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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國立中央博物館)
[National Museum of Korea]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에 있는 국립박물관.연원 및 변천
우리나라의 박물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중심적인 국립박물관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908년 9월에 발족한 창경궁 내의 이왕가박물관(李王家博物館)에서 출발하였다. 이왕가박물관은 왕실의 재정적 뒷받침으로 미술품을 수집하기 시작하여 1909년 11월 창경궁과 함께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그러나 1910년 경술국치 이후 조선총독부에서 경복궁 내에 박물관 건물을 신축하고 1915년 12월 총독부박물관으로 문을 열었다. 총독부박물관에서는 일부 구입품 외에 고적 조사를 통해 습득한 매장 문화재, 그리고 사찰의 기탁품 등 역사·고고 미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전시하였다. 한편, 1915년부터 경주고적보존회에 의해 신라시대의 유물을 전시해 오던 경주의 전시관이 1926년에는 총독부박물관의 경주분관으로 편입되었다. 부여와 공주에서도 고적보존회가 이끌어 오던 유물전시관들이 1939년과 1940년에 각기 총독부박물관의 분관으로 편입되었다. 따라서 광복 전까지 총독부박물관 산하에 모두 3개소의 분관이 설치, 운영되었다.
일본인들에 의해서 독점되었던 박물관도 1945년 광복이 되면서 같은 해 9월에 인수받아 국립박물관으로 개편되었다. 그리고 곧이어 3개의 지방 분관도 국립박물관 분관으로 운영되었다. 1946년에는 개성부립박물관이 국립박물관 개성분관으로 편입되는 등 국립박물관의 기능이 점차 제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50년대 6·25전쟁으로 인해 박물관이 혼돈에 빠지게 되었다. 이 기간 중 북한에 의한 문화재의 북송은 모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유물이 보관된 경복궁 전각이 일부 폭격을 받아 수천 점에 이르는 유물이 소실되었다. 9·28 서울 수복 이후 중공군의 개입으로 전황이 다시 불리해지자 서둘러 유물 대피에 착수하여, 중요 문화재 2만여 점을 부산으로 긴급 피난시켰으며 그곳에 임시 사무실을 설치하였다. 서울 환도와 함께 남산에 있던 민족박물관 자리에 박물관 임시 본부를 설치하였다가 다시 덕수궁 석조전을 수리하고 이전함으로써 박물관은 한동안 마비되었던 기능을 되찾기 시작하였다. 1969년에는 문화재관리국에 소속되어 있던 덕수궁미술관이 국립박물관에 통합되어 두 개의 전시 시설이 일원화되면서 대폭적인 소장품의 확충이 이루어졌다. 1971년 부여박물관이 신축된 것을 시작으로 하여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국립박물관의 시설이 크게 확충된 기간이었다. 1972년 8월에는 서울의 국립박물관이 경복궁 내에 현대식 설비를 갖춘 새로운 건물을 신축하여 이전하면서 명칭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고쳐 새로운 면모를 보여 주게 되었다.
한편, 공주에서는 1971년에 발굴 조사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엄청난 유물의 전시를 위한 새로운 박물관의 신축 문제가 절실해졌다. 이에 따라 1973년 10월 공주박물관을 신축, 개관하였다. 경주 지역에서도 1973년부터 경주관광종합개발계획의 하나로 실시된 미추왕릉지구발굴에서 출토된 유물 등 새로운 문화재를 전시하기 위하여, 1975년에 새로이 경주박물관을 신축, 개관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1979년에는 신안 해저에서 발견된 중국 원나라의 난파선으로부터 인양된 방대한 양의 도자기 등 중국 유물을 보관, 전시하기 위하여, 새로이 광주박물관이 개관되면서 호남 문화의 연구와 전시의 중추적 구실을 맡게 되었다. 같은 해에 지금까지 문화재관리국 소속으로 남아 있던 한국민속박물관이 국립박물관으로 통합, 개편되었다. 1984년에는 우리나라 고대사의 새로운 조명을 위한 가야 문화에 대한 연구가 각광을 받으면서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새로이 진주박물관이 개관되었다. 또한 1987년에는 중원 지방의 문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 지역의 문화재 전시와 그 연구를 위하여 청주박물관이 새로이 문을 열었다.
중앙박물관은 국민과 정부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민족 문화 정립의 시급함을 인식하고, 또한 그 사이 늘어난 유물의 분량과 함께 지금까지의 체제로부터의 탈피가 절실하던 때에 마침 정부 청사의 이전 계획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구 중앙청사로의 박물관 이전 문제가 제기되었다. 구 중앙청사를 대폭 개수하여 1986년 8월 21일 새 청사로 이전, 개관하여 박물관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던 중 일제에 의해 잃어버렸던 우리의 역사를 되찾고 짓밟힌 민족정기와 파괴·훼손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복원하여야 한다는 대다수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역사적 결단을 내려 구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하고 바로 옆 사회교육관 건물을 증·개축하여 1996년 12월 13일 이전, 개관하였다. 그리고 21세기 통일 한국과 세계화·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고 5,000년 문화 민족의 새로운 르네상스를 열기 위해 2005년 10월 28일 용산 가족 공원 내 1만 6,000여 평의 대지에 국립중앙박물관을 신축하여 개관하였다.
기능과 역할
소장 유물은 우리나라의 역사·고고학·미술·민속 등에 관한 자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밖에도 일제강점기에 평양 지방에서 발굴, 수습된 낙랑 유물과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수집된 서역 유물이 소장되어 있다. 최근에는 신안 해저에서 인양된 방대한 양의 원나라 중국 유물을 확보하게 되었다. 유물의 전시는 우리나라의 고고학·미술사·역사 전반을 통한 우리 문화 발전의 큰 줄거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국내 전시 외에도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해외에 고양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해외 전시가 이루어졌다. 1957년부터 1961년까지 미국 전시와 유럽 전시가 있었다. 1976년부터 1984년까지는 일본과 미국 및 유럽 등지에서 대규모의 ‘한국미술5천년’ 전시가 있었다. 1992년에는 역사 속에서 잊혀졌던 가야의 역사를 복원하기 위한 대규모 ‘가야문화전’이 기획되어 일본의 도쿄[東京]·오사카[大阪]·후쿠오카[福岡] 등 3개 박물관을 순회 전시하는 등 특별전과 장기 대여 전시 등으로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을 해외에 널리 소개하는 데 한몫을 담당하였다.
전시 이외에도 유적에 대한 계획적 발굴 조사와 지역 사찰, 개인 소장 문화재에 대한 연차적인 실물 자료 조사와 지표 조사 등 학술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조사 보고서로 간행하고 있다. 광복 직후인 1946년에 실시한 경주 호우총(壺玗塚) 발굴 조사는 한국 고고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최초의 발굴 조사였다. 그 뒤 1960년대에는 7년 여에 걸쳐 진행된 전국의 지석묘에 대한 발굴이 이루어져 그 결과가 『한국지석묘연구』라는 방대한 보고서로 간행되었다. 또한 동삼동·고성·시도패총과 서울 암사동 유적에 대한 조사는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계기가 되었다. 1975년부터 실시한 부여 송국리와 1980∼1984년까지 모두 5차에 걸쳐 조사된 춘천 중도 유적은 청동기시대에서 초기 철기시대에 걸친 생활 문화의 실상을 밝혀 주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그 밖에도 의성탑리, 경주의 서악리 그리고 울릉도 등의 고분 조사와 함께 감은사지·금강사지 등 절터의 발굴은 우리나라 역사 고고학의 새로운 업적으로 평가된다.
1964년부터 1977년에 이르기까지 모두 9차에 걸쳐 실시된 강진 대구면 청자 요지에 대한 발굴 또한 도자기 역사의 규명에 중요한 뜻을 지닌 방대한 사업으로써 미술사에 길이 남을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또한 1980년과 1982년에는 청자의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강진군의 용운리 일대에 대한 발굴 조사가 이루어져 최근 보고서로 간행되어 청자 연구의 안내서 역할을 하고 있다. 각 지역 박물관에서도 연차적인 발굴 계획을 수립하여 해마다 계획·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밖에 현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공사에 따른 구제 발굴에 참여하고 있다. 전시·조사 기능 외에 사회 교육 또한 박물관의 주요 기능 중의 하나이다. 박물관특설강좌를 비롯한 어린이·청소년·주부·노인·교사 강좌와 전통염색교실, 도자기교실 등 각종 사회 교육 강좌를 운영하여 전통 문화의 올바른 실체를 통한, 민족의 실체에 대한 인식에 튼튼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립한글박물관(國立─博物館)
[National Hangeul Museum]
한글과 한글문화의 가치를 보존, 확산, 재창조하고자 2014년 10월 9일 개관하였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총면적은 11,767㎡이다. 건물은 한글 모음 창제의 철학적 배경인 하늘, 땅, 사람을 형상화하고 한글의 합자 원리를 시각화하였으며, 한국 전통 건축의 처마와 단청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만들어졌다. 3만 점 이상의 한글 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주요 시설 주요 전시시설은 크게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의 전시 공간과 한글 놀이터와 한글 배움터의 체험 공간으로 나뉜다. 2층의 상설전시실은 한글이 걸어온 길이라는 주제로 1443년 한글이 창제된 때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관련 유물과 영상, 조형물을 통해 3부로 나눠 다룬다. 3층의 기획전시실에서는 한글과 세계 문자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시대를 망라한 전시를 선보인다. 같은 층의 한글 놀이터는 6세부터 9세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체험 공간으로, 한글의 원리, 사용을 놀이를 통해 체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동층의 한글 배움터는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과 다문화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한글 자음과 모음의 종류와 구조, 합자 방법을 발음과 함께 살펴보고 체험하여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꾸며졌다.
기타 주요 시설로는 한글과 문자, 한글문화 관련 자료를 중점적으로 수집하고 제공하는 한글도서관이 있으며, 한글에 대한 학술정보, 역사, 전시 등의 자료를 제공하는 디지털 한글박물관, 한글 배움터를 웹상에 옮겨 놓은 누리 한글배움터 등 인터넷을 통해서도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소장품
주요 소장품으로는 덕온공주 관련 한글 자료, 조선 왕조의 건국을 한글로 작성한 악장으로 1659년에 중간(重刊)된 《용비어천가》 순치판, 《월인석보 권9, 10》(보물 제745-3호), 정조 어필 한글 편지첩, 조선시대 엮은 시가 모음집인 《청구영언》 등이 있다.
부대시설
전시실 외에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 각각 각종 학습 활동 및 학회 활동, 강연 프로그램 등이 열리는 강당과 강의실이 있으며, 카페, 문화상품점, 수유실 등이 있어 관람객들의 편의를 돕는다. 본관 바로 옆에는 별관이 있어 문화행사와 전시가 열리고 관람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용산 국립한글박물관
아름다운 우리글을 만나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문자 가운데 가장 창의적이고 과학적이라는 찬사를 받는 우리의 고유 문자 한글. 한글 창제의 역사와 원리를 배우고, 한글의 다양한 쓰임새를 살피며, 한글의 문자적 가치는 물론 문화적 가치까지 알리고 확산하기 위해 2014년 10월 9일 한글날에 맞춰 개관한 국립한글박물관을 찾았다. 미처 몰랐던 한글의 우수성과 함께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가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문자를 넘어 문화를 꽃피우는 한글 |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
자랑스런 우리 한글
한글은 문자의 창제자와 창제 시기, 창제 이유와 그 사용법까지 창제 관련 정보가 분명하게 기록으로 남아 있는 유일한 문자라고 한다. 1443년(세종 25년) 세종대왕은 새 문자를 발표한다. 이로부터 3년 뒤 새 문자를 만든 목적, 발음과 쓰는 법, 만든 원리 등을 수록한 《훈민정음》을 펴냈는데, 새 문자에 대한 해설과 예시가 기술되어 있다 하여 ‘해례본’이라 부른다. 해례본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바로 ‘어제 서문’으로 우리가 학창 시절 외웠던,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짜와로 서르 사맛디 아니할쎄 이런 전차로 어린 백셩이 니르고져 홀배이셔도”라는 구절이다. 글을 모르는 백성들을 위해 배우기 쉽고, 우리말과 소리를 모두 나타낼 수 있는 문자를 만들어낸 것이다. 28자로 수천 개의 음절을 만들 수 있고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의 아침을 마치기 전에”배울 수 있을 정도로 쉬운 문자다.
한글은 창제 관련 정보가 기록으로 남아 있는 유일한 문자다.
박물관 주전시실은 2층에 자리한 상설전시 ‘한글이 걸어온 길’이다. 전시실 안에 들어서면 한글이 없던 시대의 문자, 《훈민정음》 해례본 어제 서문, 한글 창제의 원리 등을 먼저 보여준다. 또 훈민정음이 반포된 이후 한글이 널리 퍼지게 되는 과정과 일상 속에 자리 잡게 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 접어들며 한글 사용이 금지됐지만 주시경 선생을 비롯한 국어학자들의 끈질긴 노력으로 우리말과 한글을 지켜낸 역사는 감동적이다. 사라진 옛말과 지방마다 다른 말, 남북한의 말, 세종대왕에게 편지 쓰기도 인상적이다.
예술 작품으로 꽃핀 한글 | 세종대왕에게 편지 쓰기 |
연령대별 다양한 프로그램
한글박물관은 2층 상설전시장만 40분~1시간, 3층 특별전시장 30분을 더해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면 넉넉히 둘러볼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한글놀이터는 매시 정각에 입장해 50분이면 마친다. 더 유익하게 즐기고 싶다면 연령대별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게 좋다. 우선, 상설전시는 하루 세 번 30분씩 해설사와 동행해 한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해설 시간에 맞추지 못했다면 ‘국립한글박물관’ 앱을 휴대전화에 내려받아 설치하면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깊이 있는 접근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유아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한 ‘자연 속 한글 탐험’, 초등생 동반 가족을 위한 ‘도란도란 고전 돋보기’, 초등 고학년을 위한 ‘경의 말이 아름답구나!’,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을 위한 ‘한글보따리’, 중·고교생을 위한 ‘관계를 위한 한글문화’ 등이 있다. 이밖에 초중고 교사가 참여하는 ‘소통을 위한 한글문화’, 일반 성인이 참여할 수 있는 ‘한글문화 학술 소모임’도 진행 중이다. 프로그램에 미처 참여하지 못해도 한글박물관 누리집(www.hangeul.go.kr)에 보호자용 길잡이가 있으므로 출력한 뒤 개별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해설
한글이 재미있어요, 한글놀이터
초등 저학년 이하의 어린이라면 한글놀이터가 제격이다. 한글 체험학습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놀면서 한글 원리도 깨치고 한글을 이용한 다양한 표현을 체험해볼 수 있다. 공간은 ‘쉬운 한글’, ‘예쁜 한글’, ‘한글문예동산’, ‘고마운 한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쉬운 한글’ 코너는 자음과 모음을 알아보고 이 둘을 합해 글자 만드는 과정을 체험해 보는 공간이다. 자음은 소리를 닮은 글자인데 입 모양과 목구멍의 모습을 보고 자연스럽게 자음을 유추해보는 전시 앞에서 직접 입 모양도 만들어보고 발음도 해보도록 도와주면 아이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신발을 벗고 들어가 온몸으로 한글을 만들어보는 ‘몸으로 쓰는 한글’도 재미있다. ‘예쁜 한글’은 한글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는 공간이다. 돌림종이에 자기의 꿈을 적어 띄워 보내거나, 긍정적인 말로 가득 찬 작은 방에 들어가 칭찬이나 격려의 말을 큰 소리로 말하거나 들어볼 수 있으며, 한글 모양과 순우리말을 이용해 그림을 그려본다. 순우리말 가운데 ‘나비잠’은 ‘갓난아이가 두 팔을 머리 위로 벌리고 편히 자는 잠’을 뜻하고, ‘노루글’은 ‘노루가 겅중겅중 걷는 것처럼 내용을 건너뛰며 띄엄띄엄 읽는 글’을 말한다. 평소에 잘 쓰지 않지만 뜻도 좋고 말도 예쁜 순우리말을 자주 사용하면 좋겠다. ‘한글문예동산’은 한글 문학을 테마로 한 놀이공간인데, 지금은 《홍길동전》을 주제로 꾸며놓았다.
한글놀이터 | 《홍길동전》을 주제로 꾸민 한글문예동산 |
외국인을 위한 한글배움터, 개관 특별전시도 인상적이다. 먼저 한글배움터는 한글이 익숙지 않은 외국인과 다문화 주민이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 공간이다. 자음과 모음이 모여 글자를 이루는 한글의 구조를 알아보고 이 둘을 합자하는 방법, 발음 등을 익히게 된다. 또 한글을 매개로 태권도, 비빔밥, 한복 등 대표적인 한국문화도 접할 수 있다. 개관 특별전시는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을 테마로 다양한 예술, 영상, 설치 작품을 보여준다. 종묘 정전에서 녹음한 빗소리를 설치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 들려주는 <소리 보기-비>,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업적을 기리는 영상 <뿌리 깊은 나무>, 금속활자를 이용한 문자 조각 <거울> 등 독특한 작품들이 많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1층에 자리한 도서관 한글누리에 들러보자. 어린이 한글 교육과 한글 관련 문화예술 자료 등이 많은 전문 도서관이다. 옛 책을 그대로 옮겨온 《음식디미방》, 《홍길동전》 등을 찾아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외국인과 다문화 주민을 위한 한글배움터 | 특별전시 중인 설치 작품 <소리 보기-비> |
출처:(한국관광공사의 아름다운 대한민국 이야기)
2022-07-21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