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8월이지만 이달에도 어김없이 우리 지역의 대 중소기업 상생 실무협의회는 개최되었다. 좀처럼 완화되지 않는 우리나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현상을 보며 안타까워 하면서도 대중소기업의 실무를 맡고 있는 관리자들끼리 서로간의 거리를 좁혀가는 모습을 지켜보노라니 마음 한편으로는 든든하였다. 특히 이번의 만남은 회원들이 회원사를 직접 방문해서 현장을 둘러 본 다음 대중소기업의 상생 사례를 듣고 함께 고민하고 중지를 모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컸다. 첫 번째로 우리가 찾아 간 하남산업단지의 중소기업은 십 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대기업의 협력업체로서 대기업과 함께 개발한 기술을 제공하기 위하여 충남 아산에 제 3공장까지 두고 있는 건실한 회사였다. 열린 경영, 투명경영을 모토로 인간존중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CEO로부터 열정을 갖고 근무에 임하고 있는 현장의 사원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하나 되는 노력을 보며 우리는 희망찬 중소기업의 미래, 우리 지역의 밝은 앞날을 가늠해 보았다.
최근 들어 일부 대기업에서는 협력사지원팀을 만드는가 하면 향후 5년간 무이자의 자금지원, 대기업 인재의 중소기업 파견, 생산공정 및 제품의 기술적 애로 사항에 대한 진단과 컨설팅, 블루 오션 진입 전략 등을 가르쳐 주는 경영지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이번 사례 대상의 중소기업처럼 신기술 개발로 제조원가가 절감된 만큼 투자비와 물량을 더 늘려 주는 인센티브 보상책 또한 대중소기업의 모범적인 윈-윈 사례가 아닌가 싶다.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 중 특기할만한 것은 우리 지역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대기업과 좀 더 적극적인 정보공유의 장이 필요하다는 제안이었다. 이를 테면 경인지역, 영남지역 등 외지에서 납품을 받고 있는 아이템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항을 알면 우리 고장의 역량 있는 중소기업들도 해 낼 수 있는데, 정보 부재로 다른 지역 기업들에게 기회를 빼앗기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중소기업이 어느 날을 선택, 컨벤션센터에서 함께 만나 요긴한 정보를 주고받는 장이 마련되었으면 서로 간에 좋으리라고 본다.
무엇보다도 이처럼 전에 없는 이벤트가 성사되기 위해서는 산학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일본 토요타 자동차의 협력업체 대다수가 가까운 인근에 위치한 덕으로 신속히 부품을 공급받으며 운송원가를 줄이는 지혜를 보면서, 대기업의 적극적인 노력은 물론 학계의 산학협동, 관계의 전폭적인 지지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에 우리 지역의 중소기업 협동조합 중앙회 광주전남지회는 대중소기업간의 상생을 위해 지난 해 상생협의회가 만들어 질 때부터 오늘에 이르기 까지 지속적인 성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 많은 중소기업들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다. 아마 전국에서도 우리 지역의 협의회처럼 줄기차게 모임을 이끌어 가고 있는 경우도 없지 않을까 싶다. 그러다 보니 아울러 중소기업 간에도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메워 주고 도와주는 협업의 형태로 탈바꿈하는 상생경영의 계기가 마련되어 가고 있다.
이제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은 우리지역의 경제를 이끌어 가는 두 축을 바로 세우는 일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환율변동, 고유가, 파업으로 인한 손실 까지 떠넘기는 일부 대기업들이 고질적인 관행에서 탈피하는 일이 급선무이며, 중소기업들은 대기업들의 일방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자체적인 역량을 키워 가는 일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아무쪼록 우리 지역의 대중소기업 상생실무협의회가 위와 같은 니즈에 부응하여 바람직한 상생협력 시스템으로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해 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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