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를 통해 상대방의 원기를 흡수함으로써 자신의 공력을 증강시키는 것인데, 원기를 흡수당한 상대방은 정혈이 고갈되어 목숨을 잃게 된다. 이 술법의 희생자로 가장 적당한 것은 동남, 동녀이거나 아니면 내공이 정심한 고수의 두 부류이다. 저질스러운 무공이다.
채음보양술(採陰補陽術)
방사를 통해 상대방의 원기를 흡수함으로써 자신의 공력을 증강시키는 것인데, 원기를 흡수당한 상대방은 정혈이 고갈되어 목숨을 잃게 된다. 이 술법의 희생자로 가장 적당한 것은 동남, 동녀이거나 아니면 내공이 정심한 고수의 두 부류이다. 저질스러운 무공이다.
천근추(千斤墜)
무술의 한 가지로 공중에 떠올랐을 때 몸에 갑자기 무게가 느는 듯 아래로 신속하게 떨어져 내리는 술수. 또는 자신의 몸무게를 몇 배로 늘리듯이 공력을 운용하는 술수로 알려져 있다.
천리미향(千里迷香)
천리를 떨어져 있어도 흩어지지 않는 향기를 갖고 있는 방향제. 추적술에 많이 쓰인다.
천리전성(千里傳聲)
천리전음(千里傳音)과 같은 말. 전아음입밀에서 조금 발전하여 시전 거리를 늘린 수법을 말한다.
천리지청술(千里地聽術)
내공을 모아 청각을 극도로 발달시키는 무공의 한 가지. 천리지청술을 시전하면 백 장 밖의 나뭇잎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천마행공(天馬行空)
천마가 하늘을 날듯 빠르게 날아가는 경공의 한 가지.
천상제(天上梯)
마치 허공에 계단이 있어서 그 계단을 차근차근 밟고 올라가는 것처럼 허공을 걸어가는 신법. 진정으로 고명한 신법은 허공을 의지하고 신형을 매우 천천히 움직이거나, 혹은 완전히 서 있을 수 있는 것이므로 이 천상제는 아주 고명한 신법이라 할 수 있다.
천안통(天眼通)
눈, 즉 시각이 극도로 발달해 아주 멀리 떨어진 것들을 볼 수 있는 무공 상의 경지. 부처님이 서방정토에 있으면서 사바의 모든 일을 알고 있는 것을 비유한 무공 상의 경지를 말한다.
천이통(天耳通)
귀, 즉 청각이 극도로 발달해 아주 멀리 떨어진 것들을 들을 수 있는 무공 상의 경지. 부처님이 서방정토에 있으면서 사바의 모든 일을 알고 있는 것을 비유한 무공 상의 경지를 말한다.
천인합일(天人合一)
하늘과 사람이 하나가 된 무공 상의 경지. 대자연의 기를 자신에게 동화시킨 최상의 경지를 말한다.
천자문(千字文)
한자 1,000자를 한 번씩 이용하여 4자 한구로, 마칠 때마다 압운을 넣어 운문 형식으로 만든 책. 옛날 서당에서 흔히 한문 입문으로 이것을 가르쳤음. 세 가지 종류가 있으나 우리 나라에 주로 유행한 전자문은 중국 양 무제 때 주흥사가 지었다는 설이 있다.
천잠사(天蠶絲)
설산에 사는 영물인 천잠이 설련실과 빙매실을 먹이로 성장한 후 토해 내는 일종의 비단실인데 질기고 단단하기가 천하에 비할 바가 없는 보물이다.
천청대법(天聽大法)
내공을 모아 청각을 극도로 발달시키는 무공의 한 가지. 천청대법을 시전하면 백 장 밖의 나뭇잎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철관음(鐵觀音)
중국 명차의 하나.
철사장(鐵沙掌)
뜨겁게 달구어진 모래에 손을 담가 수련하는 장법의 한 가지. 강철같이 단단해진 손바닥은 바위도 부술 수 있는 위력을 담게 된다고 한다. 독모래에 손을 담아 수련해서 얻어진 장력은 흑사장이라고 한다.
철판교(鐵板橋)
온 몸을 꼿꼿이 한 채 그대로 뒤로 넘어지는 수법이다. 철판을 넘어뜨리는 모습을 상상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판이 넘어지는 것과 다른 점은 넘어지더라도 머리나 등이 땅에 닿지는 않고 즉시 몸을 옆으로 돌리거나 발로 땅을 차 뒤로 날아가는 등의 수법으로 치욕을 면한다는 것이다.
철포삼(鐵布衫)
가장 낮은 단계의 외문무공의 한 가지. 피부를 단단하게 할 수는 있지만 내장을 보호하지 못해 내가중수법을 만나면 여지없이 격파당한다. 수련 시 조문이 생기는 치명적 약점을 갖고 있다.소림 외문무공의 한 가지라고도 한다.
청루(靑樓)
기생집.
청성파(靑城派)
위치 :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에 위치한 청성산.
특징 : 촉지사절(아미천하수, 검각천하웅, 삼협천하기, 청성천하유)과 삼대도교성지(무당산, 용호산,
청성산) 중 하나.
명승 : 천사동의 제오동천, 황제사.
구조 : 상청궁, 삼청전, 영관전, 백운각.
절기 : 청운적하검(운하환생 등), 검법(칠십이파검, 청운적하검), 수(대라산수, 수양대구수), 신공
(응원공, 청명심법, 영석신공), 기타(암향표).
초경(初更)
오후 7시 9시.
초상비(草上飛)
풀잎을 밟고도 풀이 휘어지지 않는다는 경공. 절정의 고수가 아니면 시전할 수 없는 상승의 경공임.
총표파자(總瓢把子)
녹림 72채나 동정 18채, 장강수로 18채 등의 총채주를 다르게 부르는 말.
추궁과혈(推宮過穴)
내공으로 혈도를 문질러서 내상을 치유하는 방법. 시전자에게는 막대한 내공의 소요가 있으며, 정확한 점혈과 알맞은 시간, 충분한 공력이 조화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 또한 이 방법을 시전할 때는 상대방은 내공을 운용해서 반발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방법은 반드시 피부를 직접 맞대고 시전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추궁과혈을 시전하는 도중 혈도의 위치를 조금이라도 틀리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추풍준(秋風駿)
중국 명마의 하나.
축시
오전 1시 3시.
춘추(春秋)
사서 오경의 하나. 책 이름. 본시는 역사라는 말과 같은 뜻이었으나, 지금은 공자가 지은 역사 책만을 가리킨다. 즉 공자가 어지러운 세상을 개탄하여 위로 주공의 유제에 따르고 아래로 장래의 법도를 밝게 하려고, 노 나라 사관이 지은 것에 붓을 대어 고치어 만든 것이니, 노의 은공 원년으로부터 애공 14년에 이르는 12공 242년 간의 일을 편년체로 엮은 역사 책. 이 책을 전하기는 의 다섯이었는데, 는 지금 전하지 않고, 만이 전한다. 칠정(七情) 칠정(七情) 즐거워 하는 것(喜), 노하는 것(怒), 슬퍼하는 것(哀), 두려워하는 것(懼), 사랑하는 것(愛), 미워하는 것(惡), 하고 싶은 것(欲) 등 일곱 가지 마음.
출신입화지경(出神入火之境)
무공이 거의 신에 맞먹는 경지에 이른 것을 일컫는 말.
침수(沈水)
중수와 유사한 말이다. 여기에서는 물보다 훨씬 무거워 부력이 거의 없는 상상 속의 특수한 물을 일컫는다.
침어낙안(沈魚落雁)
물고기가 가라앉고 기러기가 떨어질 정도의 미색을 갖춘 미녀를 일컫는 말. 비슷한 말로 폐월수화(달도 얼굴을 가리고 꽃도 부끄러워 한다), 화용월태(꽃같은 얼굴과 달같은 몸매), 경국경성지색(나라와 성을 망하게 할 정도의 미색) 등이 있다.
쾌검(快劍)
공격지점과 발검의 위치를 잇는 최단 거리인 직선을 따라 공격하는 검법의 한 가지. 속도가 생명이다. 쾌검법에서는 그 무엇보다도 발검술이 중요하다.
타구봉법(打狗棒法)
개방의 방주만이 전수받을 수 있는 봉법의 한 가지. 타구봉 삼절초(타단구퇴, 구구입동, 취구번신)와 타구십팔초(광구견미, 규화타구, 아구흘뇨, 풍구난교, 사족앙천, 구급도장, 황구복천, 사각난붕 등)가 유명하다.
탄지신통(彈指神通)
가히 모든 지법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탄지신통은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이다. 영웅문에서는 동사 황약사의 비전 무공으로 나온다.
탈태환골(脫胎換骨)
영약이나 엄청난 양의 진기가 몸 속에 들어와서 생사현관을 타통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피부가 벗겨지고 뼈가 바뀌어 무공을 익히기 위한 최상의 신체조건을 갖추게 되는데 이걸 탈태환골이라 한다.
태극(太極)
태극이란 만물의 근원을 의미한다. 태초에 태극으로부터 만물이 형성되었는데 이 태극은 음과 양이 서로 분화되지 않고 서로 맞물려 있는 상태, 즉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서양에서 말하는 태초의 카오스와 같은 무질서의 혼란과는 다르다. 이 태극으로부터 음과 양의 양의가 생겨나고 이를 바탕으로 천지가 창조되었다.
태극권(太極拳)
무당 진산의 권법. 무당파 개파조사인 장삼봉이 창시했다고 알려져 있다. 부드러운 원형의 수법에 놀랄만큼 강맹한 힘이 숨겨져 있다. 유능제강(柔能制剛)의 원리에 기초한 권법이다.
태극혜검(太極慧劍)
무당 진산의 검법. 무당파 최고의 절기로 유명하다.
태산압정(泰山壓頂)
위에서 아래로 똑바로 내려치는 검법 초식의 한 가지. 태산을 눌러 찌그러뜨린다는 이름과는 달리 3류 무사도 시전할 수 있는 하류 무공이다.
태청강기
도가 비전 기공의 한 가지. 무당파 비전 기공이라고도 하며 화산파 비전 기공이라고도 한다. 작가의 취향에 따라 달리 사용된다.
태청검법(太淸劍法)
도가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무당파 진산 검법이라고도 하며, 곤륜파 또는 아미파 검법이라고도 한다. 작가의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팔괘(八卦)
팔괘란 중국 상고 시대의 복희씨가 지었다는 여덟 가지의 괘로, 주역에서 자연계 및 인사계의 모든 현상을 음양을 겹쳐 여덟 가지의 상으로 나타낸 것. 곡 건, 태, 이, 진, 손, 감, 간, 곤의 일컬음. 이를 응용하여 많은 괘를 만들 수 있다.
팔괘장(八卦掌)
팔괘를 이용한 장법의 한 가지. 팔괘란 만물의 근원을 일컫는 주역 상의 용어. 팔괘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모든 장법의 기본이 되는 동작을 담고 있다.
팔방풍우(八方風雨)
여덟 곳의 방위를 비바람이 몰아치듯 공격하는 검법 초식의 한 가지. 이름과는 달리 3류 무사도 시전할 수 있는 하류 무공이다.
패구(牌具)
옛날 중국 도박 기구의 하나.
폐경이혈(廢俓移穴)
경락을 막고 혈도를 옮기는 무공의 한 가지.
포달랍궁(包達拉宮)
서장(티벳) 황교의 법왕 달뢰대라마가 거주하며 집무하던 궁전으로 서장 무예의 총본산이다.
위치 : 서장 납살 서북부의 마부르 산 위
내력 : 기원 7세기에 장왕 쑹찬깐브가 당나라 문성공주에게 지어준 건물로 방이 999칸, 원래의 홍
루까지 합하면 1,000칸이다. 후에 수 차례의 증축을 거쳐 현재의 부지는 41헥타르, 궁전 주건물
13층, 높이 110m이다. 궁전 건물 중 5개의 지붕은 금도금 구리기와로 덮여 금빛 찬란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포달랍궁은 홍궁과 백궁으로 나뉘는데, 홍궁은 주로 종교 사무에 이용하고, 백궁은 주
절기 : 대수인(大手印) 하북팽가(河北彭家) 하북팽가(河北彭家) 하북성에 위치한 도법으로 이름을
떨친 세가. 오호단문도(五虎斷門刀)로 유명하다.
포두(捕頭)
오늘날의 경찰관. 형사.
표국(驃局)
오늘날의 운송회사를 말한다. 과거 중국에는 치안이 어지러워 녹림의 도적이 많았으므로 귀중한 물건을 운반하기 위해서는 무공이 뛰어난 운송인이 필요하였다. 이리하여 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무림인들의 영리를 목적으로 한 조직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표국이다.
표물(驃物)
표국에 운송을 의뢰한 물건.
표사(驃師)
표국에서 운송을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무술인.
하도낙서(河圖洛書)
과 의 근원이 되는 책. 하도는 황하의 큰 고기가 떴다는 그림, 낙서는 우임금이 치수할 때에 낙수에서 신구(神龜)의 등에 나타나 보인 무늬를 말한다.
학령초(鶴靈草)
식물성 극독의 하나. 독성이 엄청나다.
하오문(下午門)
소매치기, 도둑질, 매춘업 등에 종사하는 최하류 인생들로 구성된 문파. 밑바닥 인생들로 이루어
져 있기 때문에 빠르게 유통되는 정보망을 가진 조직이다. 정파, 사파의 모든 무림으로부터 배척
받는 것으로 묘사된다. 투술, 도박술, 방중술과 추적, 잠행술, 경신술에 능하다.
학익진(鶴翼陣)
학의 날개를 뻗친 것 같은 진형. 정면으로 돌진해 오는 적을 학익진으로 포위 섬멸한다. 이순신 장군이 왜적을 섬멸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학정홍(鶴頂紅)
학의 벼슬에서 추출한 극독을 일컫는 말. 독성이 엄청나 동물성 독의 대명사로 쓰인다.
학창의
남자가 입는 웃옷의 하나. 앞뒤 자락을 타 놓은 두루마기 같은 옷. 소창의와 대창의가 있다. 제갈량이 즐겨 입었다고 한다.
한무제(漢武帝 : 159 87 B.C. 제위 141 87 B. C.)
중국 전한의 제7대 황제. 흉노를 내몰고 화남의 여러 종족을 평정, 또한 위만을 멸하고 한사군을 설치하였다.
한혈마(汗血馬)
중국 전한의 장군 이광리가 대완을 치고 얻었다는 명마. 하루 천리를 달리고 피 같은 땀을 흘렸다고 한다.
항아(姮娥)
달의 딴 이름. 에 있는 전설에, 옛날 중국의 영웅 예라는 사람의 처 항아는 남편이 서왕모에게서 얻은 불로불사의 선약을 훔쳐 달나라로 도망가 두꺼비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달 속의 그림자는 그것이라는 뜻에서 항아를 달의 딴 이름으로 부른다.
항우(項羽 : 232 202 B.C.)
중국 진나라 때 하상 사람으로 역발산 기개세의 명장. 이름은 적(籍). 어려서 "글은 성명을 기록할 뿐이요, 검은 한 사람의 적만 대적할 뿐이라 배울 것이 못되니 만인의 적을 대적할 방도를 배우리라" 하여 병법을 배우고, 진승, 오광이 난리를 일으키자 숙부 항양과 오중의 병사 8천을 이끌고 진나라에 반역하여, 패공 유방 등과 함께 진나라를 멸하고 초패왕(楚覇王)이라 일컬었다. 뒤에 유방과 싸워 해하에서 패해 오강에서 자살하였다. 우미인은 그의 애첩이었다.
해남파(海南派)
위치 : 해남도 여모봉. 특징 : 모두 검날을 기울여서 검을 휘두른다. 이것은 완전히 정도에서 어긋
났으나 기세가 번개 같이 빠르며 지극히 날카로웠고, 한 번 검식을 펼쳤다 하면 반드시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야 만다.
내공을 이용해 손을 안대고 물건을 취하는 걸 말함. 능공섭물(綾空攝物), 격공섭물(隔空攝物)이라고도 한다.
현문(玄門)
도교를 다르게 부르는 말.
현철(玄鐵)
그 경도가 대단하여 그 어떤 것으로도 자르거나 부수기 힘든 상상 속의 철. 보검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
혜광심어(慧光心語)
전음술 중 불문의 최고 수법. 아무런 외적인 움직임이 없이 뜻이 움직이는 대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그 거리에도 제한이 없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텔레파시와 같은 것이다. 다만 이를 시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갑자 이상의 공력이 있어야 하므로 무림에서는 거의 실전된 수법이다.
혜능(慧能)
달마대사만큼이나 유명한 인물이었던 육조 혜능(637-713)은 선종의 법통을 단순히 이어받는 데 그치지 않고 나름대로의 혁신을 주장했다. 그는 중국 선종의 진정한 창립자로 불리운다. 그와 그에게 수행하던 자들에 이르러서야 중국불교는 인도적인 것에서 벗어나 중국의 성격에 맞도록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부친은 본관이 범양인데 좌천되어 영남의 신주로 옮겨 살았다. 혜능은 어려서 부친을 여의고 홀어머니를 모시며 땔나무를 팔아 연명하던 가난한 나뭇꾼 소년이었다. 어느날 한 손님이 '금강경'을 읽는 것을 보고 문득 마음이 밝아져 그 손님께 물었다. "어느 곳에서 오셨기에 이 경전을 가지고 읽습니까?" 손님이 말하기를, "나는 기주 황매현 동빙무산에서 오조 홍인대사님을 예배하였는데 그곳의 문하생이 천 명이 넘는다. 나는 그곳에서 오조대사께서 승려와 속인들에게 이 '금강경' 한 권만 지니고 읽으면 곧 부처를 이루게 된다는 말씀을 들었다."라고 하였다. 그 말을 들은 혜능은 곧 어머니를 하직하고 황매의 빙무산으로 가서 오조 홍인대사를 예배하였다. 홍인대사께서 혜능에게 묻기를, "너는 어느 곳 사람인데 이 산까지 와서 나를 예배하느냐? 또 내게서 새삼스레 구하려는게 무엇이냐?" 혜능 왈, "제자는 영남사람인데 지금 큰 스님을 예배하는 것은 오직 부처되는 법을 구할 뿐입니다." "너는 영남사람이오, 오랑캐인데 어떻게 부처가 될 수 있단 말이냐?" "사람에게는 남북이 있으나 부처의 성품은 남북이 없습니다. 오랑캐의 몸은 스님과 같지 않사오나 부처의 성품에 무슨 차별이 있겠습니까?" 홍인은 더 이야기하고 싶었으나 좌우에 사람들이 둘러 서 있는 것을 보고 더 말하지 않고 그를 내보내어 대중을 따라 일하게 하였다. 그때부터 혜능은 한 행자승이 이끄는대로 방앗간에 가서 여덟 달동안 방아를 찧었다. 하루는 홍인이 문하생들을 다 불러 말했다. "너희들은 각기 반야의 지혜를 써서 계송 한 수씩을 지어 나에게 가져오거라. 내가 너희들의 계송을 보고 만약 큰 뜻을 깨친 자가 있으면 그에게 가사와 법을 부촉하여 육대조사가 되게 하리라." 사람들은 물러나와 의논했다. "신수화상은 우리들 중의 대사형이므로 굳이 우리들이 계송을 지어 큰 스님에게 바칠 필요가 없다. 신수가 법을 얻은 후에 육조가 되면 되지 않겠는가?" 신수는 혜능보다 먼저 오조 홍인의 문하로 들어와 박학다식하기로 유명한 사람으로 혜능에게는 대선배라 할 수 있다. 신수는 이것을 알고 심한 부담감을 느껴 번민을 하다가 사람들의 이목을 피해 삼경에 남쪽의 복도에 몰래 계송을 적었다. "신시보리수, 몸은 보리의 나무요, 심여명경대, 마음은 밝은 거울의 받침대와 같나니 시시근불식, 때때로 부지런히 털고 닦아서 막사유진애. 티끌과 먼지 묻지 않게 하라" 오조 홍인이 아침에 그것을 보고 신수가 쓴 것임을 즉각 알아보고 신수에게 말했다. "네가 지은 이 계송은 소견)은 당도했으나 다만 문앞에 이르렀을 뿐 아직 문안으로 들어오지 못했다. 범부들이 이 계송에 의지하여 수행을 하면 비록 타락하지는 않겠으나 진리는 결코 얻지 못할 것이다. 너는 며칠 동안 더 생각하여 다시 한 계송을 지어 나에게 보여라." 신수는 돌아가 며칠을 지냈으나 계송을 짓지 못했다. 한 동자가 방앗간 옆을 지나면서 이 계송을 외고 있었는데 그때 우연히 혜능이 그것을 들었다. 혜능은 한 번만 듣고도 단번에 이 계송이 큰 뜻을 알지 못한 것임을 알았다. 혜능은 본래 글을 쓰지 못하는지라 그 동자에게 부탁하여 자신이 읊는 계송을 복도에 쓰게 했다. "보리본무수, 보리는 본래 나무가 없고, 명경역무대. 밝은 거울 또한 받침대 없네. 불성상청정, 부처의 성품은 항상 깨끗하거니, 하처유진애.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가 있으리오." 그리고 또 하나의 계송을 읊었다. "심시보리수, 마음은 보리의 나무요, 신위명경대. 몸은 밝은 거울의 받침대와 같나니 명경본청정, 밝은 거울은 본래 깨끗하거니 하처염진애. 어느 곳이 티끌과 먼지에 물들리오." 오조 홍인대사는 이 계송을 보고 즉각 그가 큰 뜻을 알았다는 것을 알았으나 여러 사람들이 그를 시기할까 두려워 밤에 몰래 그를 불렀다. 그는 혜능을 조사당으로 불러 '금강경'을 강론해 주었다. 혜능은 한 번 듣고 모두 깨우쳐 그날밤으로 법을 전수받았으나 사람들은 아무도 알지 못했다. 홍인은 그에게 의발을 전수하며 말했다. "너는 이제 육대조사가 되었으니 가사로서 신표를 삼을 것로되, 법은 마음으로써 마음에 전하여 마땅히 스스로 깨우치도록 해라. 옛부터 법을 전함에 있어 목숨은 실날에 매달린 것과 같다. 만약 이곳에 머물면 사람들이 너를 해칠 것이니 너는 즉시 길을 떠나도록 해라." 혜능은 가사와 법을 받고 밤중에 남쪽으로 떠났다. 두 달가량 되어서 대유령에 이르렀는데 그때 가사와 법을 빼앗으려고 그의 뒤를 추적하던 진혜명이란 승려에게 붙잡혔다. 하나 진혜명은 오히려 혜능의 설법에 감화되어 그의 명에 따라 사람들을 교화하기 위해 북쪽으로 갔다. 이후 혜능은 남쪽지방을 순례하며 불법을 전파했고, 소주 동남쪽 삼십오리 떨어진 조계산에 머물러 수행법의 혁신을 주장했다. 또 신수는 형남 당양현 옥천사에 머물러 혜능과는 다른 정통을 고수하기를 주장하는 자기의 사상을 전파했다. 혜능이 남쪽, 신수가 북쪽에 있기 때문에 이들을 각기 남종과 북종이라고 불렀다. 혜능의 사상은 그후 중국 불교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그에 대한 자세한 것은 여기서 밝히지 않겠다. 너무 종교적인 색채가 짙기 때문이다. (만일 혜능의 사상이나 그에 대한 것을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장경각'에서 나온 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다만, 혜능의 많은 일화 중에서 유명한 것 한 가지만 소개하겠다. 어느 날 여승 무진장이 육조 혜능에게 물었다. "열반경을 여러 해 봤으나 아직 이해를 못하겠으니 가르침을 주십시오." 혜능은 말했다. "나는 글을 모르오. 그대가 경문을 소리내어 읽으면 내가 혹시 그중의 진리를 알 수도 있겠지요." "글도 모르면서 어찌 그중의 진리를 안단 말이오?" "진리란 문자와 무관한 것. 마치 하늘의 달과 같지요. 반면 문자란 흡사 그대와 내 손가락이나 다름없소. 손가락은 달의 소재를 가리킬 수 있어도 달 자체는 아니오. 달을 보고자 함에 반드시 손가락을 거칠 필요는 없지 않소?" 이 일화가 나타내는 것은 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선종의 유명한 '불립문자'의 의미였다. 너무 불교적인 세계로 빠져든 것 같지만 말이 나온 김에 한 가지만 더 하겠다. 달마대사는 선의 교의적 기초로 네 가지를 말했다. 바로 이다. 불립문자란 문자를 세우지 않는다, 즉 이론적 구상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며, 교외별전이란 경전에 의거하지 않는다는 뜻이며, 직지인심은 사람의 마음을 바로 가리킨다는 뜻이며, 견성성불은 말 그대로 '견성(성품을 본다)'함으로서 성불의 도에 이른다는 뜻이다. 혜능은 죽기 전 달마조사때 부터 자신의 대에 이르기까지 여섯 명의 조사들의 사상을 담은 계송을 전했다. 제일조 달마대사의 계송은, "일화개오엽, 한 꽃에 다섯 잎이 열리어 결과자연성. 그 결과가 자연히 이루리로다." 제이조 혜가의 계송은, "본래연유지, 본래 땅이 있는 까닭에 종지종화생. 땅으로부터 씨앗 꽃 피나니 당본원무지, 만약 본래로 땅이 없다면 화종하처생. 꽃이 어느 곳으로부터 피어나리오." 제삼조 승찬의 계송은, "화종수인지, 꽃씨가 비록 땅을 인연하여 지상종화생. 땅 위f?씨앗 꽃을 피우나 화종무생성, 꽃씨는 나는 성품이 없나니 어지역무생. 땅에도 또한 남이 없도다." 제사조 도신의 계송은, "화종유생성, 꽃씨에 나는 성품 있어 인지종화생. 땅을 인연하여 씨앗 꽃이 피나 선연불화합, 앞의 인연이 화합하지 않으면 일체진무생. 모든 것이 다 나지 않는도다." 제오조 홍인의 계송은, "유정래하종, 유정이 와서 씨 뿌리니 무정화즉생. 무정이 꽃을 피우고 무정우무종, 정이 없고 씨앗도 없나니 심지역무생 마음 땅에 또한 남이 없도다." 제육조 혜능의 계송은, "심지함정종, 마음의 땅이 뜻의 씨앗을 머금으니 법우즉화생. 법의 비가 꽃을 피운다. 자오화정종, 스스로 꽃 뜻의 씨앗을 깨달으니 보리과자성. 보리의 열매가 스스로 이루는도다." 한자를 한 자 한 자 음미하면서 여섯 개의 계송을 서로 비교한다면 그들의 사상의 미묘한 흐름과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혜능의 사상은 훗날 임제, 의현에 의해 임제종으로 꽃피게 된다. 소림사가 선종불교의 본산으로 이름이 높은 것은 바로 달마-혜가-혜능의 선맥에서 비롯된 임제종의 가람인 까닭이다.
호법(護法)
호법이란 장문인의 경호 책임을 맡은 직책으로 대체로 문하 제자 중 가장 무공이 뛰어난 자들로 이루어진다.
호신강기
내공의 힘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무형의 막을 자신의 몸 주위에 형성하는 수법. 비슷한 말로 반탄강기가 있다.
호연지기(浩然之氣)
도덕에 근거한 굳세고 넓고 큰 기운. 맹자의 행동주의 도덕의 근본사상. 천지만물의 구성요소가 기(氣)인데, 사람의 생명력과 정신력도 바로 이 기이다. 이 기를 도리에 순응시켜 키우면 우주의 기와 함께 천지 간에 충만한 힘이 된다고 본다. 큰 물의 흐름과 같이 호연히 유동하여 지대지강한 것이 되는 것이니, 사람은 마땅히 이 호연지기를 지키고 길러 나가야 한다고 보았다. 호연지기를 무협소설에서는 유가의 가장 기본적인 내공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홍루(紅樓)
기생집.
홍무(洪武)
명 태조 주원장 제위 년간(1368 1398)의 연호.
홍문연(鴻門宴)
B.C. 206년에 한 고조 유방이 초패왕 항우와 홍문에서 만나 벌인 연회. 항우는 범증의 권고를 유방은 장량의 꾀로 번쾌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도망쳤다.
홍아총(紅兒聰)
온 몸과 갈기가 붉은 색을 띤 중국의 명마의 하나.
화경(化境)
무공이 거의 신에 맞먹는 경지에 이른 것을 일컫는 말.
화골산(化骨散)
살을 녹여 뼈만 남기는 극악한 독약. 뼈조차 남기지 않고 누런 혈수로 만든다고 묘사되기도 한다. 살해후 증거인멸을 위해 사용되었다.
화산파(華山派)
위치 : 섬서성 화음현 화산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명승 : 도교사대동천 - 태극동, 서현동, 노군동, 왕자동.
상궁 - 화산파의 근원지. 연화봉 정상에 위치.
옥녀지 - 상궁 앞에 위치. 하늘의 옥녀가 달 밝은 밤이면 강림하여 머리를 감았다 한다.
고장 - 전설에 의하면 천시인 거령이 자신의 초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황하 가운데를 가로막고 있
던 화산을 손발로 뒤흔들어 두동강이를 내버렸다. 화산이 갈라지며 그 사이로 황하가 흐르게 되
었고 화산에는 그 흔적이 남게 되었다. 이것을 고장이라 한다.
도림새 - 전설에 의하면 주의 무왕이 천하를 평정할 때 동원하였던 여덟 필의 명마를 유명한 어
자(말몰이꾼)인 조부가 잡아 주목왕에게 바쳤다고 한다. 주목왕은 이 명마들을 화산의 북쪽에 있
는 수 백리에 달하는 광대한 수풀에 방목하여 길렀는데 이 수풀은 거의 복숭아나무로 뒤덮혀졌
명령장법), 신공(자하신공, 태청강기, 육합구소신공), 진법(칠앵검진, 목상진), 기타(금은십삼탈, 청
운신법, 이십사수나혈비기).
화조
중국 술의 하나. 값싼 술. 시금털털하지만 독해서 쉽게 취한다.
화타(華陀)
중국 후한 때의 명의. 안휘 출생. 침구, 마비산을 사용하여서 치료를 하였다. 백 살에도 정정하였고, 조조의 시의가 되었으나, 후에 그의 노염을 사서 살해되었다.
환골탈태(換骨脫胎)
영약이나 엄청난 양의 진기가 몸 속에 들어와서 생사현관을 타통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피부가 벗겨지고 뼈가 바뀌어 무공을 익히기 위한 최상의 신체조건을 갖추게 되는데 이걸 환골탈태라 한다. 탈태환골과 같은 말.
황교(黃敎)
티벳 불교는 본교라는 그들의 독자종교에 당나라 이래로 전래된 중국불교, 원나라 때 이뤄진 몽
고식 불교를 통합해 발전하였다. 이때부터 정교일치의 흐름이 강화되어 17세기부터는 법왕이 포
달랍궁의 주인이 되어 정치도 함께 담당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중의 결혼을 허용하였지만(홍교,
홍모교 : 붉은 모자를 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이것이 타락과 세속화를 부채질하자, 손 카파
(1357 1419)가 기존 교단의 타락을 비판하고 개혁을 일으켜 결혼을 불허하는 황교(간덴파, 황모
교 : 노란 모자를 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를 창시했다. 그후 황교는 세인들의 환영을 얻어 급속
도로 확산, 후에 달뢰대라마의 원류가 된다. 지금도 티벳의 국가적 종교를 이루고 있다.
황학루(黃鶴樓)
호북성 무창성의 서쪽 끝에 양자강 연안에 있다. 3층누각이며 전설이 전해 온다. 주막집 신씨 집에 온 이상한 노인이 술값 대신 벽에 황학을 그렸다. 그 황학은 손바닥만 두드리면 춤을 추기에 손님으로 붐볐다. 10년 뒤 노인 이 와서 황학을 타고 흰 구름에 싸여 날아갔다. 신씨는 거기에 누각을 세워 황학루라 했다 한다. 최호의 황학루는 이 전설을 읊은 것으로 고래의 명시로 유명하다.
회광반조(廻光反照)
사람이 죽기 직전에 이르렀을 때 의식불명인 상태더라도 다시 한 번 제 정신이 돌아오고 맑은 정신 상태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횡소천군(橫掃千軍)
중국에서 많이 쓰이는 검법 초식의 하나. 옆으로 후려치는 초식이다.
흉노(匈奴)
기원전 3 1세기 사이에 만리장성 지대와 몽고에서 활약한 북적(北狄)의 일파인 유목민족. 그 수장을 선우(單于)라 하여, 묵돌 선우 이후 약 150년 간이 그 전성기로 우수한 청동제 무기를 갖고, 동은 열하로부터 서는 지금의 신강성까지의 광대한 지역에 군림하여, 한나라를 누차 침공하였다. 후한 때에 남북으로 분열하였다. 종족은 몽고계인지 터키계인지 분명하지 않으나, 4세기경에 유럽으로 이동한 일부와 더불어 훈족이라 일컬어졌다. 게르만족의 대이동을 촉발한 침공으로 유럽사에 이름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