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팝나무진딧물
가. 형태
○ 알은 윤기가 있는 검은색으로 쌀알 모양이며, 크기는 0.5㎜ 정도이다.
○ 약충은 노란색을 띠는 녹색 또는 어두운 녹색으로 크기는 1.5㎜ 정도이다.
○ 성충은 날개가 없는 것과 있는 성충이 있는데, 날개가 있는 성충으로 이동한다. 날개가 없는 성충은 밝은 녹색이며 다리와 더듬이는 검은색이다. 날개가 있는 성충은 머리와 가슴부위는 검은색이고 배 부위는 노란색을 띠는 녹색이다. 성충 크기는 약 3㎜ 정도이다.
나. 피해증상
○ 약충과 성충이 배나무의 잎과 가지에서 즙액을 빨아 먹는데, 즙액이 많은 어린 조직을 더 좋아한다. 주로 잎 뒷면, 햇가지 끝부분과 줄기에서 즙액을 빨아 먹 는다. 개체군 밀도가 높을 때에는 잎 표면 위에서도 섭식한다. 배나무 털관동글 밑진딧물과 달리 피해를 받은 잎은 말리지 않는다.
○ 발생초기 밀도가 높은 경우에는 발육 중인 과실을 흡즙하기도 한다. 보통 햇가 지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큰 나무인 경우 수확량과 과실 품질에 미치는 영향 은 적다 그러나 어린 나무에 대발생하는 경우에는 생장이 크게 위축되기 때문 에 주의한다.
다. 발생생태
○ 주로 조팝나무에서 월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배나무의 가지나 눈에서도 알로 월동한다. 배나무에서 월동한 알은 4월에 부화하기 시작해 발아하는 눈에 서 증식한다.
○ 조팝나무 등 다른 곳에서 월동한 것은 5월에 날개가 있는 성충으로 배나무로 이동해온다. 이때부터 암컷은 교미하지 않고 번식하며 새끼를 직접 낳는 태생이 기 때문에 밀도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 발생 초기에는 적당한 먹이를 찾기 위해 날개가 있는 성충이 많지만 일단 정착한 후에는 날개가 없는 성충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5월부터 7월에 걸쳐 주로 발생하지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5월 하순〜6월 중순경이다. 조팝나무진딧물은 어린잎과 가지에서만 거의 생활하기 때문에 신초 생장이 멈추는 고온기가 되면 밀도가 급격히 저하됐다가 가을철에 다시 햇가지가 발생하면 밀도가 증가한다. 가을철에 암컷과 수컷이 발생해 교미한 후 월동 알을 낳는다.
라. 방제
○ 조팝나무진딧물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를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