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차례상 차리기
조상님들에게 차례를 올리는 풍습은 지역에 따라 각 가정에 따라 여러 유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남의 제사에 "감놓아라 배놓아라"하지말라는 말이 있지만 일반적인
상식을 정리한 내용 검색하여 참고 자료로 게시합니다.
< 설 차례상 차리기 > |
알아두면 편리한 상차림 원칙 |
홍동백서 * 붉은 과일 동쪽 흰과일 서쪽 |
조율이시 * 서쪽에서부터 . 대추. 밤 .곶감. 배. |
생동숙서 * 날것은 동쪽 익힌것은 서쪽 |
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 |
좌포우혜 * 포는왼쪽 식혜는오른쪽 |
건좌습우 * 마른것은왼쪽 젖은것은 오른쪽 |
접동잔서 * 접시는동쪽 잔은서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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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추: 씨가 1개로 임금을 뜻하고
- 밤: 밤은 씨가 3톨로 三 정승을 뜻하며
- 감: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하며
- 배: 배는 씨가 8개로 8도 관찰사를 뜻하므로 조율이시 순서가 많다
(조율시이로 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 달리 해석하는 경우도 있으며 다음번순서는
시절과로서 수박 딸기 귤 기타등 등도 제사에 올립니다.)
(1)차례상 차리는 순서
차례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 지내는 제사와는 달리 차례에는
제사 때처럼 메(제사밥)와 갱(국)을 쓰지 않고 절식으로
설에는 떡국,추석엔 송편으로 상을 마련한다지만 추석에 송편은 떡 과로서
메 갱을 기본으로 차린후 추가 진설을 하는 경우도 많지요
진설을 하는 순서는 시접과 잔반을 제일 먼저 올린 뒤 첫째 줄인 과실과
조과류 줄부터 차례로 놓아 가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설차례상 차림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진설법이 다른데
신위를 모신 위치를 북쪽으로 간주해서 제주(祭主)의 위치가 남쪽 ,
제주의 오른쪽이 동쪽, 제주의 왼쪽이 서쪽이 됩니다.
또 남자자손들이 동쪽, 여자자손이 서쪽에 자리하고 가운데에는
동쪽에 주인, 서쪽에 주부가 선 다음 상차림을 시작합니다.
(2)진설법
일반적으로 제주가 제상을 바라보아 오른쪽을 동(東), 왼쪽을 서(西)라 하고,
제사상 앞은 남(南), 지방 붙이는 쪽을 북(北)으로 삼습니다.
상을 놓는 순서는 맨 앞줄에 과일, 둘째 줄에 포와 나물, 셋째 줄에 탕(湯),
넷째 줄에 적과 전, 다섯째 줄에 메(밥)와 갱(국)입니다.
첫줄(1열) 에 과실과 조과(造菓)가 오르는데
조율이시(棗栗梨枾) 법 즉 서쪽부터 대추,밤,감 .배 .다음 다식 과자를 놓거나
홍동백서(紅東白西)라 하여 오른쪽에 대추·사과 등의 북은 과일을 놓고,
왼쪽에 밤·배 같은 흰색 과일을 진설합니다.
둘째줄(2열)은 포와 나물을 올리는데
좌포우혜(左脯右醯)로 왼쪽에 포, 오른쪽에 식혜·건지를 담아 올리고
나물류는 포와 식혜 사이에 놓고 맑은 국간장과 나박김치를 놓습니다.
- 명태(북어포):대표적인 어물이자 머리도 크고 알이 많아 훌륭한아들을
많이 두고 알과 같이 부자가 되게 해 달라는데 유래가 있습니다
- 도라지:‘도(道)를 알아라’는 뜻입니다.
- 고사리: 도(道)를 구하는 마음을 이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
-미나리,시금치 등 숙서생동(熟西生東)이라 하여 익힌 나물은서쪽에
생나물을 동쪽에 놓는다
셋째줄(3열)에는 탕을 올는데
탕은 육탕(고기류), 어탕(어패류),소탕(두부류) 3탕 또는 5탕으로 봉탕(오리)
잡탕 1개를 더 준비 한다.
넷째줄(4열)에는 전(부침개)과 적(고기 구이)을 놓는데
전(煎)은 3전으로 육전(고기전) 어전(물고기전) 채전(나물전)등 세가지 다음에
적(炙)은 3적으로 고기구이(산적),생선구이, 닭고기를 놓습니다
배열은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네발고기는 서쪽에 물고기는 동쪽
동두서미(東頭西尾)라하여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합니다.
- 조기: 생선의 으뜸으로 생각되어져 왔기 때문에 제사상에 빠지지 않고 올립니다.
다섯번째줄(5열)에는 밥,국. 시접.술잔을 놓는데
신위(지방) 바로 밑에는 시접(수저를 남아놓는 대접)과 잔반(잔과 받침대)을 놓는데,
시접은 한분인 경우에만 좌측에 올리고 양위 합제의 경우 중간 부분에 올립니다.
잔반 양편으로 떡국(밥국:기제/송편:추석)을 놓습니다.
상차리가 끝난후 차례상 앞에 모사(모래) 향 .청주(술).을 준비 한다
<차례상 차리는 유의점>
- 과실 중 복숭아는 제사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복숭아는 요사스런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전해)
- 생선 중에 '치'로 끝나는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사용하지 않구요.
- 이면수 같은 비늘없는 생선을 올리지 않는데-다른 생선에 비해 비린내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 잉어, 붕어처럼 비늘이 그대로 붙어있는 생선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장어를 쓰지 않아요-이는 용과 그 모양이 비슷하여 왕을 상징하기 때문
- 마늘처럼 향이 강한 양념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 귀신을 쫒음 ^-^
- 붉은색(고춧가루)쓰지 역시 쓰지 않습니다. - 귀신이 싫어한다. ㅋㅋㅋ
: 도라지나물도 하얗게 무치고, 닭찜도 간장으로만 조미하는 것.
붉은고추, 생고추. 풋고추도 넣지 않습니다. 떡을 올릴 때도 붉은 팥을
쓰지 않고 흰 고물을 내서 사용합니다.
- 제사 음식은 짜거나 맵거나 현란한 색깔은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차례 올리기>
(1)봉주 취이(奉主就位) : 신주(神主) 또는 지방 모시기
(2)혼백 모시기
- 강신분향(降神焚香) : 향피우고 두번 절함(하늘에 계시면 향내 따라 오세요)
- 강신뇌주(降神뇌酒) : 잔을 가셔 모사에 세번 붓는다(지상에 계시면 술향 따라
오세요)
(3)계반개(啓飯蓋) :밥또는 떡국 덥개를 벗긴다
(4)참신(參神) : 참석자 전원 절 두번 한다.
(5)초헌(初獻) 및 독축(讀祝) : 주인이 첫번째 술을 올리고 참석자 전원 무릅 꿇고
앉은 상태에서 축문을 읽는다
*설과 추석 차례시는 축은 읽지 않는다.또한 첫잔을 올리고 고축 한다음 참신
하기도 한다
(6)아헌(亞獻) : 두번째 술잔 올리기
(7)종헌(終獻) : 세번째 술잔 올리기
(8)유식(侑食) 및 진숙수(進熟水) : 갱물 말기 (조상이 식사 하시는 절차)
*불을 끄고 조용히 앉았거나 자리를 비운다(9숟가락 잡숫는 시간(7분정도)
(9)하시저 및 합반개 : 수저를 거두고 밥 덮개를 덥는다
(10) 사신(辭神) : 주인 이하 참석자 전원 두번 절하기
(11) 납주(納主) 및 음복(飮福) : 신주 모시기와 지방 태우기 다음...
참여 자손들이 제수를 나누어 먹는다
<차례와 기제가 다른 점>
차례는 술을 한잔만 올린다
차례는 물을 올리지 않는다
차례는 축문을 읽지 않는다
*제사 순서와 방식 또한 다양하게 시행하는데
약간의 차이가 있더라도 그 의미를 새기면서
자신의 가문에서 시행하던 절차를 준수하시면 되겠죠
축문을 읽는 것도 가정에서 식구로만 봉제사시는 생략하고
강신분향 이어서 참신 다음 개반개, 초헌, 유식(조상이 식사하는동안 절한 후 엎드려기다림)
아헌, 진숙수(부복), 종헌, 하시저 사신으로 기제사 봉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