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책들을 읽게 됩니다.그러나 자신이 평생동안 읽었던 책에 대한 내용들을 모두 기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독서 감상문은 책을 읽은 후에 여러가지 느낌을 오래 간직하기 위하여 쓰는 글로, 책을 읽고 나서 책의 줄거리,읽게 된 동기, 나의 느낌과 생 각, 내가 가진 마음가짐 등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독서 감상문을 쓰기 위한 준비 활동으로 무엇이 필요할까요?
1.책의 전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다. 2.책의 내용을 적는다. 3.감명 깊었던 장면을 적는다. 4.읽은 다음에 느낌을 적는다. 5.독서 감상문 제목을 붙인다. 6.메모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독서 감상문을 쓴다.
독서 감상문의 짜임
♧처음.
① 책을 읽게 된 이유나 책에서 받은 첫인상을 씁니다. ② 책의 내용과 나의 생활 경험을 비교해 봅니다. ③ 감동을 크게 받은 내용을 소개합니다. ④ 책의 지은이나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가운데
1.나의 생활과 견주어 봅니다. 2.주인공의 행동과 나의 행동을 비교해 봅니다. 3.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나의 생각을 씁니다. 4.내가 주인공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5.독서 감상문은 다른 무엇보다도 감동과 감상이 중요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6.아주 재미있었거나 마음이 뭉클했던 부분을 가운데 쓰는게 좋습니다.
♧끝맺음
1.느낌이나 감동을 정리합니다. 2.깨달은 점, 결심 등을 씁니다. 3.너무 틀에 박힌 말로 끝맺지 않도록 합니다. 4.욕심을 부려 너무 늘여 쓰면 글이 지루해질 수도 있습니다.
*주인공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씁니다. *주인공이 다른 인물과 다른 점 (성격,행동)을 씁니다. *주인공이 어려움을 이겨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주인공이 한 일과 업적을 씁니다. *주인공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중심으로 나의 생활과 비교하여 본받음 점을 씁니다.
-동화,소설-
*등장 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씁니다. *가장 감동받은 부문(안타깝고,슬프고,기쁘고,아름답고....)을 씁니다. *사전 전개,주제,등장 인물과 나를 비교해 보고 사건이 옳고 그름을 비판해 봅니다. *또한 중심내용(주제)은 무엇일까 하는 점도 파악해서 씁니다.
-과학도서-
*책을 일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지식을 쓰고 주인공의 숨은 노력을 알아봅니다. *과학적인 사실을 나의 생활에 이용해 본 경험을 씁니다. *과학적인 생활과 사고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봅니다. -시작품이나 시집-
*재미있게 표현된 부분, 감동을 주는 시구를 찾아 봅니다. *시의 배경이나 주제 등을 나의 생활과 비교하여 나의 생각과 느낌을 씁니다.
(독서 감상활동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보기는 참고 자료입니다. 여러분은 보기를 참고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기록합니다.
♠책 한 권을 읽고 세 가지 이상의 독서감상활동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예) 내가 가족에게 들려 주는 이야기. 내가 소개하는 책.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특히 감명을 받은 책은 여러 독서감상활동에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독서감상활동을 경험한 다음에 독서감상문을 쓰면 효과적입니다.
♠독서를 하면....
*창의력이 쑥쑥 자랍니다. *감성과 사회성일 길러집니다. *생각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학습 능력이 향상됩니다..
독서 감상문 쓰는 요령 (1)
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을 적는 글이다. 책의 줄거리만 쓰고 느낌을 쓰지 않는다거나, 느낌을 끝에 몇 줄만 쓰는 것은 독서감상문이 아니다. 말 그대로 독서한 후의 감상을 쓴 글이 독서감상문 (독후감)인 것이다
1.독서감상문을 쓰면 좋은 점 1). 책의 내용을 확실히 알게 된다.
2).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는 힘과 줄거리를 정리하는 힘이 늘어난다
3). 글 쓰는 힘이 늘어난다.
4). 필요할 때 좋은 참고 자료로 쓸 수 있다. 책의 종류별 중심 내용이 되어야 할 것
1. 동화 (명작 ·전래 ·창작 동화)
◈주제는 무엇인가 ( 지은이가 동화를 왜 썼는가 )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떠한가 ? ◈사건의 진행과정 ( 이야기 흐름 )감동받은 장면 ◈나에게 준 교훈 ◈이 글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
2. 위인전
위인의 어린 시절 생활 ◈어떻게 위인이 되었나 (어떤 어려움과 고난을 참고 견디어냈는가) ◈그 위인이 남긴 업적 ◈그 위인이 오늘날까지 존경받는 이유 ◈나는 어떻게 해야 하며, 어떤 점을 본받아야 하나 ◈위인이 살았던 시대와 오늘날의 시대 비교
3. 과학도서
◈새롭게 알 게 된 사실 ◈그것을 통해 느낀 점 ◈과학적인 생활의 필요성 ◈과학의 발전 과정과 사람들의 변화
독서감상문의 제목은 단순히 책의 제목만을 가지고 'OOO'을 읽고 라는 식으로 쓰는 것보다는 먼저 그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이라든지 주제가 될 수 있는 것이 제목으로 오는 것이 좋다.
독서감상문 머리글 쓰기
독서감상문을 쓸 때 '장영실은 OO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관기의 자식으로 ∼' 또는 '옛날에 흥부와 놀부가 살았는데 ∼'처럼 줄거리로 시작하는데, 독서감상문은 말 그대로 독서를 한후의 감상(느낌, 생각)을 쓰는 것이므로 줄거리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독서감상문의 시작은 여러 가지로 할 수 있다.
① 읽게된 동기 이 책은 글쓰기 선생님께서 가장 감명깊게 읽은 동화라며 나에게 소개해 주셨다. 어떤 책인가 궁금하여 읽어보니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선생님처럼 나도 다른 친구들에게 권해주고 싶어졌다.
② 나의 독서 습관이나 버릇
나는 위인전을 좋아한다. 위인전을 읽으면 그 사람처럼 나도 훌륭하게 되겠다고 다짐하고 그렇게 하려고 노력을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읽은 책도 나비 한 가지만 평생토록 연구한 석주명 선생님의 이야기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 된다는 걸 알게 해주었다.
③ 책의 간략한 소개
이 책 '로보트가 쏴 올린 포탄'은 북한 동화로 우리가 북한을 이해하고, 통일을 앞당길 수 있도록 쓰여진 책이다. 북한 어린이들도 우리와 비슷한 동화를 읽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④ 책을 처음 보았을 때의 느낌 이 책 표지를 처음 봤을 때, 이 책이 재미있고, 우리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책 표지에는 최열 아저씨가 푸른 지구를 뛰어 다니고, 한 쪽에는 맑은 호수에 붕어가 웃으며 헤엄치고 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나는 이 그림을 보고
'나도 깨끗하고 맑은 물이 있는 지구에 살고 싶다.' 는 생각을 하며 책을 넘겼다.
⑤ 다 읽고났을 때의 느낌 이 책 '깨비 깨비 참도깨비'를 읽고 도깨비와 관련이 있는 이야기가 이렇게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알고 있었던 이야기도 있었지만 도깨비 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재미있는 것 같았다. 또 우리가 알고 있는 도깨비가 일본 도깨비 '오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⑥ 지은이 소개 방정환 선생님은 '어린이'라는 말을 만든 분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읽은 '사랑의 선물'은 그 분이 쓰신 글인데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얼마나 큰 분인지 알 수 있었다.
⑦ 주인공 소개 이순신 장군은 우리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용감한 분이시다. 장군이 없었더라면 우리 나라는 왜군에게 빼앗기고 우리 글과 말을 사용할 수 없었을 것이다. 나는 책을 읽으며 이순신 장군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또 훌륭한 분이라는 것을 알고 존경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⑧ 줄거리 소개 이 글 '남만 믿다가'는 너구리가 겨울을 보내기 위해 집을 지으려고 하는데 친구들이 기둥감, 창문감, 서까래감 들을 준다고 하여 그것만 믿고 있다가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추운 겨울을 맞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독서감상문 몸글 쓰기
몸글에서는 이야기 전체 내용을 짐작할 수 있으면 좋다. 그렇다고 줄거리만 요약해서는 감상문이라 할 수 없다. 줄거리는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는데 필요한 일부분일 뿐이다.
몸글을 쓸 때는 줄거리를 쓰면서 느낌이나 생각을 써나가거나 반대로 느낌, 생각을 쓰면서 그 때 필요한 장면과 내용을 쓴다. 감동받은 장면, 재미있는 장면, 기억에 남는 장면을 찾아 줄거리와 느낌을 쓴다. 주인공 또는 다른 등장 인물의 처지가 되어 생각해 본다. 책에 나온 내용과 비슷한 또는 반대되는 자신의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쓴다.
① 위인전의 경우 그 분의 일생을 써나가면서 그 때 그 때의 느낌을 쓴다. 또는 그 분의 업적과 관련된 일을 쓰면서 그 때의 느낌을 쓰기도 한다.
② 동화의 경우 전체 줄거리를 쓰고 기억에 남는 장면 두 가지 정도를 골라 그 때의 느낌을 쓸 수도 있고 줄거리를 써나가면서 중간 중간에 나의 느낌을 쓸 수도 있다. 특히 동화의 경우에는 나의 생활 경험을 함께 써주는 것이 중요하다.
③ 과학 독후감의 경우 새로 알 게 된 사실에다 나의 의견을 쓰는 게 좋다.
* 독서감상문 맺음글 쓰기 책을 다 읽은 후 전체적인 나의 생각을 쓴다. 느낌이나 감동을 정리하고 주인공, 다른 등장인물의 행동, 성격과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해 평가한다. 작가가 왜 이런 글을 썼는지 생각해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 맺음글과 제목이 맞는지도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