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寺의 佛畵상식
[회화] 아미타삼존도(阿彌陀三尊圖 )
아미타삼존도(阿彌陀三尊圖 ) 비단彩色 110.7×51.0cm, 국보 218호
아미타불은 산스크리트어인 아미타브하(Amitabha), 아미타유스(Amitayus)를 어원으로 하며 번역하면 무량수불, 무량광불로 부른다. 대승불교 보살사상의 중심에있는 부처로서 인도 서북부(카시미르, 네팔)에서 발생한 신앙형태로 보여 진다. 우리나라에서 아미타 신앙이 차지하는 비중은 권력층에서 일반 백성에 이르기 까지 뿌리 깊고 폭도 넓다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석사를 창건한 의상대사는 화엄종을 대표하는 인물이었음에도 무량수전(=극락전)을 짓고 아미타불을 모신 점에서도 볼 수 있다. 그 이유로 들 수 있는 점은 아미타불이 대표적인 구원불이고 그 신앙이 인도적으로 중생의 구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림에서 느껴 지는 느낌이 이를 잘 보여 준다.내용적인 면에서 관찰해 보면 관무량수경에선 좌우 협시보살로 관음과 세지보살이 모셔지지만 이 그림에선 관음과 지장이 협시하고 있다. 그 중 관음보살은 왕생인을 향해 몸을 숙인 채 연화대를 두손으로 받쳐 들고 있다.또한 아미타불은 계주에서 나오는 한 줄기 빛으로 왕생인을 비추고 있다. 자비를 중심적 이념으로 두는아미타,관음,지장이 이제 막 임종한 사람을 받아 드리고 있는 장면을 표현한 것이다.
고려불화 중에서 아미타불을 소재로 그린 불화들 -아미타본존도, 아미타삼존도, 아미타팔대보살도, 아미타정토변상,관무량수경변상에선 대체적으로 장중함(왕생인과 부처의 스케일대비만 하더라도)과 표정의 우울함이 느껴진다.이 그림에서도 그러한 것들이 잘 나타나 있으며 아미타불의 손모습(수인)은 여원인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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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南無阿彌陀佛_()_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잘 모셔갑니다...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