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학습자란, 인지, 학업, 사회, 정서 등의 영역에서 지적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보이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습득하는데 속도가 느린 학습자를 말합니다.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1, -2사이 점수에 해당되는 IQ 71이상 84이하를 의미합니다. 제한된 지적능력 발달로 인지 발달 수준이 낮고 추상적인 개념 이해가 어려우며 작업기억 수행이 떨어지고 학습동기가 낮습니다. 이러한 느린학습자는 지능장애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종합심리검사 등, 전문적인 검사를 하기전 알아차리는 것도 어려우며 이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받는 것도 어렵습니다.
성장, 발달을 해갈수록 사회가 복잡해지고 스스로 판단하는 것을 통해 적응 해야 되는 영역들이 많아짐에 따라 더욱 취약해지고 누적된 실패로 인해 정서, 사회적 측면에서 위축감을 겪으며 또래 및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문제아, 바보 등으로 낙인되기도 하며 관계 속 부정적인 피드백의 영향으로 낮은 자존감, 우울, 고립, 불안, 과도한 의존, 자해, 인터넷 및 게임 중동, 자살 충동 등 심리 정서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중을 하지 못하고 또래관계가 좋지 않고 특정 영역 등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이들을 모두 느린학습자로 묶어서 바라보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사회적 관계 발달, 기술 영역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ADHD,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스퍼거 등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ADHD는 지적인 능력에 문제가 없으나 집중력, 행동의 영역에서 문제가 나타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비언어성 학습장애는 언어적으로 뛰어난데 비해 시지각 발달, 시각적 정보 전달과정과 공간학습 능력, 동작성 지능, 수학 풀이 등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 특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기에 정확하고 종합적인 심리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아래의 ‘느린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로 혹시 아이가 경계성 지능에 해당되지 않을지, 확인해보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체크된 항목이 많이 해당할수록 가능성이 높아짐)
1 | 단순한 질문에는 대답하지만, 생각해야 하는 질문에는 논리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
2 | 상대방이 말한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
3 | 말을 할 때 적절한 단어를 떠올리지 못해 머뭇거린다. |
4 | 구체적으로 지시하지 않으면 엉뚱한 행동을 한다. |
5 | 또래보다 어휘력이 부족하다. |
6 | 오늘 배운 내용을 다음날 물어보면 기억하지 못한다. |
7 | 여러 번 반복해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8 | 방금 알려주었는데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
9 | 연속적인 순서를 기억하지 못한다. |
10 | 수업시간에 손을 들지만 물어보면 대답을 잊어버린다. |
11 | 순서가 있는 활동에서 자신의 차례를 잊어버린다 |
12 | 비슷한 글자나 숫자를 읽을 때 자주 혼동한다. |
13 | 상하좌우 등 방향을 혼동한다. |
14 | 비슷하게 발음되는 단어들을 듣고 구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15 | 간단한 그림이나 도형을 보고 그대로 따라 그리기 어려워한다. |
16 | 과제를 할 때 주의가 산만해진다. |
17 | 과제를 할 때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
18 | 교사의 안내나 지시에 집중하지 못하고 관련 없는 행동을 한다. |
19 | 수업시간에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멍하니 앉아 있다. |
20 | 주의집중을 필요로 하는 활동에서 또래보다 쉽게 지친다. |
21 | 또래보다 학습속도가 느리다. |
22 | 정해진 시간 내에 과제를 마치지 못한다. |
23 | 칠판이나 책에 쓰여 있는 단어나 문장을 노트에 옮겨 적는 데 오래 걸린다 |
느린학습자 아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어려움 이해, 공감해주기
아이들은 지적기능의 문제가 있어 자신도 알지 못한채 학습의 어려움, 관계의 어려움으로 심리 내적으로 힘듦을 겪습니다. 양육자들 또한 아이가 왜그런지 모른채 또래와 비교했을 때 문제가 되는게 없는 것 같은데 못해내고 있는 것들로 인해 답답함을 느끼고 아이를 나무라거나, 더 많은 학습량으로 압박하기도 합니다. 인지적 결함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학습의 어려움을 비롯해 타인의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함에서 오는 관계의 어려움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위축되지 않고 느리게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다려주고 함께하기
느린 학습자 아이들은 지적장애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지적인 능력의 결함으로 정보에 대한 이해, 인지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때문에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설명과 반복적인 학습을 토대로 개별 아이들의 이해 수준에 따라 천천히 학습에 대한 습득 내용을 출력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더딘 것이 당연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통해서 다른 평균이상의 지능 아이들과 성장할 수 있도록 믿어주고 함께 걸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느린학습자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영역은 학습 뿐만 아니라 사회성도 큰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 정서적, 관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는 가정과 학교, 다른 지원들로 아이들의 심리 내적인 힘듦을 해소하고 사회성을 기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가를 통한 심리, 정서 완화와 안전하게 구조화된 환경 속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타인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소통 방법을 연습하는 사회성 집단상담이 유용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동일, 장세영, 김은삼, 신재현, 조은정. (2023). 느린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타당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6(2), 237-258.
박애규, 이세화, 이여름, 장미경. (2022). 느린학습자 아동에 대한 사회·정서 개입 프로그램 동향 연구. 아동복지연구, 20(2), 115-143.
김지혜. (2021-05-28). 느린학습자 – 서울시 경계선 지적장애 청소년 현황과 정신건강 이슈.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서울. 179-191.
김동일, 김은삼, 김희은, 조은정. (2022). 느린학습자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23(3), 669-696,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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