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청소년의 환경 체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체계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브론펜브레너의 환경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
미시체계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꼭 그런것은 아니지만 단순한 아이들 교육면에서 봤을 때에도 아무리 사회의 제도가 좋아도 아이들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환경인 가정에서 부부싸움 등의 좋지 않은 일이 있으면 결과가 좋지 않듯이 다른체계들도 다 중요하시만 미시체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최근 가상 현실(메타버스)이나 줌 등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활동이 활발해 졌는데요. 지도 매체의 선정과 관련하여 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한 환경(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으로 대면 활동을 선호하는지 비대면 활동을 선호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효과성, 효율성, 경제성, 물리적 환경, 참여도, 접근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주세요)
대면 활동과 비대면 활동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어떤 활동을 선택하기 어렵고, 어떤 목적으로 그 활동을 하는 지를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할 것 같다. 쉽게 무엇인가를 배운다고 가정을 하고 생각을 해보아도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여러가지 측면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단순한 그 목적만 고려한다면 여러가지 측면에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사례를 생각해보면 직접적으로 대면 교육을 갔을 때와 비대면 교육을 갔을 때를 생각해보면 아무리 좋은 강사가 강의를 하여도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상황에 제약받지 않는 비대면 활동이 좋은 것 같지만 반면 비대면으로 하였을 때 대면으로 하였을 때는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현장에서 돌발 질문을 통해 예정되지 않은 다양한 것들을 정보 전달 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활동이 좋다고 선택하기가 어려운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