1-214.
이명진, & 봉미미. (2013).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교육학연구, 51(1), 77-105.
이명숙(1995). 청소년의 공부 스트레스 대처방식.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