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거룩한 변모 축일은 공관 복음이 공통으로 전하는
말씀에 따른 것으로, 예수님께서 제자들 앞에서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모하신 일을 기리는 날이다.
이 축일은 ‘성 십자가 현양 축일’(9월 14일)에서 사십 일 앞서 지낸다.
교회의 전승에 따라,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변모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사십 일 전에
일어난 사건이라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십자가 수난과 죽음의 결과인 영광스러운
부활을 미리 보여 주시고자 거룩한 변모의 표징을 드러내셨다.
1457년 갈리스토 3세 교황이 보편 전례력에 이 축일을 받아들였다.
제1독서 <그분의 옷은 눈처럼 희었다.>
▥ 다니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7,9-10.13-14
9 내가 보고 있는데,
마침내 옥좌들이 놓이고, 연로하신 분께서 자리에 앉으셨다.
그분의 옷은 눈처럼 희고, 머리카락은 깨끗한 양털 같았다.
그분의 옥좌는 불꽃 같고, 옥좌의 바퀴들은 타오르는 불 같았다.
10 불길이 강물처럼 뿜어 나왔다. 그분 앞에서 터져 나왔다.
그분을 시중드는 이가 백만이요,
그분을 모시고 선 이가 억만이었다.
법정이 열리고, 책들이 펴졌다.
13 내가 이렇게 밤의 환시 속에서 앞을 보고 있는데,
사람의 아들 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 연로하신 분께 가자, 그분 앞으로 인도되었다.
14 그에게 통치권과 영광과 나라가 주어져,
모든 민족들과 나라들,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섬기게 되었다.
그의 통치는 영원한 통치로서 사라지지 않고,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않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2-10
그 무렵 2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만 따로 데리고 높은 산에 오르셨다.
그리고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하셨다.
3 그분의 옷은 이 세상 어떤 마전장이도
그토록 하얗게 할 수 없을 만큼 새하얗게 빛났다.
4 그때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 앞에 나타나 예수님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5 그러자 베드로가 나서서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 저희가 여기에서 지내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초막 셋을 지어 하나는 스승님께,
하나는 모세께, 또 하나는 엘리야께 드리겠습니다.”
6 사실 베드로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던 것이다.
제자들이 모두 겁에 질려 있었기 때문이다.
7 그때에 구름이 일어 그들을 덮더니 그 구름 속에서,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하는 소리가 났다.
8 그 순간 그들이 둘러보자 더 이상 아무도 보이지 않고
예수님만 그들 곁에 계셨다.
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사람의 아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
지금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분부하셨다.
10 그들은 이 말씀을 지켰다.
그러나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를 저희끼리 서로 물어보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 미사의 감사송은 주님의 거룩한 변모의 의미가
무엇인지 뚜렷이 밝혀 줍니다. 주님의 변모는 그분께서
본래 누구이신지를 드러내시는 사건입니다.
장차 그분께서 수난과 죽음을 겪게 되셔도,
제자들에게 그분께서 하느님이시라는 믿음을
잃지 않게 하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득 의문이 듭니다.
“사람의 아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
(마르 9,9) 이 변모에 대하여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고 하신다면, 이 사건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뒤에
비로소 제자들에게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뜻이 아닐까요?
그러니 아직 부활을 알지 못하면서 예수님의 수난을
겪는 이들의 처지가 아니라,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다음의 시점에서 다시 복음을 읽어 봅시다.
예수님께서 수난받으실 때 제자들은
그분의 부활을 믿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뒤 제자들에게도
주님의 수난은 이해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하느님이신 분께서, 전능하신 분께서 왜 그렇게
무력하게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셔야 하였는지
인간의 논리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런데 변모 때에 그 자리에 있었던
증인인 모세와 엘리야가 이를 보여 줍니다.
루카 복음서에서는 그들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이루실 일,
곧 세상을 떠나실 일”(루카 9,31)을 이야기하였다고 말합니다.
예수님의 영광이 드러난 그 순간에, 그분의 수난을 말하는 것입니다.
율법과 예언서는, 하느님께서 메시아를 보내시지만 사람들은
그분을 거부하리라는 것까지 알려 주기 때문입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수난과 죽음이 예수님의 무력함의
증거가 아니라 오히려 그분께서 참으로 하느님께서 오신
분이심을 보여 주는 표지들이라고 알려 줍니다.
이들의 증언이 우리의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주기를 청합니다.
(안소근 실비아 수녀)
-출처 매일 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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