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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부 특강]
Jehovah Shalom 여호와 샬롬!
주제성구: 요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16:33)
◇ 주제 및 용어 정리
1. 여호와 샬롬, 기드온과 함께 하는 샬롬 이야기
샬롬의 주, 샬롬의 영이신 전능하신 하나님(여호와 샬롬)이
연약했던 기드온을 큰 용사로 부르신 것처럼, 우리도 세우셔서
우리의 이웃에게 샬롬을 전하게 하시고,
나아가 온 세상이 온전한 평화를 누리도록 하실 것입니다.
이 부르심 앞에 겸손히 순종할 때 진정한 샬롬의 의미를 실현해 나가게 될 것이다.
2. 샬롬
◦ 사사기의 핵심 단어
◦ 일반적 의미: ‘평화’, ‘평안’
-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한 상태, 하나님과 온전한 사귐이 있는 전인적인 회복의 상태
- ‘샬롬’은 ‘온전함’에 기초된 ‘평안’, ‘평화’
◦ 동사형으로 사용할 때의 기본적인 의미: ‘온전함을 회복하게 하다’
이로부터 ‘대가를 지불하다’, ‘회복하다’, ‘보복하다’ 등의 의미로 확장돼 쓰이기도 함
◦ ‘대가를 지불하다’라는 개념
-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 사역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몸인 교회가 회복되며, 온 세상이 샬롬의 복을 누리게 됨을 예표
3. 엔샬롬
◦ 살롬의 반대말
◦ 샬롬이 없는 상태
◦ 의미: ‘평안 없음’ 혹은 ‘안식 없음’
- 하나님을 지식적으로는 알지만 전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하며 순종하지 않는 상태
- 사사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또 악을 행했다”
(2:11; 3:7,12; 4:1; 6:1)는 말씀은 ‘샬롬이 없는’ 엔샬롬의 상태를 여실히 드러냄
- 평안이 없기에 매우 우울해 보이고 지속적인 긴장 가운데 있음
4. 사사기 사이클
불순종(배도) ⇨ 이방 나라의 침략과 수탈(징벌) ⇨ 부르짖음 ⇧ ⇩ ⇦ 평화의 시대 도래 ⇦ 승리⇦ 사사를 보내심 |
5. 각 과의 요점 및 설명
제1과 | 제2과 | 제3과 | |
사사기 사이클 | 엔샬롬 불순종→ 징벌→ 부르짖음 | → 사사를 세우심 | 샬롬 → 승리 → 평화 |
제 목 | Shalom OFF | Shalom ON | Shalom ALL |
제목설명 | 샬롬이 필요해요 | 샬롬을 주셨어요 | 샬롬을 보여줘요 |
본문요약 | 백성들이 또 악을 행하자 7년 미디안에게 괴롭힘 당함 백성들이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 하나님이 기드온과 함께 하시고 사명을 주시자, 확신을 위한 표징 구함 제단을 쌓고 여호와샬롬 | 하나님은 변화된 기드온과 300명 용사로 미디안을 물리치고 샬롬을 누리게 하심 |
핵심본문 | 사사기 6:1-14 | 사사기 6:15-32 | 사사기 7:1-25,8:28 |
핵심포인트 | 샬롬 없음 | 샬롬 이룸 | 샬롬 누림 |
요절 말씀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16:33)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롬5:1) |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약3:18) |
Talk (도입단계) 아이스브레이크 | 메시지 미리보기 (10분) | 의심카드 활동 | 나의 인물관계도 |
Look (학습단계)본문을 익히고 되새김질하기 | 활동① 가로세로 퍼즐 (5분) | 활동① 기드온의 믿음 점수 | 활동① 사건의 순서 |
활동② 초성퀴즈 (5분) | 활동② 나의 생각은? | 활동② 생각나는 대로 | |
Life (전개단계) 본문 속 핵심메시지 발견, 묵상하기 | 삶을 돌아보는 질문 (10분) 말씀스티커를 각 구절에 맞게 붙이고, 질문의 답을 적어보기 | 삶을 돌아보는 질문 말씀스티커를 각 구절에 맞게 붙이고, 질문의 답을 적어보기 | 삶을 돌아보는 질문 말씀스티커를 각 구절에 맞게 붙이고, 질문의 답을 적어보기 |
Act (적용/결단) 묵상한 내용을 삶에서 실천하기 위한 결단 | Shalom OFF 회개문 (10분) 엔샬롬 시대를 살아가는 나의 삶에서 샬롬을 벗어난 모습이 있다면 적어보기 | Shalom ON 결단문 말씀과 기도와 순종의 삶을 다짐하며 샬롬 ON 결단문을 완성하고, 점검자 선정하기 | 샬롬 인플루언서 SNS를 통해 친구들에게 샬롬을 전달해보기 |
부 록 | 수련회 소감문 |
6. 샬롬 ON 프로젝트
◦ 목포: 전인적인 샬롬의 사람을 양성하기
◦ 여기서 ‘ON’은 지속적, 계속적 의미로써, 단순히 수련회로만 그치지 않고, 수련회 이후에도 계속 영적, 신체적, 지적, 정서적, 의지적 영역에서 샬롬의 사람이 되도록 한다.
샬롬 ON 프로젝트 | ||||
기도 ON | 샬롬이 없는 자신의 모습과 공동체를 관찰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부르짖어 기도하게 한다. | |||
21일 기도큐티 | 릴레이 기도 | 기도카드 | ||
◦수련회 시작 21일부터 진행 ◦ 말씀과 기도로 수련회 준비 ◦ ‘여호와샬롬’ 관련구절 묵상 | ◦요일별 기도담당자 선정 ◦매일 기도 이어가기 ◦기도문 작성 단톡방 공유 읽고 이모티콘으로 답장 | ◦수련회기도제목 적힌 카드 ◦잘 보이는 곳에 두고 기도 ◦교사, 학생, 부모, 성도에게 전달 함께 기도 | ||
말씀 ON | 예배와 성경공부를 통해 샬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 십자가의 피값으로 화목을 이루신 샬롬의 주 예수님을 만나게 한다. | |||
예배와 설교 | 소그룹 성경공부 | |||
◦설교노트 사용(학생용 교재에 있음) ◦설교를 들으면서 내용을 정리하도록 돕기 ◦본문, 제목, 설교내용 요약, 새롭게 알게 된 점, 결단한 내용 적게 하기 | ◦말씀을 가르치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 ◦설교에 집중하지 못한 학생들이 한 번 더 성경내용을 들을 수 있는 기회 ◦스스로 고백하고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학습효과가 높아짐 | |||
생활 ON | 여호와 샬롬 교육과정에서 배우고 느꼈던 것을 게임과 활동을 통해 실현해보게 한다. | |||
대/소그룹 활동 | 특별활동 | |||
◦수련회 저녁예배뿐만 아니라 모든 일정이 수련회의 주제인 ‘여호와 샬롬’으로 향함 ◦대/소그룹 활동으로 배운 말씀을 몸으로 익히게 한다. ◦학습까지 병행되도록 준비가 필요함 | ◦수련회 일정 중 특별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재밌게 물놀이를 하면서 ‘여호와 샬롬’을 누리게 한다. ◦샬롬을 주제로 한 캠핑 콘셉트를 살린 활동도 생각해 볼 수 있음. | |||
전도 ON | 수련회 기간과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샬롬을 보여주고 전하는 ‘샬롬 누림’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로 이루신 ‘온전한 샬롬’을 가족과 친구에게 전하는 미션을 수행하게 한다. | |||
샬롬 ON 캠페인 | 학교 기도모임 | |||
◦수련회 후 21일 동안 진행된다.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엔샬롬을 매일 하나씩 살펴보고, 각 영역에서 나는 어떻게 샬롬을 드러낼 수 있는 고민하게 한다. |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발적인 기도모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교역자 혹은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도모임 특강을 할 수 있다. (기도모임 만드는 방법 및 사례) |
7. 왜 이번 여름수련회에서 사사시대와 기드온을 다루어야 하는가?
1과 | 진단 및 적용 | |
엔샬롬 | 본문 요약 | 백성들이 또 악을 행하자 7년간 미디안에게 괴롭힘 당하게 하심. 이에 백성들이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
불순종 ↧ 징벌 ↧ 부르짖음 (삿6:1-14) | ◦사사시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였던 세대이기 때문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삿2:10 하) → ‘알다’는 동사는 ‘경험해 아는 것’ 곧 체험적 지식을 말함. → 그들은 하나님에 대해 들어보았고 지식은 가지고 있지만, 체험적 지식을 가지지 못했음. ◦그러다 보니? → 계속해서 하나님께 불순종하면서 우상을 섬기는 삶 ◦결국 어떤 결과를? → 이방나라들의 침략을 받아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음 ◦우리 학생들의 경우는? 혹 학생들 역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가 아닌가? 하나님에 대해 들어보았고 지식은 있지만,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알지 못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다보니 엔샬롬, 곧 샬롬이 없는 삶을 힘겹게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가? ◦기드온 역시 어떤 삶을 살았는가? → 밀을 몰래 타작하는 모습을 통해 볼 수 있듯이 힘겨운 날들을 보내고 있었음 → 그 역시 하나님에 대해 들었지만, 체험적 지식을 가지지 못했음. ◦이를 벗어나려면? → 하나님의 거룩한 부르심에 응답하고 순종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도 어떻게 변화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 → 하나님의 계속된 부르심에 응답하고 순종함 | |
Shalom OFF 샬롬이 필요해요 |
2과 | 진단 및 적용 | |
↧ 사사를 세우심 (삿6:15-32) | 본문 요약 | 하나님이 기드온과 함께 하시고 사명을 주시자, 그는 확신을 위한 표징을 구했고, 제단을 쌓고 여호와샬롬이라고 불렀다. |
◦여전히 부르심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기드온 → ‘하나님께서 능히 하실 수 있음’을 깨닫지 못한 채, 자신의 무능력이나 현실만을 바라보고 자포자기했음. → 전형적인 엔샬롬의 모습 “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까 보소서 나의 집은 므낫세 중에 극히 약하고 나는 내 아버지 집에서 가장 적은 자니이다.”(삿6:15) ◦혹 우리 학생들도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깨닫지 못한 채, 자신의 무능력이나 상황 탓만 하면서 무기력하게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가? ◦그럼에도 하나님은 사자를 통해 계속해서 확신을 심어주심 →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삿6:16)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선언 →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확인받고 싶었던 기드온에게 그 표징을 주심 바위에서 불이 나와서 기드온이 가져온 고기와 무교병을 사르게 하심. ◦혹 우리 학생들도 여전히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을 확신하지 못한 채, 주저하면서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 결과 엔샬롬에서 샬롬의 모습으로 회복되기 시작함 → 자신을 만난 존재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을 알게 됨(삿6:22,23) → 그곳에 제단을 쌓고 ‘여호와 샬롬’이라고 이름을 붙임(삿6:24)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재앙이 아니라 평안이요 미래를 주시는 것임을 깨닫게 됨(렘29:11) → 이처럼 샬롬의 회복은 ‘나를 찾아오신 하나님을 만남으로’ 이루어짐. ◦여전히 부족한 모습들이 많지만 부르심을 믿고 계속 나아가야 함 → 기드온은 자신의 집에 있는 우상을 타파하라는 명령을 사람들이 두려워서 감히 낮에 행하지 못하고 밤에 행함(삿6:25-27). → 자신을 죽이려는 마을 사람들로부터 지켜주심 부친 요아스가 기드온을 변호하다 기드온이 ‘여룹바알’(바알과 다투는 자)이라는 별명을 얻다 ◦혹 우리 학생들에게도 여전히 연약하고 부족한 모습이 많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부르심을 믿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도록 독려 하고 있는가? | ||
Shalom ON 샬롬을 주셨어요 |
3과 | 진단 및 적용 | |
샬롬 | 본문 요약 | 하나님은 변화된 기드온과 300명 용사들로 미디안을 물리치시고 백성들에게 샬롬을 누리게 하심 |
◦샬롬의 회복은 누구를 통해 진행되는가? → 샬롬의 하나님을 만난 사람들 → 하나님은 기드온을 통해 이스라엘의 샬롬을 회복하도록 인도해가셨다. ◦우리 학생들의 경우는 샬롬의 하나님을 만났는가? ◦샬롬의 회복은 처음부터 누구에게 달려있는가? →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달려 있다. → 32,000명 중에서 남기신 300명을 통해 승리를 주심(삿7:1-8) ◦이를 통해 무엇을 깨닫게 되는가? → 샬롬의 회복은 여호와 샬롬이신 하나님이 직접 이루시는 하나님의 역사임. → 그래서 그 하나님만을 두려워하고 의지하려는 사람을 통해, 하나님이 직접 드러나시고 직접 영광 받으시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2과에서, 기드온 역시 미디안을 두려워했다가 하나님을 만나 여호와 샬롬을 경험하고 여룹바알이 된 바 있다. ◦우리 학생들은 샬롬의 회복이 사람에게 있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께 있음, 즉 하나님께서 택하신 사람들을 통해 오늘도 이루시는 것임을 깨닫고 있는가? ◦샬롬의 회복은 계속되는 확신을 통해 얻을 수 있다! → 기드온이 전쟁을 앞두고 미디안 대군을 두려워하게 됨 → 하나님은 그로 하여금 직접 미디안 진영에 내려가서 미디안 병사가 꾼 꿈 이야기와 그 해석을 엿듣게 하심으로써 승리에 대한 확신을 다시금 심어주심(삿7:9-15). → 하나님은 그 사명자들이 하나님의 샬롬을 누리도록 계속해서 훈련하시며, 그들의 믿음이 부족할 때 버리지 않으시고, 오히려 훈련과 성장의 기회를 주셔서 살롬의 사람을 성장하게 하신다. ◦우리 학생들은 하나님의 샬롬을 누리도록 계속 훈련받고 있는가? 혹 믿음이 부족해질 때마다 훈련과 성장의 기회를 통해 샬롬의 사람으로 성장 해가고 있는가? ◦샬롬의 회복의 결과 → 이스라엘은 미디안 족속에게 큰 승리를 거뒀고 40년 동안 평온했다. → 기드온을 통해 이스라엘 땅에 하나님의 샬롬이 회복되었음. | ||
승리 ↧ 평화 (삿7:1-25,8:28) | ||
Shalom ALL 샬롬을 보여줘요 |
[부록1] 만인찬양대의 비전: 청소년들을 모두 다 찬양팀으로 만들기
1) 만인제사장, 만인선지자
비전 | 시작(구약) | ⇨ | 확대(신약) |
만인선지자의 비전(민11:29) | 몇몇 준비된 사람들 | 모든 백성(욜2:28,29) | |
만인제사장의 비전(출19:5,6) | 레위지파 아론의 가계 | 모든 백성(벧전2:9) |
2) 만인 찬양대의 비전
비전 | 시작(구약) | ⇨ | 확대(신약) |
만인찬양대의 비전(대상25장) | 레위인 중심의 찬양대 | 모든 백성(계7:9,10) |
3) 레위 사람들만의 찬양대?
◦다윗과 솔로몬 시대 찬양대는 주로 레위인들로 구성됨
→ 아마도 찬송의 예언적 성격 때문인 듯함
→ 다윗은 레위인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 중에서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이들 을 구별하여, 그들로 하여금 ‘신령한 노래’를 하게 했음
→ 레위지파로 구성된 찬양대는 ‘만인찬양대의 비전’을 위한 시작일 뿐, 결코 그 끝이 아님
시편의 절반이 레위지파가 아닌 유다지파 다윗에 의해 지어졌음을 통해 알 수 있음.
4) 다윗 찬양대의 특징 (역대상 25장)
◦조직: 24개 팀으로 성전 찬양대를 조직함
◦특징: 큰 자와 작은 자, 스승과 제자의 구별을 두지 않음
→ 몇몇 사람이 독점하지 않고 모두가 다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하기 위함
◦한계점: 당시에는 거의 레위지파에만 한정되어 운영되었음
5) 노래하는 왕 다윗과 그의 신실한 동역자들
헤만 | ◦레위지파 그핫 자손, 고라의 자손, 사무엘의 손자, 요엘의 아들 ◦다윗 시대의 수석 찬양대장, 왕의 선견자(선지자) ◦열네 아들들과 함께 성전에서 대대로 하나님을 찬양했음, 대표곡: 시편 88편 (고라 자손의 노래, 곧 시42, 44-49, 84, 85, 87, 88편 등에 직간접적 참여) |
아삽 | ◦레위지파 게르손의 자손, 베레갸의 아들 ◦다윗 시대의 성전 음악가, 헤만의 오른쪽에서 직무를 행함. ◦네 아들들과 함께 성전에서 대대로 하나님을 찬양, 대표곡: 시편 50, 73~83편 |
에단 (여두둔) | ◦레위지파 므라리 자손 ◦헤만의 왼쪽에서 직무를 행하던 자, 성전에서 놋 제금을 크게 치는 자 ◦지휘자 여두둔과 동일인물, 여두둔의 법칙을 만들었음(시77편). ◦여섯 아들과 함께 성전에서 대대로 하나님을 찬양, 대표곡: 시편 89편 |
다윗 | 이 세 명의 찬양대장을 능가하는 열정과 헌신으로, 수많은 주옥같은 시편들을 쏟아냈음(전체 150편 중 73편 가량). |
6) 다윗의 찬양팀 조직 (24반열)
순번 | 반장 | 소속 | 비고 |
1 | 요셉 | 아삽의 둘째 아들 | 요셉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 | 그달리야 | 여두둔의 맏아들 | 그달리야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3 | 삭굴 | 아삽의 맏아들 | 삭굴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4 | 이스리 | 여두둔의 둘째 아들 | 이스리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5 | 느다냐 | 아삽의 셋째 아들 | 느다냐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6 | 북기야 | 헤만의 맏아들 | 북기야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7 | 여사렐라 | 아삽의 막내아들 | 여사렐라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8 | 여사야 | 여두둔의 세째아들 | 여사야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9 | 맛다냐 | 헤만의 둘째아들 | 맛다냐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0 | 시므이 | 여두둔의 막내아들 | 시므이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1 | 아사렐 | 헤만의 세째아들 | 아사렐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2 | 하사뱌 | 여두둔의 네째아들 | 하사뱌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3 | 수바엘 | 헤만의 네째아들 | 수바엘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4 | 맛다디야 | 여두둔의 다섯째아들 | 맛다디야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5 | 여레못 | 헤만의 다섯째 아들 | 여레못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6 | 하나냐 | 헤만의 여섯째 아들 | 하나냐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7 | 요스브가사 | 헤만의 열한째 아들 | 요스브가사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8 | 하나니 | 헤만의 일곱째 아들 | 하나니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19 | 말로디 | 헤만의 열두째 아들 | 말로디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0 | 엘리아다 | 헤만의 여덟째 아들 | 엘리아다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1 | 호딜 | 헤만의 열세째 아들 | 호딜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2 | 깃달디 | 헤만의 아홉째 아들 | 깃달디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3 | 마하시옷 | 헤만의 열네째 아들 | 마하시옷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4 | 로암디에셀 | 헤만의 열째 아들 | 로암디에셀과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12명 |
24반열 총 288명 |
<다윗의 찬양대> | 노래 하는 자 / 놋 제금 | |
에단(여두둔), 헤만, 아삽 | ||
비파 연주팀 | 노래를 인도하는 자 | 수금 연주팀 |
스가랴, 아시엘, 스미라못 여히엘, 운니, 엘리압, 마아세아, 브나야 | 그나냐 | 맛다디야, 엘리블레후, 믹네야, 오벧에돔, 여이엘, 아사시아 |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 | 궤 앞에서 나팔 부는 자 |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 |
베레갸, 엘가나 | 스바냐, 요사밧, 느다넬, 아미새, 스가랴, 브나야, 엘리에셀 | 오벧에돔, 여히야 |
예시) 목포주안교회 브니엘 찬양단 조직도 (2003년도 초반에 작성)
예시) 중고등부 헌신예배 찬양단 배치도
[부록2] 청소년의 공예배 참석 캠페인 전개
예시) 목포주안교회 중고등부
중고등부 공예배 시상기준 개정안
(시행: 4월 2일부터)
⊙ 개정 취지 | 지난 3년 동안 공 예배 시상식을 꾸준히 진행해온 결과 공 예배 참석에 대한 인식을 넓혀오는 데는 다소 효과가 있었지만, 본래 취지와 다르게 형식적인 참여로 그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한 단계 높인 “주일성수” 개념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공 예배 참석을 적극 독려하고자 합니다. |
⊙ 시상 기준 | ① 주일오전예배(11시 30분, 또는 오전 8시)와 저녁예배 모두 참석 ② 모두 참석을 기본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 저녁예배는 영상 참여가능 (주일오전예배는 반드시 현장예배여야 함) ③ 공 예배 말씀노트를 따로 작성하도록 하되, 분기마다 일괄적으로 담임목사님의 싸인을 받게 한다. ④ 공 예배 말씀노트에는 공 예배 말씀만 적도록 한다. ⑤ 말씀노트 작성으로 출석여부를 체크하되, 계속 영상예배만 드리거나 타인의 노트를 베끼는 경우는 출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⑥ 시상은 분기마다 실시한다. 1년에 총 4회로 나누어서 시상함 (시상자가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임) ⑦ 시상은 100%, 80% 작성 두 경우에만 실시한다. |
⊙ 개정 효과 | ① 학생들에게 ‘온전한 주일성수’ 개념을 심어줄 수 있다. ② 공 예배에 단순히 참석만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예배에 임하게 한다. ③ 종전보다 말씀노트 습관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 ④ 담임목사님께서 직접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을 살필 수 있게 된다. ⑤ 학생들이 일주일 최소 두 번 담임목사님 설교를 듣고 성장할 수 있다. ⑥ 학생들이 평생 말씀노트를 사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다. ⑦ 학생들이 주일에 한 번만 예배하면 된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다. ⑧ 학생들이 선데이크리스천이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⑨ 비록 소수의 학생들일지라도 온전한 예배자로 세워나갈 수 있다. ⑩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
[부록3] 청소년을 위한 비전 목회/반목회
* 비전 목회/반목회란?
◦ 비전목회(vision ministry)란?
→ 지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 곧 교회비전을 깨닫고,
→ 그 비전을 따라 교회(또는 반)를 운영해가는 활동
◦ 누가 할 수 있습니까?
→ 목회자라면 누구든지 가능 (반목회의 경우 교사도 가능)
→ 이런 사람들이라면 누구든지 비전목회를 할 기회를 부여받은 사람들이기 때문
◦ 누가 해야 합니까?
→ 목회자(교사)라면 누구든지 해야 함.
→ 하나님은 교회를 인도하실 때 반드시 그 교회에 맞는 비전을 두고 그리 하시기 때문
→ 교회비전에 집중함으로써 할 수 있음
→ 목회자(교사)가 할 일은 그저 하나님께서 비전을 통해 이끄시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됨
◦ 언제부터 해야 합니까?
→ 지금(now)
→ 이는 나중으로 미룰 수도, 미루어서도 안 되는 것임
◦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합니까?
→ 여기(here), 곧 현재 시무 중인 교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 ‘다음’(next)이야말로 목회의 가장 큰 장애물일 수도 있음
◦ 누구와 함께 해야 합니까?
→ 해당 교회의 교우들(반 학생들)
→ 이는 목회자 혼자서 절대로 이룰 수 없는 것이기 때문
◦ 그러므로 목회자(교사)의 제일 덕목은 응당 무엇이 되어야 합니까?
→ 비전목회(vision ministry), 즉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깨닫고, 그 비전을 따라 교회를 운영해가는 것이야말로 목회자(교사)의 제일 덕목일 것
◦ 비전목회라고 하니깐 ‘뭔가 특별한 점이 있는가?’
→ 전혀 특별하지 않음.
→ 하나님의 비전대로 목회를 충실하게 하고 있다면 그것이 바로 비전목회이기 때문
→ 비전목회는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이 아님
→ 오히려 선배 목회자들이 본래부터 힘써오던 목회방식으로써, 그 방식으로 되돌아가자는 것
예시) 목포주안교회 중고등부 2020년도 교육계획안
참고: 비전가이드연구소 https://cafe.daum.net/vision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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