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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료 스크랩 [RV-7 Digital Reverb] Reason의 Reverb
겨울여행 추천 0 조회 65 09.05.13 10:4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RV-7 Digital Reverb] Reason의 Reverb

  • 글쓴이: Reason™
  • 조회수 : 681
  • 03.03.04 12:38
http://cafe.daum.net/vstr/4Yl1/3주소 복사
이 강의는 기초적인 에펙트개념이 없으신 분들도 보실수있게

쉽게 진행합니다.(잘못된 점이있다면 지체마시고 딴지를 걸어주시길..)


Reverb... 흔히들 에코(Echo)라고 알려져있는 에펙트입니다.

에코와는 비슷하지만 가상으로 만들어주는 공간효과는 틀립니다.

에코는 메아리입니다. 반복,흉내,산울림,공명.. 이런 뜻이 있죠.

반면 Reverb는 건축물의 내부를 시뮬레이트해줍니다. 그래서 종류를 보면

Room,Hall,Plate.....등 건축물의 내부공간을 나타냅니다.

Reason에서 제공하는 "RV-7 Digital Reverb"역시 이런 일반적인 Reverb의

세팅을 정해줘야합니다.

아래그림에는 "Hall"이란 종류의 방에서의 잔향(벽에 반사되어 다시 들려오는 울림소리)

을 시뮬레이트해준다는 것이겠죠. 웅장한 느낌의 효과를 주려고 한다면

아래 그림의 파란 네모칸처럼 "Hall"로 해주시면 됩니다.

 RV-7 Digital Reverb

Reason이외의 다른 환경에서 사용되는 Reverb도 몇가지 살펴보기로 하죠.


VST Plug-in인 effector Reverb A에서는 Room Size를 지정하게 되어있죠.

작으면 "Room"에 가깝고 크면 "Hall"에 가까운 설정이 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Steinberg VST Reverb A



TC Native Reverb경우에는 Room Size는 물론 방의 내부구조까지 선택할수있습니다.

 TC Native Reverb 2

그럼 먼저 RV-7 Digital Reverb의 Paramete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lgorithm Type


Reason의 Help에서 번역한겁니다. 참고하시면서 귀로 이해하는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Hall

크고 매끄러운 표면의 보통크기의 홀에서의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Large Hall

명확해진 pre-delay로 큰 홀에서의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Hall 2

"Hall"보다는 밝은 어택의 홀 리벌브입니다.

Large Room

빠르고 난반사를 하는 큰 방에서의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Medium Room

중간크기에 어느정도 딱딱한 재질의 벽의 방에서의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Small Room

"드럼부스"-타입의 리벌브에 어울리는 작은방에서의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Gated

짧은 cut off의 게이트 리벌브.

Low Density

개별적인 울림에 짧은 간격을 둔 리벌브효과입니다. 스트링과 패드계열의 악기의 특별한 에펙팅에 유용합니다.

Stereo Echoes

Stereo의 좌우를 왕복하는 메아리의 효과입니다.

Pan Room

마치 스테레오 에코와 비슷하지만 부드러운 에코반복을 가집니다.




Size


앞서 정해준 Reverb타입의 algorithm으로 에뮬레이트되었던 방 크기를 조절해줍니다.

크기가 크면 클수록 벽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잔향이 늦게 들리게 됩니다.(=Delay time)

중간의 위치(0값)는 선택된 algorithm의 기본크기입니다.

값을 점점 더 크게하면 길어진 pre-delay에 의해 기묘한소리가 날수있습니다.

"Stereo Echoes" and "Pan Room" algorithm에서는 Size의 값은 delay time을 조절하게됩니다.




Decay


벽면에 반사되어 돌아온 잔향의 길이를 조절해줍니다. 크게 해주면 Reverb음이 길게 들리는거죠

역시 중간의 위치(0값)는 선택된 algorithm의 기본 Decay time이 됩니다.

Algorithm Type중 "Gated"를 선택한 경우는 짧은 cut off의 값을 강제로 가지게 되므로 이 Decay설정이 작동하지않습니다.






Demp


Demp값을 올려주게되면 높은주파수(고음역대)를 잘라내게되므로 부드럽고 따뜻한효과를 만들어주게됩니다.

Reverb에 높은주파수(고음역대)가 많으면 차갑고 날카로운 느낌을 줍니다.







Dry/Wet


에펙터쪽에 약하신 분들을 위해서 먼저 Dry와 Wet의 개념 부터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뜻하는 그대로 Wet은 흠뻑젖은 상태입니다.



위의 경우에는 Wet쪽으로 완전히 돌아가있죠. 에펙터에 젖어있는 상태죠 100% 에펙팅된 음이 나옵니다.

이 경우에는 원래의 소리는 나오지 않고 벽에 반사되어 다시 들려오는 Reverb음만 에펙터에서 나가게 됩니다.

반대로 Dry쪽으로 돌리게되면 "말라있는"이라는 뜻 그대로 에펙팅된음은 않나오고 100%원음만 나오게됩니다.

직렬연결(insert effect)로 Reverb를 연결했을때는 이 Dry/Wet노브를 이용해 에펙팅된음량과 원음량의 비율을 조정할수있습니다.

병렬연결(send effect)로 Reverb를 연결했을때는 이 Dry/Wet노브를 100% Wet으로 하여 에펙팅된 음만 Aux단자혹은 Channel로 보내어

ReMix에서 원음량과의 비율을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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