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ersation - MC Sniper(f. Tak Tak)
※ 힙합의 1.5대 계보(Budda Baby)
우선 이전에 얘기했던 것들부터 풀어보자. Sniper의 실력에 대한 말을 물어보았다. Sniper는 한국에서는 최정상급의
Message-Maker이다. 하지만 여기서 끝.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Sniper가 아주아주 근사한 가사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사실이다.
허나 Sniper가 과연 랩을 잘하느냐에 대해서 묻는다면 난 단호하게 아니라고 하고싶다. 뭐 흔히들 꼽는 것이 Sniper의 프리스타일 삽질
건이지만. 그 프리스타일 삽질건을 배재하고 서라도 Sniper는 라임의 전개와 플로우의 강약에 있어서 결코 잘한다고 느끼는 수준은 아니다. 그
소름끼치는 메세지로 인해서 많은 것이 커버되는 색다른 방식의 래퍼일 뿐이다. 여튼, Sniper의 실력에 관한 논쟁보다는 Sniper가 얼마만큼
대중들의 귀에 알맞게 들어왔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깔래야 깔것이 없는 앨범이라는 것은 완벽한 앨범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완벽한 상업성과
작품성의 경계선을 만들어 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솔직히 이와같은 것은 Sniper가 가진 또다른 천부적 재능이라고도 생각되는데, 아마
붓다베이비가 만들어내는 앨범들의 대부문(배치기,K-Flow)이 이러한 경계선을 잘 지키고 있다. 한국에 최적화된 레이블이라고 해야하나?
붓다 베이비는 BK Love라는 곡과 운명을 같이했다고 볼 수 있다. MC Sniper가 적어낸 이 한곡으로 Sniper본인 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레이블밑에서 나오는 모든 이들이 이득을 본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튼, 붓다베이비는 많은 이들에게 MP와 Movement로 갈라져있었던
힙합계의 양대산맥에서 강력하게 새로 도약해 줄 신진세력처럼 보여지고 있고 지금도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할땐 붓다 베이비는 그리 달갑지 않다.
자 그동안 붓다베이비의 이름을 걸고 나온 배치기는 1집에서의 이미지가 너무 강한데다가 가벼워 보이고 K-Flow는 지나친
Korean-HipHop이며 나머지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상적인 모습을 안겨주지 못했다. 거기다 떠나기 까지 했지. 차라리 탁탁은 솔로 싱글을
발표하거나 해서 그 특유의 플로우를 살려주어야 했고, K-Flow는 무슨일이 있어도 잡았어야 했으며, 무엇보다 Sniper 본인이 돈에 환장한
래퍼라는 이미지를 동료들과 몇몇 매니아들 사이에 심어주었으면 안됐다.
※ 힙합의 1.5대 계보(Buda Sound)
Street Life - DJ DOC
DOC는 이미 아주 오래된 뮤지션이지만 그들이 힙합이라는 면모를 갖춘 것은 Run to You 때부터일 것이다. 허나 제대로 레이블이라는
면모를 갖추게 된 것은 이보다 조금 더 후. 45RPM이 앨범을 릴리즈할 때부터 일 것이다. 아니, 어쩌면 이것보다는 조금 전인 Street
Life를 외쳤을 때부터인지도 모른다.
DOC는 원로급의 뮤지션이다. 정재용이 순결한을 찍고 김창열이 불량아빠클럽에 나오지만 사실상 Buda의 중심은 이도사고 이도사는 지금도
꾸준히 힙합에 손을 얹고 있다. 여튼, 45RPM. Ill Skillz(Leo Kokoa, Make 1), Red-Roc, Rhyme Bus등이
소속되어 있고 대다수의 뮤지션들이 자금난(-_-;)으로 Buda가 아닌 YG와 같은 대형 레코드사의 이름을 빌려 앨범을 릴리즈하기도 했다. 허나
이들의 도전은 그 자체만으로 인정해 주어도 될 듯 싶다. 오랫동안 가요계의 섭리를 잘 알고 있는 DOC가 수장으로 있기에 이
부다사운드를 거쳐서 나온 뮤지션들은 이따금씩 기대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실지로 Leo Kekoa는 이번에 미친듯한 앨범을 릴리즈 했다.
45RPM은 여러모로 아쉽긴 하지만 말이다. Street Life 싱글앨범 속의 자메이칸 풍의 속표지에서 비추었던 포스로 릴리즈
된 앨범이 재밌는 힙합과 리기동이다... 좋은 음악이긴 해도 이건 아니잖아? OTL
※ 힙합의 1.5대 계보(가라사대)
Don Quixote - P-Type(f. Wheesung)
처음에 소규모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거대해 졌다. Keep Roots, Da Crew, Primary, 진보, P-Type등이 소속되어
있다. Da Crew가 수장역할을 맡고있으며 현재에는 그 활동이 미비해서 아쉬운 레이블이기도 하다.
Keep Roots는 대다수가 그의 랩에 불만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Keeping th Roots라는 타이틀로 릴리즈된 그의 앨범은
아직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앨범이기도 하다. P-Type은 MC Meta의 뒤를 이어줄 것만 같았지만 현재까지도 그 인정받고 있는 실력에 비해
인지도는 미미하다. 진보라던지 수장인 Da Crew도 말할것도 없다. 주로 언더그라운드를 통해 공연한다고는 하나 오버로 나오지 " 못한
" 레이블이라는 딱지는 뗄레야 뗄 수 없을 것이다.
※ 힙합 2세대(Big Deal)
Mild Beats - Big Deal(f. Big Deal Records
Presents)
자 그렇다면 힙합 2세대를 이끌어갈 레이블은 누가있을까? 솔컴? 신의의지? 애석하게도 모두 아니다. 허나 빅딜은 가능하다. Big
Deal이 힙합 2세대를 이끌 가장 뛰어난 대표자라 여겨진다. 힙합이라는 것이 음악적 장르가 아닌 문화로써 본격적으로 유입된 시기를 몸소 체험한
이들이다. 그리고 이런면에서의 제 1세대가 바로 Big Deal과 같은 젊은 세대들이다.
빅딜의 시작은 군소 크루의 융합이었지만 Mo` Real 2집과 Dead-P로 인해서 유명세를 타기시작했다. Primary, Mild
Beats, Loptimist는 힙합다운 프로듀싱을 뿌리부터 배운 인물들이고, Big Deal Records Presents의 래퍼들도
각기의 특색과 플로윙 라임이 단순한 색깔이 아닌 개성으로 살아있다고 여겨진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이유는 선배뮤지션들의 좋은점을 많은 부문에서
계승했다는 점이지만 우려되는 이유는 지나치게 Out-Sider적인 기질로 흐르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 힙합 2세대 계보(Jiggy Fellaz)
La Familia - Jiggy Fellaz(Jiggy Fellaz
All-Star)
부산의 힙합 클럽 JG를 아는가? JG의 뜻은 Jiggy Guaranted. 모든 것을 보장하겠다는 이런뜻을 이어받은 것이 바로 Jiggy
Fellaz이다. 이런 JF가 2007년 컴필레이션 앨범인 Xclusive를 릴리즈 했고 앨범의 완성도 면에서 역대 최고로 손꼽을 명반이
되었다.
Dead'P, Simon Dominic, E-Sens, Deep Flow, Joe Brown aka Lil Joe, The Quiett,
각나그네, Untouchable, 247, Tyfoon, Maniac, MYK, 9C, JOOSUC, C-Luv, VASCO, Primary,
Loptimist, Duckdap, EJ, 8도 보이즈의 35 Realdreamer와 같이 국내에서 힙합한다하는 오버언더 그라운드 뮤지션들은
모두 참여한 이 앨범은 2007년 힙합씬을 논하는데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음악으로 도약할 것이다.
정통 West-Coast문화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장고(JG)와 Hella-Dope등이 수장역할로써 크루를 이끌고 있다. 아직
레이블로써 도약하지는 못했지만 현재 크루로써 가장 강력하며 가장 뛰어나며 가장 전도유망한 뮤지션들의 집합체임에는 틀림이 없다.
첫댓글 빠진 뮤지션 레이블이 있다는 것 잘 압니다. YG와같은 오버에서부터 UTR같은 언더에 이르기까지요. 하지만 그러면 워낙 방대한 양이라 대강만을 추스려낸 것 입니다. 1세대부터 2세대까지 3번째 글을 읽어보신다면 이렇게 대강만 짚어서 한것도 이해하실 수 있으실듯 하네요. -.. -태클은 그때까지 삼가를. 3번째 글 이후엔상관 없어요.
1편에 이어 2편도 잘 읽었습니다.
critikal-p라는 사람에대해 잘아시는분계시면 좀 알려주세요~~
JG 안간지 제법 됐네요; 택시비가 너무 나와서 ㅠㅠ 작년 늦여름이었나 초가을쯤 마지막으로 갔을때 체다님께서 친분이 있으시다던 언터쳐블 님들께 싱글앨범을 받았었죠 ㅎㅎ
2부를 읽어보니 어떤 얘기를 하시고 싶어하는 지를 알겠네요.ㅎ 근데 꼭 레이블 중심으로 얘기해야 하나요?^^
개인중심으로 이야기해버리면_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입니다^-^;;
Loptimist 완전 소중입니다. 요즘 Dead P 귀에서 빠지지가 않네요. P-Type은 저에겐 영원한 본좌......그런데, UMC를 비롯한 진말페는 다뤄주실 생각없으신지요.ㅎㅎ
제가 보기엔 탁탁은 솔로보다 오히려 배치기 뭉과의 조합때문에 더 튀어보이는거같은데요 대부분 사람들도 뭉과의 조합이 좋기때문에 인정하죠 뭉도 플로우가 좀 노래부르듯이 하면서 많이 발전했고 뭉과 탁의 로우톤 하이톤 조합이 잘어울리기 때문에 배치기가 이만큼 인기가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탁탁빠돌이의 말이였음 ㅡㅡㅋㅋ 그리고
킁 ... 1편 2편 모두 글쓴이의 지나치게 주관적인 해석이 많이 보이네요 . 한국힙합에 대한 이야기라기보단 MP와 지기펠라즈 서포트성 글로 보입니다만 ... 무브먼트와 붓다베이비 둘 다 그 정도로 폄하받을 크루들은 아닙니다.
킁.. 객관적이 될 수 없다고 전제했지만 이건 자기변명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겠습니다. MP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헤븐센트님이 전에도 말씀하신것 처럼 한국힙합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미국힙합 보는것처럼 할 수 없는 이유는 애정과 애증의 차이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그저 관조할 수 있는 미국힙합과 관조하기엔 안타까운 한국힙합의 차이랄까요. 음악이 뒤떨어 지는게 아니라 무시당하고 멸시당하는 풍토가 아쉬울 뿐입니다. 엄연히 하나의 문화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 , - MP서포트와 지기펠라즈 서포트성 글로 느껴졌다면 당황스럽네요-.. - 제 문장력이 부족한 탓인가 봅니다.
네 체다님의 국내힙합을 보는 시각은 알구 있구 저도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 mp나 특히 이번에 나온 지기펠라즈는 저도 기대 많이하고 있고 그런데 딱히 무브먼트나 붓다를 그렇게 평가해야할 이유는 없다는거죠 ~
MP나 지기펠라즈나 비난이나 폄하를 하려면 할 꺼리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고 봐요 . 비스게에 힙합에 대해 많은 소개를 해주고 계신데 특히나 한국 힙합 뮤지션들에 대해서는 기왕이면 좋은 점들을 부각시켜서 소개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탁은 솔로 보다 뭉이 옆에서 받춰줘야 확 튀죠. 나머지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상을 심어주지 못했다고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베스피드의 일리닛은 화려한 스킬때문에 매니아들이 상당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k-flow의 비도승우도 디스곡에 잘어울리는 특유의 목소리때문에 인지도도 높구요. 아, 베스피드는 현재 학업에 열중중 이라 스나이퍼사운드와 계약이 끝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치기는 1집 타이틀 곡인 반갑습니다 만 가볍습니다. 앨범 전체를 들으시면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실텐데.. 이미지가 강렬했으면 강렬했지 절대 가벼운 앨범은 아니였습니다. 그들은 한을 풀어낸 앨범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