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음 하여튼 그제의 실수를 참회하는 작업을 합니다
후다닥 엔진뚜껑을 열어냅니다

일단 갈아놓은 슬라이드레일이 번떡번떡 빛납니다 역시 새거
오일관리가 안된적 있었는지 약간 고압펌프 연결쪽이 좀 드럽습니다
그외엔 슬러지도 없고 양호!

좁아터진 엔진사이를 쑤시려면 역시 내시경이 甲
크랭크풀리에 렌치를 걸고 시계방향으로 슬슬 돌리면서 플라이휠에 타공포인트를 찾습니다

포인트를 찾았으면 타이밍툴중 후라이휠스톱퍼를 딱!

요렇게 끝까지 쏙 들어가야..

마킹해놓은곳과 비교를 해보니 꽤 틀어졌네요 ㅋㅋㅋㅋ 이러고 다녔낰ㅋㅋ

배기쪽은 뭐 거의 90도는 돌아갔네요 ㄷㄷㄷ

타이밍툴 대충 얹어봅니다

작업장 한장찍어두고..
어떻습니까, 촌느낌 물씬나지않습니까
여러분 원주로 오세요
자연과 하나된나 치악산의 정기를 받아보세요

헛소리 그만하고 배기캠 후딱 풀러냅니다 엄청난 토크 ㅋㅋㅋ

이제 흡배기 캠샤프트를 정렬합니다..
어제 대만제공구 어쩌고 글쓰면서 섬짱깨 뭐니 제가 막 그랬는데 다 이유가 있습니다

안ㅋ맞ㅋ아 ㅋ

뭐 눈대중으로 대충 맞는거같고 기통별 위치나 1번 상사점이나 볼때 단지 가공공차가 좀 거시기한거같아서 그냥 고정안하고 마무리합니다
고정이야 하려면 하지만 알루미늄재질에서는 시도도 안합니다
피똥쌉니다

텐셔너 조립

알루미늄 와셔 잊지않았나 확인하고..

다시한번 tdc확인하고

으악 멘붕
뭔가 빠진부품이 있다!?
한참 고민한끝에 이건 헤드에서 있을수 없는 부품이라고 정의하고 생각하니 일단 헤드카바를 보라고 마음이 시킵니다
헤드카바의 가운데 나사 칼라였습니다...칼라개새...

액체가스켓포인트

액체가스켓포인트

타이밍불량으로 고생한 플러그들 브러시로 청소 싹 해주고..

카바 장착, 커버 씰 교환
또 후다닥 다 조립
그리고 시동..
올그린 노폴트 ㅇㅋㅋㅋㅋ
배기캠 오버랩구간을 임의대로 조금 조정을 했습니다 제 튜닝상식을 동원해서, 아직까지는 에러가 없고 자세한건 데이타체크를 해보면 앞으로 밝혀지겠죠 뭐 아님말고 ㅋㅋ

벨트상태도 좋고 벨트드레싱 뿌려줍니다, 조금 더 조용해집니다

마찰휠닿는 외면까지 다 뿌리고..

갑자기 보입니다
어 난 비숙련잔데 어쩌라고

사용한 연장정리
총평 : 원상복구
개선해야할점 : 멍청한도전정신
칭찬받을점 : 없음
비용 : 타이밍툴 18만원, 가스켓몇개텐셔너부속들 한 십몇만원, 볶음밥한그릇
첫댓글 쩌는군효.
.
커버 씰은 어디서 구하셨는지요.
서처서비스에서 샀습니다
갈때 필요하다싶은건 걍 사옵니다,부품 막굴러댕겨유
와... 우 ~~ 배우고싶어요 ㅎ
어떤걸 가르쳐드릴까요 별로 아는건없지만 아는 내에서는..
와 ... 외국 같아요~^^ 능력과 열정이 부럽습니다 ^^
대단하시네요~ 근데 차량이 캠든인가요? 사이드쪽에는 캠든 로고가...범퍼는 LCI가??
볶음밥한그릇에 박수를 보냈어요~
ㅎㅎㅎ 어쩔수없는 외국개라지워커스타일...
차는 08년식 등만 캠든 범퍼는 lci이식 족보없는 찹니다 ㅋㅋ
든든하시겠네요....ㅎㅎ 역시 아는게 힘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