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 1권. 십간의 뜻(十干名字之義)중에서
甲乙. 오행상 목에 해당되고 봄의 기운으로 작용한다. 甲은 양이 안에 있고 음이 둘러싼 형상으로 초목이 껍질에서 나오는 것이다. 乙은 양이 지나쳐서 바로 가지 않고 약간 비뚤어진 것이다.
“乙은 비집고 나오는 것(軋)이다.” 만물이 껍질을 깨고 스스로 비집고 나오는 것을 말한다. (萬物皆解莩甲,自抽軋而出之)
(역주: 甲은 씨앗의 껍질로 외투, 표면, 갑옷을 의미한다. 모자가 될 수도 있다. 甲은 껍질을 깨고 나오는 것으로 시작, 해체의 의미가 있다. 번개, 남성의 성기, 출발점, 기원, 황제, 책임자, 군지휘관을 의미하기도 한다. 북, 피리, 지팡이의 형상도 있다. 乙은 새싹을 의미한다. 유연한 것, 비뚤어진 것이기도 하다. 바람, 공원, 과수원, 상점, 창문, 출입구, 문인, 승도, 구류, 중매쟁이, 향수, 방향제, 수공예, 비단, 의자, 상자, 부채, 국자 등의 형상이 있다.)
乾 癸巳 甲子 丁酉 甲辰. 갑은 큰 인물을 의미한다. 두개의 큰 인물이 명주를 보호한다.
乾 戊午 甲寅 戊午 甲寅. 갑목은 권위, 지도자를 의미한다. 갑목은 큰 모자를 의미한다. 공안국의 간부.
乾 乙卯 乙酉 戊辰 癸亥. 을목은 왜곡, 위축된 것을 말한다. 묘유충이 있어 진유합이 불안정하다. 명주는 직장에서 자신의 뜻을 펴지 못한다.
坤 乙丑 戊子 辛卯 壬辰. 일시에 묘진천이 있다. 둘의 관계가 좋지 않다. 일지에서 투간한 을목과 시지에서 투간한 무토가 년월간에 불화한다. 을목이 무토를 극한다. 명주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을목은 왜곡, 위축된 것을 말한다. 을목은 재성이다. 명주는 돈문제로 고생한다. 재성은 여자의 감정을 의미한다. 또한 신체도 해당된다. 건강도 좋지 않다. 인수가 파괴되어 학력이 좋지 않다. 재성이 위축되어 돈도 없다. 천간의 기본함의는 매우 중요하다.
丙丁. 오행상 화에 해당된다. 여름의 기운으로 작용한다. 丙에서 양은 위로 올라가고 음은 아래로 내려간다. 음이 안에 있고, 양이 밖에 있다. 丁화는 양의 기운이 이미 강해 충분한 능력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음기로 조절해야 한다.
“丙은 밝게 빛나는 것이다.” 만물이 밝게 빛나는 것은 눈에 뛸 정도로 강대해진 것이다.
(역주: 丙은 태양, 문화, 문명을 상징한다. 번개, 열이 될 수도 있다. 검찰, 화학실험, 감정사, 미용사, 시인, 선교사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눈동자, 소장, 어깨에 해당된다. Tv, 컴퓨터, 사진기 등 빛과 관련된 물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丁은 등불, 신비문화, 역학. 주방, 작은 문, 역학인, 화학연구원 등도 해당된다. 눈동자, 입술을 의미하기도 한다.)
乾 丙午 甲午 癸丑 戊午. 무계 합화격. 자신이 변화한다. 화로 변한다. 다른 육친의 힘을 빌려쓴다. 자신의 힘을 남들에게 빌려주기도 한다. 큰 부자이다.
乾 丙午 庚寅 壬午 壬寅, 청나라 마지막 황제 부의. 병화가 제왕에 앉아있다. 지지 인오반합 화국. 년월, 월일, 일시, 년시가 각각 화국을 이룬다. 년월을 他宮, 일시는 我宮이다.년간 병화는 임수와 같은 지지에 앉아 있다. 시간의 임수는 월간 경금과 같은 지지에 았다. 화세력이 강대하여 임수는 병화에 대항하지 못한다. 경금은 水源이지만 자신을 보전하기 힘들다. 병화에 극을 당한다. 임수를 생하는 능력을 상실한다. 병화는 월지와 시지, 두개의 근원이 있다. 시지에서 투간한 것은 자신의 것이지만 월지에서 투간한 것은 자신의 것이 아니다. 명주는 꼭두각시이다.
乾 丙戌 壬辰 丙申 丙申. 병화가 근원이 없다. 년월이 他宮이고 일시가 我宮이다. 임수 칠살은 我宮에서 투간한다. 본인의 능력을 의미한다. 년간 병화를 극한다. 경쟁상대를 극한다. 명주는 능력이 있고 이름을 떨친다. 병술은 명주는 경쟁상대이며 또한 전통문화를 의미한다. 술은 화개로 문화를 의미한다. 일시의 두개 申금은 문창이다. 임수는 문창에서 투간한다. 뛰어난 문인임을 보여준다. 명주는 서낙오. 민국시기 역학인.
乾 癸巳 甲辰 丁酉 甲子. 정화는 별이다. 월과 시에서 투간한 계수가 태양을 굴복시킨다.
乾 丁未 辛亥 乙巳 丁丑. 역학인 명조. 정화는 신비문화, 역학을 의미한다. 시의 정화는 년지 未에서 나온다. 축에서 신금이 투간하지만 사해충으로 명주는 신금을 얻지 못한다. 丁未는 전통명리학을 의미한다. 시간 정화는 그 일부이다. 명주는 일부 지식을 얻은 후 축미충한다. 새로이 투간한 신금은 일종의 혁신을 의미한다. 태어난 시간 丑은 정화가 빛나는 시기이다. 그가 명성을 얻는 시기는 중국명리학의 암흑시기였다. 丁화를 투간해 빛을 냈다. 이름을 얻었다. 맹파명리 단건업.
乾 癸未 辛酉 乙酉 丁亥. 민국시기 군벌 염석산. 월일이 같은 지지에 있다. 월일이 我宮이고 년시가 他宮이다. 정화가 신금을 밝게 비춘다. 계수는 신금을 씻어준다. 일정한 기상규모가 있다. 간단히 식신제살로 보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