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교사의 기준
1. 교사로서의 직업 의식
-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가진 가능성’을 믿는 것이다. 나아가 아이들이
가진 저마다의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내려고 하는 의욕과 열의다. 아이들에 대
해 ‘좀 더 뻗어나갈 수 있다’, ‘다른 뛰어난 면이 분명히 있다’라는 기대
와 집념이 교사에게는 필요하다.
2. 정리된 전문적 지식
- 가르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을 얼마만큼
가르쳐야 하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상대방의 상황이나 이해
도에 맞추어 적절한 문제 선별과 문제 출제가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정리된 지식
이 요구되는 것이다.
3. 경험에 기초한 수업 기술
- 가르치고자 하는 의욕과 열의가 있고 문제 선별, 문제 만들기를 적절하게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수업기술이 미숙해서는 수업의 효율성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이 이야기하는 내용에 흥미를 갖게 하고 강한
인상을 주는 화술과 칠판에 필기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수업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수업 운영의 기획 및 연출을 하고 그 주연이 되는
것 또한 교사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실은 극장에 비유할 수 있겠다. 지식
이나 해답을 실수 없이 말할 수 있는 교사는 대사를 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말하
면서도 연기가 서툰 배우에 비유할 수 있다. 뛰어난 연기자라면 그날의 관객들
의 반응을 살펴가면서 대사 방법이나 연기 방법을 바꿀 수가 있다. 수업도 그
와 마찬가지다. 수업이 잘되고 있는 교실에는 적당한 긴장감과 온화함이 동시
에 느껴진다. 각기 다른 개성과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을 하나로 묶어주고,
의식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뛰어난 기술과 주도면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교사의 역할은 지휘봉 하나로 각기 다른 소리를 내는 악기를 하나로 모아 조화
시키고 아름다운 음악으로 완성시키는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모습과 닮았다고
할 수 있다.
- 사사다 데쓰오의 <스스로 학습능력을 길러주는 공부혁명> 중에서 -
김영식 교수
"요람에서무덤까지 0100 범국민 웃음운동"
남부대학교 국제웃음요가문화연구소, 태권도학과 교수.
기업CEO와 임직원들에게 펀경영과 웃음건강법을 전파하기위해 강연활동을 하고 있으며 KBS 아침마당, MBC, SBS등 TV강사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07년 지방자치단체 아카데미 최고명강사, OBN TV선정 웃음건강명인
2008대한민국환경문화대상.
2009년 대한민국 희망을주는사람들 선정. 한국문화관광서비스 대상수상. 한국을 이끄는 혁신 리더상 수상
저서: 자연치유 웃음요가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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