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 시기 중 하나로,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다양한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전학과 진로 문제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전학으로 인한 스트레스
전학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큰 변화를 가져 오게 됩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낯선 선생님 및 친구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어야 하는 과정에서 많은 심리적 자원이 소모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학업 성취도 저하, 대인관계의 어려움, 그리고 학교 부적응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학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우울과 불안을 더 많이 느끼며, 이러한 감정이 학교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학 경험은 단순히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문제가 아닌, 정서적 안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
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청소년들에게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학업 성적, 부모의 기대, 그리고 친구들의 진로 선택과 같은 외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진로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전학으로 인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중에 진로를 고민해야 한다면, 청소년들은 더 큰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현재의 학업 성과 간의 괴리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학과 진로로 힘들어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정서적 지원과 안정된 환경 제공
청소년들이 전학이나 진로 선택 과정에서 많은 심리적 압박을 느낄 때,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안정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은 주변의 정서적 지지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정서적 지원은 청소년이 불안과 우울을 겪을 때 그 부담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심리 상담 및 전문가의 도움 권장
만약 아이가 과도한 심리적 부담을 겪고 있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권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청소년들이 더 건강하게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3. 구체적인 가이드 제공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는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더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응택, 주현주, & 유난영. (2014). 청소년의 전학경험과 학교생활부적응의 관계에서우울· 불안의 매개효과. 청소년문화포럼, 39, 91-113.
오동균, 권순용. (2019). 청소년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 불안, 충동성, 우울, 자살 생각의 인과적 관계. 미래청소년학회지, 16(4), 29-45. 10.34244/JFOYS.2019.16.4.2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