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과일 고르는법]
★ 사과
꼭지 반대 부위에 녹색기가 빠진 것을 먼저 선택하고 그 다음 껍질의 착색이 고르고 밝은 것을 고르면 된다. 중간 크기의 사과가 육질이 단단해 먹을 때 좋고 저장하기도 편리하다.
★ 배
크고 묵직하고, 잘 익어 노란빛이 도는 것이 좋다.
★ 감
머리부분이 보기 좋게 쭉 빠진 것이 맛이 좋다.
★ 포도
포도송이는 위쪽이 달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시식할 때 가장 아랫쪽을 먹어본다. 알맹이 표면의 하얀가루는 포도 당분이 껍질로 나와 굳은 것으로 가루가 많을수록 달다.
★ 바나나
껍질이 거뭇해지려고 할 때가 가장 맛있다. 약간 덜익은 것은 상온에 둔다.
★ 오렌지
껍질에 윤기가 흐르고 묵직한 것이 즙이 많고 신선하다. 표면이 너무 매끈한 것보다 약간 우둘투둘한 것을 고른다.
★ 키위
손에 쥐었을 때 느낌이 균등한 것을 고른다. 전체적으로 약간 무른 것이 적당히 익은 것이다.
★ 파인애플
아래가 펑퍼짐한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맛있다. 아랫부분의 당도가 진하기 때문에 거꾸로 세워두면 맛이 전체적으로 균일해진다. 전체적으로 너무 노랗게 변해 있거나 잎이 시든 것은 신선하지 않다. 저장할 때는 잎을 떼지 않아야 한다.
★ 방울토마토
덜익어 푸른빛이 있거나 비린내가 나는 것은 좋지 않다. 전체적으로 윤기있고 탄력이 있어 단단해 보이는 것이 좋다.
★ 감귤
담홍색을 띠고 껍질이 얇으며 눌러보아 쑥 들어가지 않고 꼭지가 붙어있는 것을 고른다. 껍질과 육질 사이가 공간없이 밀착된 것이 당도가 좋다. 좌우로 둥글넓적한 것이 높은 품질의 상품이다.
★ 복숭아
모양이 균형감 있고 껍질은 노란색을 띠며 잔털이 고루 퍼져 있는 것이 좋다. 진한 향기가 나면 잘 익은 것이다. 차갑게 하면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만 냉장고에 넣어 두도록 한다.
★ 수박
두드려서 맑은 소리가 나면 잘 익은 것이다. 검은 줄무늬가 선명한 색깔을 띠고 매끈한 상태의 원형인 것이 상품이다. 껍질이 얇고 씨가 적으며 과육 조직이 치밀한 것을 고른다.
★ 멜론
꼭지가 말라 있으면 신선하지 않은 것이다. 꼭지 반대 부분을 눌러 보아 부드러운 것을 고른다.
★ 참외
단단한 타원형이며 골과 산이 뚜렷하게 구별되는 것을 고른다. 적당히 달콤한 향이 나는 것, 맑은 노란색을 띠고 광택이 뛰어나며 꼭지가 가늘고 크기는 약간 작은 것이 좋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