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왓디크랍 '아이 텝'(Sawasdi khrap Ai Thep = 안녕하십니까. 텝 형님[역주: 수텝을 가리킴])
[형께서는 저보다 3주 정도 먼저 태어나셨으니 제가 형님이라 불러도 될 것 같습니다.]([역주] 탁신 친나왓(Thaksin Shinawatra) 전 총리의 생년월일은 1949년 7월 26일이다)
지난 몇주 동안 형께서 보여주신 놀라운 노력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컵쿤 막 크랍).
텝 형께서 저희 가족들을 위해 일해주시길 원하고 있다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저는 의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텝 형의 최근 활동은 제가 여러 차례 투자했던 것을 보상해주는 가치가 있었습니다.
제가 진실로 솔직하게 말하자면, 텝 형께서 나서주시기 전까지 상황은 우리에게 다소 어려워보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사면법'(Amnesty Bill)은 하나의 재앙이었습니다. 넝 뿌(Nong Poo: [역주] '뿌 동생'이란 의미로서, '뿌'[ปู]는 탁신의 막내 여동생인 잉락 친나왓 [Yingluck Shinawatra: 1967년 6월 21일생] 현 총리의 애칭이다)는 제가 얼마나 고국을 그리워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그런 미친 법안을 그렇게 빨리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밀어부치지는 말아야 했습니다. 또한 그녀가 추진한 (농민들의 쌀을 정부가 고가로 매입하는) 쌀 수매 정책 역시 감당하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빈약한(poor) 아피싯([역주] 현 야당인 민주당 총재 아피싯 웻차치와[Abhisit Vejjajiva: 1964년 8월 3일생] 전 총리를 가리킴)은 우리에 대한 단단한 실탄을 실제로 갖고 있었던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 부분을 표현할 적절한 낱말들이 떠오르진 않습니다만, 텝 형께서는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아실 것입니다.]
뿌 동생은 상당히 휘청거리는 것 같아 보였고, 심지어 저의 편인 '레드셔츠'(UDD) 운동 내 일부 세력조차 그 사면법이 군대와 (극우 보수파인) '옐로셔츠'(PAD) 운동 측을 봐주는 듯하여 배신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텝 형께서 상황을 구해주셨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작동될 수 있으리라고 그 누가 생각했겠습니까! 민주주의를 반대하는(anti-democratic) 국민들의 봉기! 풀뿌리 차원의 투표를 부정하는 풀뿌리 차원의 반란! 찬란합니다.
제 같으면 저의 정적들의 신용에 상처를 주는 것 이상의 더 나은 전술은 상상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당신이 미쳤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여전히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야당인) '민주당'은 그런 일을 덥석 수용해버렸습니다. 민주당 의원 전원이 국회의원직을 사임하는 모습은 기분 좋게 바라볼만한 일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살을 위해) 낭떠러지 위에 선 쥐떼들 꼴입니다.
악어에게 수영(헤엄치는 법)을 가르쳐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민주당 내의 베테랑 경력의 정치적 패자들은 항상 스스로를 무관한 자들로 만드는 새로운 방법들을 배우는 데 문을 열어두었습니다.
저의 친구인 텝 형께서는 제가 결코 제 스스로 관리하지 못했던 바를 획득하셨습니다. 아피싯 무리가 민주주의 반대 운동에 나선 (세계) 최초의 '민주당' 당명 사용 정당이란 점은 현재 국내 및 국제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것이야말로 텝 형께서 이룩하신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기록임이 분명합니다.
저는 텝 형께서 제 동생 뿌가 조기총선 실시 발표를 할 기회를 주신 것에 너무도 감사하고 있습니다. 이제 저 이튼 보이(Eton boy: [역주] 영국 최고 사립 중고교인 '이튼 스쿨' 졸업생이란 뜻으로, '이튼 스쿨' 및 '옥스포드 대학'을 졸업한 아피싯 전 총리를 비꼬는 말)는 과연 어떻게 하겠습니까?
텝 형께서는 민주당을 코너에 몰아넣어 싸우도록 하셨습니다. 만일 그들이 (이번 조기총선에) 나선다면 그것은 또 하나의 패배를 그들의 콜렉션에 추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큰 패배지요!] 그리고 만일 그들이 (이번 조기총선을 거부하고) 나서지 않는다면.... 물론 그런 일은 그들에게 모든 것의 종말이 될 것입니다.
텝 형님, 부디 계속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일들의 마감시한을 정해주시고, 더 많은 말문이 막히는 요구들도 해주십시오. 공무원들에 대한 명령도 더 많이 내려주시고요. 군주를 헐뜯는 일도 더 해주십시오. 더 많은 (정부기관 청사들에 대한) 침입도 해주시고요. 경찰들도 더 많이 공격해주세요. 농촌 유권자들도 더 많이 공격해주시고, '페이스북'에 더 많은 미친 성명서들도 발표해주십시오. 언론도 더 많이 유린해주시고, 더 많은 사악한 선언들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더 많은 숙청에 관해서도 발언해주십시오.
저는 그런 일을 사랑합니다.
사면법이 실책처럼 보였던 것은 잠시 동안이었습니다. 하지만 텝 형께서는 그런 상황을 찬란한 기회로 바꾸어놓으셨습니다. 저는 텝 형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태국에는 신뢰할만한 야당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제 모두가 알게 됐습니다.
뿌 여동생이 안부를 전해 달라고 했습니다.
당신의 동생([역주] 탁신 자신)으로부터.
추신: 이번 일이 모두 끝나고 나면 텝 형께서는 사무이(Samui: [역주] 유명 관광지인 꼬사무이 섬을 가리키는 말로서, 꼬사무이는 수텝의 지역구인 수랏타니 도내에 포함된다)의 토지거래 계약을 할 수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마도 텝 형께서는 이미 그 점을 마음쓰고 계신 것은 아닌지요?] ([역주] 이번 반정부 시위에 대규모 자금이 소요됐다는 것을 빗대서 한 말로 보임) |
첫댓글 태국은 정말 정치 11단들의 게임이란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네요.. ㅠㅠ
이게 근데 진품일까요??
앤드류 워커가 공개한 것이니 안 믿을 수도 없고 말이죠..
태국 정치가 마치 삼국지 수준에서 놀고 있네요..
진짜 이걸 믿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헷갈리네요.
어렵네요 숨은 뜻을 잘 모르겠네요 ~
저도 워커 형님 페이스북에서 보고는 식겁했습니다.
수텝은 반정부 운동의 핵심(옐로우)인데, 이런 편지를 탁신이 보냈고, 실제로 수텝이 받았다면....(물론 이것도 확실치는 않지만 여튼 밖으로 공개가 된 순간) 옐로우가 흔들릴 수가 있겠습니다. 으아....정치 12단도 더 되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