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 입주를 하기 전(보통 20여일 전)에 건설회사로부터 "입주자 사전점검"이라는 확인절차를 요구 받는다. 이때 사전입주자 점검을 하면서 꼼꼼히 구석구석 아파트를 살펴보아야 한다.
1. 수전 및 보일러
- 수압점검 : 수도물 집중사용 시간대(아침,저녁)에 물을 한꺼번에 틀어본다.
- 샤워기 : 확인이 필요하며 각 세대별 구동기 설치장소를 확인해야 한다.
- 보일러 사용연수 : 보일러가 설치된 지 몇 년이 경과되었는지, 온수가 잘 나오는지 바닥은 따뜻한 지 소음이 많지 않은지 확인한다.
- 보일러 : 기름 보일러인지 도시가스 또는 LPG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2. 화장실 및 하수구 상태
- 배수상태 : 화장실 바닥의 물은 잘 빠지는지, 싱크대 변기 등은 물이 잘 내려가는지를 확인한다.
- 화장실 바닥 타일 : 미끄럽지 않은지 확인한다. 노약자, 어린이가 미끄러져 다치는 경우를 예방해야 한다. 화장실용품 부착상태를 확인하고 타일 깨진 곳은 없는지 점검한다.
- 청결상태 : 싱크대나 세면대에서 악취는 나지 않는지 확인한다.
- 누수 : 누수 흔적을 살펴본다. 아래층 사는 집에 누수가 없는 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외부 : 흘러내린 물자국, 백화현상, 젖은 부위를 확인한다.
* 내부 : 방바닥 장판 걷어 습기 여부, 장롱이나 벽면 코너 부근에 곰팡이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3. 전기
- 전등 및 콘센트 : 110볼트인지 220볼트인지와 TV수신 상태 양호한지를 확인한다.
- 누전 여부를 확인한다.
4. 방 및 거실
- 방바닥, 거실 구배 꺼진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 천장 몰딩, 걸레받이가 떨어지거나 이음새 연결이 안된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 이중창인지 또는 복층유리로 단열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5. 기타
- 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의 문짝이 떨어지거나 손잡이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한다.
- 계단이나 베란다 등에 갈라진 곳이 있거나 페인트칠을 새로 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확인한다.
- 베란다나 주차장 등에 부실하거나 물이 고이는 데는 없는지 확인한다.
- 베란다 난간의 고정상태는 튼튼한지 확인한다.
- 엘리베이터 등 시설 사용에 장애는 점검한다.
자료출처 대연 롯데캐슬 카페(공식카페)
http://cafe.daum.net/dylottecastleapt
http://cafe.naver.com/dylottecastle
자료를 퍼가실때 위 출처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