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지혜가 부르며 소리를 높이다(잠1:20~33).
22절.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이 말은 지혜가 어리석은 자들에게 하는 충고이다.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어리석은”은 히브리어로“페티”인데“어린아이처럼 단순하다, 유혹당하다, 설득당하다, 속임수에 빠지다, 미혹되다”을 뜻하는“파타”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리석은, 미련한, 쉽게 설득되거나 유혹에 잘 넘어가는 사람, 단순한 사람”을 뜻한다. 그런 자들은 아무 생각없이 다른 사람을 따라 행한다.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거만한 자”은 히브리어로“라촌”인데“조롱하다, 흉내내다, 조소하다, 비웃다, 놀리다, 업신여기다, 교만하다”등을 뜻하는“루츠”에서 유래한 것으로“조롱, 조소,우롱을 하는 거만한 자”을 뜻한다, 즉 거만한 자들은 자신을 높이고 다른 사람을 얕잡아 보며 업신여기고 조롱하는 것을 낙으로 여긴다
"기뻐하며”는 히브리어로“하마드”인데“심히기뻐하다, 즐거워하다, 흠모하다, 사모하다”등을 뜻한다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미련한 자들”은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을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우매한자”을 뜻한다.
“지식”은 히브리어로“다아트”인데“알다, 인지하다, 깨닫다, 인지하다”을 뜻하는“야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아는 것, 지성, 이해, 재능, 지혜”을 말한다.
이는 성경 전체적으로는 창조주 전능자 여호와와 구속주 예슈아(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못받아 죽으시고도 부활하여 전능자의 우편에 앉으신 주 그리스도를 아는 것을 지식으로 말한다.
“미워하니”는 히브리어로“사네”인데 부정사 절대형으로“증오하다,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즉 적과 원수로 여기는 것을 뜻한다.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는 히브리어로“마타이”인데“넓히다”는 듯의 사용하지 않는 어원에서 유래한 것으로“한계, 연장, 확대, 늘임, 언제까지? 얼마나, ~할 때까지”을 뜻한다. 이런 사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인 것을 조롱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경고를 업신여기고 멸시하는 자들이다
참 지식이란? ~~~~~~~~~~~~~~~~~~~~~~~~~~~~~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한복음 17장 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