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9:0 한국
(원래 헝가리와 실력차가 많이 나고 선수들의 피로와 전쟁직후 나라가 가난하여 축구에도 그다지 많은 투자를 하지 못했다. 그래서 9:0으로 크게 패배하였다.....)
터키 7:0 한국
(헝가리 전의 패배로 선수들의 사기도 많이 떨어지고 2진급 선수들을 투입하였길래....)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아르헨티나 3:1 한국
(당시 아르헨티나는 축구 신동 마라도나가 건재하였고 실력차로 3골을 먹었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하여 박창선 선수가 한국의 월드컵 본선 첫 골을 넣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한국 1:1 불가리아
(한국은 가장 만만한 상대로 불가리아를 이겨 월드컵 본선 사상 첫 승리를 위해 열심히 뛰었지만 아쉽게 1:1로 비기고 말았다. 하지만 승점 1점을 얻었으니 월드컵 본선 사상 첫 승점을 올렸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탈리아 3:2 한국
(지난대회 우승팀 이탈리아를 맞이하여 한국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였으나 아쉽게 3:2로 패배 하였다. 하지만 한국은 대등한 경기를 펼쳐 다음 대회 1990년 월드컵에서의 전망이 밝아졌다*^^*)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
벨기에 2:0 한국
(아시아 지역예선에서 좋은 성적으로 본선에 오른 한국은 아시아 최강이라는 환상과 실력부족은 둘째치고 투지가 실종되어 2:0으로 패하였다....)
스페인 3:1 한국
(스페인 전에서 한국은 열심히 분발하여 황보 관이 골을 넣는 등 선전하였으나 그래도 세계축구의 벽은 너무나 높았다....)
우루과이 1:0 한국
(16강진출은 물건너 갔지만 그래도 우루과이를 이겨 1승이라도 하겠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여 경기를 했지만 경기 좋료 1분을 남기고 아쉽게 우루과이에게 결승골을 허용해 1:0으로 패하였다....)
-1994년 미국 월드컵-
한국 2:2 스페인
(한국은 경기 종료 5분을 남기고 2:0으로 지고 있어 패색이 짙었으나 홍명보가 골을 넣어 선수들이 자신감을 얻었고 그 효과로 서정원이 동점골을 넣어 강호 스페인과 비겼다. 그래서 다음 상대인 약체 볼리비아만 이기면 16강이 확정되는 순간...^^)
한국 0:0 볼리비아
(가장 만만한 상대로 여겼던 볼리비아... 하지만 볼리비아도 그리 만만한 상대는 아니었다. 치열한 공방전 끝에 0:0으로 비겼다. 그래서 16강 진출을 위해서는 지난대회 우승팀 독일을 꼭 이겨야만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독일 3:2 한국
(전반에 독일에 대한 심리적 부담으로 3골을 먹었다. 하지만 후반에 편안한 마음으로 경기하여 2골을 넣어 추격전을 펼쳤다. 그리하여 일방적인 공세로 독일 골문을 노렸으나 동점골은 안나오고 결국 독일의 시간끌기 작전으로 3:2로 경기가 끝났다)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멕시코 3:1 한국
(가장 만만한 1승 상대 멕시코를 맞이하여 한국이 선취골을 넣었다. 하지만 거기에 대한 흥분이 가라앉지 않아 하석주의 백태클로 퇴장... 경기의 주도권은 멕시코에게 넘어가고 결국 3골을 먹어 3:1로 역전패를 당하였다....)
네덜란드 5:0 한국
(당시 히딩크는 네덜란드 감독으로 한국의 적이었다. 히딩크의 뛰어난 전술로 한국은 실력차를 느끼며 5:0으로 참패하였고 그것으로 인해 차범근 감독이 대회 도중 경질 당하는 슬픔을 맛보았다....)
한국 1:1 벨기에
(비록 16강진출은 좌절되었지만 이임생 선수를 비롯한 한국 선수들의 투지로 벨기에와 대등한 경기를 펼친끝에 1:1로 비겼다~~^^)
-2002년 한일 월드컵-
한국 2:0 폴란드
(이제는 우리 한국 편이된 히딩크 감독의 뛰어난 전술과 꼭 1승을 하겠다는 한국 선수들의 강한 의지로 동유럽의 강호 폴란드를 2:0으로 꺾고 드디어 월드컵 본선 사상 첫승을 맛보는 기쁨을 만끽했다*^^*)
한국 1:1 미국
(미국에 대한 좋지않은 감정으로 신경이 민감해진 경기였다. 황선홍이 부상으로 잠시 그라운드 밖을 나간 사이에 미국에게 선취골을 내어주었지만 이을용 선수가 페널티킥을 실축하여 아쉬움이 컸다. 하지만 이을용의 어시스트로 안정환이 골을 넣었고 그것으로 이을용은 페널티킥 실축에 대한 자신의 실수를 만회하였다*^^*)
한국 1:0 포르투갈
(포르투갈과 비기기만 하여도 16강 진출이 확정되는 경기였다. 하지만 그 어떤 조건에도 불구하고 꼭 이기기 위하여 경기를 하는 것이 진정한 스포츠 정신이라 믿는 히딩크 감독의 지도방식에 입각하여 결국 포르투갈을 꺾고 드디어 온 국민의 염원이던 16강 진출을 이루었다*^^*)
한국 2:1 이탈리아
(1966년 북한이 이탈리아를 꺾은 이변을 다시 재현하고자 하는 한국은 Again 1966을 슬로건으로 경기에 임했다. 전반에 안정환의 페널티킥 실축으로 사기가 꺾여 1:0으로 지고 있던 한국은 설기현의 동점골과 안정환의 골든골로 이탈리아를 꺾고 8강에 진출!!! 안정환은 그 골로 전반전 페털티킥 실축을 만회했다*^^*)
한국 0 < 5 승부차기 3 > 0 스페인
(스페인을 맞아 열심히 선전한 한국은 결국 연장전도 끝내고 승부차기 까지 같다. 승부차기에서 자신감 있는 이운재 골키퍼의 눈빛에 스페인 킥커는 자신감을 상실하여 흔들렸고 결국 이운재 골키퍼가 막아내었다. 그 다음 홍명보 킥커가 끝내기 골을 넣어 드디어 한국은 월드컵 4강까지 갔다*^^*)
독일 1:0 한국
(4강에 진출한 한국은 이제 내친김에 우승까지 넘보는 자세로 독일을 맞이했다. 독일과 대등한 경기를 펼쳤으나 큰 경기 경험에서 독일에게 한수 아래였길래 1:0으로 아쉽게 패배하고 말았다. 첫패배를 당했으나 그래도 월드컵 4강까지 올랐다는 금자탑을 쌓았다*^^*)
터키 3:2 한국
(이미 우승이 물건너간 3,4위 전에서 한국은 그래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신념으로 선전했으나 3:2로 아쉽게 패하였다. 하지만 터키와의 형제적 우호국가 관계가 좋아졌고 월드컵 4강 신화의 기록은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