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의
사이크스(G. Sykes)와 맛차(D. Matza)는 비행소년들도 정상적인 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지배적인 사회규범을 인정하지만, 사회통제가 약화되어 관습적이거나 범죄적인 힘에 자유롭게 선택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상황에서 비행소년들이 범죄행동을 정당화, 합리화하는 방법인 중화기술(中和技術, technique of neutralization)을 사용했을 때 범죄행동이 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2. 중화기술
1) 책임의 부정(denial of responsibility)
범죄행위가 단순히 자신의 잘못만은 아니고 자신의 통제에서 벗어난 어쩔 수 없는 힘에 의한 결과였다고 합리화하는 기술이다. (예: 열악한 가정환경, 친구의 압력, 빈곤)
2) 가해의 부정(denial of injury, 피해의 부정, 손상의 부정)
자기의 행위로 인하여 손상을 입거나 피해를 본 사람이 없다고 함으로써 비행을 합리화하는 기술이다. (예: 훔친 것이 아니라 잠시 빌린 것이다. 나중에 갚으면 된다. 보험회사가 피해를 모두 보상해 줄 것이다.)
3) 피해자의 부정(denial of victim)
피해자가 피해를 입어 마땅한 사람이라고 하거나 (예: 상점의 물건을 훔치면서 가게주인은 정직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하는 것),
피해자가 존재하지 않거나 잘 모르는 사람일 때 (예: 매장에 주인이 없을 때 물건을 훔치는 경우) 피해자의 권리를 무시함으로써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는 기술이다.
4) 비난자에 대한 비난(condemnation of condemners)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더 나쁜 사람들이기 때문에 자신의 행위를 나무라는 것은 모순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는 기술이다. (예: 경찰은 부패했고, 부모는 무능하며, 교사들은 촌지나 밝히고 학생들을 편애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나를 비난할 자격이 없다.)
5) 높은 충성심에의 호소(appeal to higher loyalty)
자신의 행위가 옳은 것은 아니지만,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집단의 요구를 사회적 요구인 규범준수보다 더 중요시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는 기술이다. (예: 아이들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훔쳤어, 친구 사이의 의리 때문에 어쩔 수 없었어.)
평가
중화기술이론은 비행소년들이 성인이 되면 대부분 비행을 그만두는 이유를 잘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의 가정이 검증되었다고 할 수 없고, 만약에 비행소년들이 범행 후에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는 것이라면 범죄의 원인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