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식물 유홍초! 메꽃과에 속한 덩굴성의 한해살이풀
식물명: 유홍초
분류: 속씨(피자)식물門(Angiospermae) 쌍떡잎(쌍자엽)식물綱(Dicotyledoneae) -아강 통화식물目(-) 메꽃科(Malvaceae, ヒルガオ科) 유홍초屬(Quamoclit, サツマイモ属)
학명: Quamoclit pennata (Desr.) Bojer 이명: Ipomoea quamoclit L.
영명, 일명, 중명, cypress vine, 留紅草, ルコウソウ(縷紅草), 留紅草
기타 이름, 異名- 새깃유홍초,
이름 기원, 유래- 留紅草(유홍초)-留紅草는 산뜻한 붉은 색(紅色)의 꽃(풀)이라는 의미, 縷紅草(누홍초)-縷紅草의 '縷'는 가는 실이란 뜻으로, 잎의 형상이 가는 실과 같고, 붉은 색(紅)의 꽃을 피운다는 의미.
전설, 설화, 성경,
꽃말: 영원히 사랑스러워,
노래, 시화 소재,
특징: 길이 1-2m이고 덩굴이 왼쪽으로 감으면서 다른 물체에 기어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이 있고 빗살처럼 완전히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이고 좌우로 퍼진다. 꽃은 7-8월에 피며 홍색 또는 백색이고 잎겨드랑이에서 긴 화경이 나와 그 끝에 1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으로서 판통보다 길고 끝이 돌기처럼 뾰족해지며 녹색이고 화관통은 길며 끝이 5개로 갈라져서 거의 수평으로 퍼지고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대가 꽃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으며 달걀모양이고 꽃받침이 남아 있으며 종자는 줄모양(선형)이고 길다. 번식은 종자로 파종한다.
분포: 한국에는 전국 각지의 빈터나 인가 근처에 귀화-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야생화하였다. 북미,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
원산지 열대 아메리카(熱帯アメリカ)
용도: 관상용.
참고문헌-한국 식물명의 유래(이우철 지음-2005,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