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2> _ 윤자영(라샤) <이것이 있으면 반드시 저것이 일어난다>
주제 : 고통의 진단과 치유(해탈/열반)을 가르친 붓다의 초기 핵심명상수행법(The noble truth)에 대하여 (참고: 교재pp1~2,22~24)
2023년 10월 2일
명상을 시작한 요즘, 마트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서 사람들의 얼굴이나 행동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대체로 일정수준의 에너지를 가지고 살아가지만 ‘자신과의 연결’이 되어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지 않았습니다.
또한 동시에 나는 어떤 모습인지 되돌아 보게 됩니다.
마음의 에너지를 가지게 된다는 것은 진정한 나와 연결되는 강력한 힘이구나.
그리고 명상은 마음의 근력을 향상시켜 차분하게 자신을 지켜볼 수 있게 만드는 치료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사띠(sati), 알아차림의 시작이라는 것도 점차 깨달아 갑니다.
<반야Banya), 지혜, 반얀트리>
치앙마이에서 거대한 나무를 보고 이 나무의 이름은 무엇일까 궁금했는데 그 나무가 반얀트리 였군요.
공부를 위해 찾아보던 중 알게 되었습니다.
무수한 가지가 새로운 뿌리를 내고 그 뿌리가 새로운 줄기가 되는 지혜의 나무 그 반얀트리 밑에서 부처님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합니다.
<고집멸도 사성제> '그것마저 알아차려라'
고집멸도 사성제는 고통을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대한 깨달음의 근원적 원리이다.
끝까지 통찰하여 그것마저 알아차리고 원망하지 말고 모든 일을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모든 일은 상호관계성 속에 있는 것이기에, 떠나버리면 필요없는 것이기에
이것이 있음으로 인해 일어난 저것에 대해 관찰하고 바라보고 반성하며 변하여 가는 것이다.
인간은 무명에 떨어졌고 어리석으며, 삶 속에 모이는 것은 모두 고통이 되기 때문이다.
고집멸도 수행을 닦으므로 이전에 알지 못한 눈이 생겨나고 지혜가 생겨나고 밝음이 생겨난다.
① 고성제: 인생 그 자체는 모두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세계의 결과물임
② 집성제: 마음 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고통이 생긴다는 진리. 현실세계의 원인임
③ 멸성제: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상태로서 해탈과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것. 불교의 궁극 목적. 이상세계의 결과임. 멸이란 해탈과 열반의 경지, 곧 절대자유와 절대평화의 세계.
④ 도성제: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는 수행방법. 이상세계의 원인임. 이렇게 사성제를 한마디로 축약, 또는 요약한 것이 고집멸도이다.
<고통의 기본 八苦>
중생이 겪는 여덟 가지 괴로움.
(1) 생고(生苦). 이 세상에 태어나는 괴로움.
(2) 노고(老苦). 늙어 가는 괴로움.
(3) 병고(病苦). 병으로 겪는 괴로움.
(4) 사고(死苦). 죽어야 하는 괴로움.
(5)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야 하는 괴로움.
(6)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거나 살아야 하는 괴로움.
(7)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성음고(五盛陰苦).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의 오음(五陰)에 탐욕과 집착이 번성하므로 괴로움.
정견(正見), 정사유(正思惟),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
이 8가지 수행을 통해 진정한 Piti(기쁨과 행복)를 찾아보겠습니다.
첫댓글 랴사님, 단순하지만 어려운 과제 #2인데, 잘 정리해 주었습니다.
짧은 기간 중에 열심히 수행하면서, 자기 자신을 통찰할 수 있었다고 보여 집니다.
태국 치앙마이의 큰 나무에 얽힌 이야기, 연기적 관점 ,
*****중요 요점을 잘 풀어 준것처럼, 점차 수행을 하면서, 지혜로움과 자애로뭄, 그리고 일상에 즐거움이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