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광주 |
상해 |
북경 | |||
브랜드 |
선택율 (%) |
브랜드 |
선택율 (%) |
브랜드 |
선택율 (%) | |
1 |
SK-Ⅱ (미국) |
42.6 |
LANCOME (프랑스) |
43.7 |
MAYBELLINE (미국) |
38.7 |
2 |
Avon (미국 |
41.2 |
SK-Ⅱ |
37.7 |
L’OREAL (프랑스) |
31.9 |
3 |
MAYBELLINE |
37.9 |
RED EARTH (호주) |
34.1 |
SK-Ⅱ |
30.2 |
4 |
L’OREAL(프) |
27.6 |
MAYBELLINE
|
31.9 |
Avon |
28.6 |
5 |
RED EARTH |
17.6 |
SHISEIDO (일본) |
29.0 |
RED EARTH |
28.2 |
6 |
SHISEIDO |
17.3 |
L’OREAL |
28.0 |
LANCOME |
24.2 |
7 |
KOSE (일본) |
16.2 |
ZA (中日 합자) |
27.0 |
ZA |
22.4 |
8 |
LANCOME |
15.8 |
CLINIQUE (미국) |
22.2 |
KOSE |
20.4 |
9 |
CHANEL (프랑스) |
15.8 |
Avon |
21.6 |
SHISEIDO |
17.5 |
10 |
REVLON (미국) |
12.5 |
KOSE |
21.2 |
DABAO (중국) |
17.3 |
자료원: 차이나서베이(www.chinasurvey.jp/comsumer/index.html)
화장품 판매 루트
개혁개방 초기 중국에서 화장품 판매는 백화점 및 공장도매에 불과했으나, 90년대 초기 부터 외국브랜드가 진입하면서 판매루트가 확대되었다. 최근에는 인터넷판매, 직판 등으로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 화장품 시장의 판매 루트 >
번호 |
판매방식 |
점포 특징 |
판매 특징 |
1 |
도매(유통상) |
.무점포 |
.가격이 저렴함 .브랜드 이미지 악화, 가격질서 무너질 우려 있음 |
2 |
소상품 도매시장 |
.점포면적이 큼 .인구유동량 큼 |
.도매와 소매를 모두함 .품종이 다양하고 가격이쌈 .신용도가 낮음 |
3 |
백화점 |
.입지 우수 .인구유동량 큼 .비싼 입점비 |
.소비자 흡인력이 큼 .각종 화장품 종합 판매 .국내외 유명 브랜드 다양 .소매시장에서 주도적 지위 |
4 |
종합 체인점 |
.체인점형식의 대형슈퍼 .인구유동량 안정적 |
.경영면적이 크고 품목이 다양함 .중.저가 제품위주, 기초화장품이 많음 .도매, 소매 모두함 |
5 |
화장품 전문 체인점 |
.프랜차이즈 형태의 점포가 많음 |
.화장품만 전문 판매함 |
6 |
브랜드 전매점 |
.독립점포
|
.메이커가 투자하여 오픈하고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경영함 .동일한 브랜드의 각종 제품 판매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유리함 |
7 |
미용원㈜
|
.미용원(피부 관리실), 미용학교 |
.브랜드영향력 비교적 낮음 .미인증 품목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
8 |
약국 |
.약국 |
.약국에 위탁하여 판매 |
9 |
직판 (방문,다단계판매) |
.무점포 |
.메이커가 직접 소비자를 상대함 .유통단계 축소로 비용절감 .가격 우위와 품질보증 |
10 |
전자상 거래/ SNS |
.무점포 |
.인터넷을 통하고, 가격이 저렴함 |
㈜ 중국에서 미용원은 피부관리실 의미함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