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훔치는 아이, 심리치료
도벽은 타인의 물건을 반복적으로 훔치는 행동으로, 그 이유가 경제적인 필요나 물질적 결핍 때문이 아니라 심리적 갈등과 충동 조절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도벽을 보이는 아이들은 주로 물건을 훔침으로써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거나 충동을 억제하지 못해 이러한 행동을 합니다. 특히 도벽은 충동적이고 순간적인 성격을 띠며,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청소년 도벽 문제가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도벽 발생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재범률 또한 절반 가까이 달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도벽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며, 청소년 도벽이 단순한 일탈이 아닌 지속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도벽의 원인 및 심리적 요인:
청소년 도벽의 주요 원인은 심리적 요인에 있습니다. 특히, 도벽을 저지르는 청소년들은 가정 내에서 정서적 지지 부족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은 가정 내 갈등, 부모의 무관심, 학업이나 또래 관계에서의 스트레스를 겪으며, 이러한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도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벽은 단순한 충동 조절 문제로만 볼 수 없습니다. 도벽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내면 갈등을 외부로 표현하며, 심리적 불안이나 정서적 결핍을 해소 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물건을 훔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심리 상담
도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 도벽의 원인이 주로 심리적 요인에 있는 만큼, 상담을 통해 아이가 겪는 내면의 갈등과 정서적 결핍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자아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은 또래 집단 내에서 자존감을 형성하므로,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도벽 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가족의 역할
가족은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도벽 문제를 단순히 비난하거나 처벌하는 대신, 그 행동이 왜 발생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 회복은 도벽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공감과 지지를 제공하여,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또한, 가족 상담을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학교 및 사회의 지원
학교와 사회도 청소년 도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이들이 도벽을 저지르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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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우준. (2011). 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 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 13-30.
양호정. (2015).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1(3), 299-3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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