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장려상 응암푸르지오(서 울)
1. 층간소음 예방 및 분쟁해결 최근 공동주택 층간소음과 관련해 다양한 형태의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예방과 중재 및 대책의 부족으로 갈등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아주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등 이웃이라는 단어를 무색하게 만드는 불상사 등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가해자, 피해자가 불분명한 층간소음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위해 응암푸르지오는 아래 위층 간의 벽을 허물어 이웃이라는 공감대 형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단지 내 층간소음이라는 민원을 최소화 시키며 더욱 살기 좋은 아파트로 거듭나고 있다. 응암푸르지오 만의 특별한 사례들을 소개 하고 합니다.
1) 층간소음 예방 및 저감사례
(1) 단지 내 입주민 간 소통의 장 마련
① 입주민 자체적인 체육행사(년2회) 2006년 입주해 지금까지 매년 2회씩 입주민 한마음 체육행사를 개최합니다. 입주민 체육행사에는 어린이가 중심으로 동별, 라인별 팀을 만들면 아래, 위층 간 자연스러운 소통의 장이 이뤄지고 행사는 이웃을 알아가는 이웃이 보다 끈끈한 정을 나누고 있기에 충분한 가교 역할을 합니다.
② 입주민 전체가 참여 가능한 텃밭 가꾸기와 삼겹살파티(년2회) 관리동 옥상과 자투리 땅을 이용해 텃밭 가꾸기와 이곳에서 수확된 야채를 이용한 삼겹살 파티를 상·하반기 1번씩 실시합니다. 텃밭에 관심있는 분은 주말마다 텃밭을 관리하면서 참석하는 분들끼리의 정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삼겹살 파티는 동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계층의 분들이 자유롭게 음식을 나뤄 먹기 때문에 음식을 나눠 먹는 정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실감하게 합니다.
③ 단지 내 “응암푸르지오 신문고”설치- 소통게시판 관리사무소에서 승강기 내에 아래 위층간의 펜을 이용한 소통의 장을 마련코자 소통게시판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000호 오늘 손님이 오기로 했어요. 조금 너그럽게 양해 부탁 드립니다”등과 “00야 어제 너 많이 뛰어노는것 같더라 조심해야겠다” 등의 이야기를 소통 게시판에 하길 기대하면서 “응암푸르지오 신문고”를 설치해 운영 중 입니다. 소통게시판은 입주의 작은 관심과 배려를 가르키는 계기가 될거라 믿습니다.
(2) 층간소음에 대한 민원 발생시 대체 방안
① 관리사무소로 층간소음에 대한 민원이 접수되면 관리사무소에서 위층을 방문해 소음이 생길만한 물건(의자, 탁자등), 어린아이(10살미만)가 있는지 등을 파악해 소음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의자, 탁자등에는 소음방지 패드를 부착하도록 권하고 유아나 어린이가 있는 경우는 덧신을 신게 하거나 바닥에 매트를 깔아서 소음을 줄이자고 제안합니다. 그 후 아래층을 방문해 위층의 소음저감 대책을 설명하고 아래층에서도 소음은 인지하면 굉장한 스트레스로 인지된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공동주택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생활소음에 대해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해결되고 있어 큰 민원 없이 잘 처리되고 있습니다.
② 관리사무소의 노력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입주자대표회의와 자생단체 구성원들로 이뤄진 생활소음분쟁조정위원회에 협조를 구합니다. 조정위원회의 조정절차는 먼저 아래층 당사자와의 면담을 충분히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청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입니다. 조정위원회에서 성의 있게 신청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으로 민원의 반은 해결 됩니다. 그 후 위층 분과 아이가 있다면 아이까지 포함한 면담을 합니다. 이때도 충분히 들어줘야 합니다. 충분히 들어주고서 소음방지용 패드와 소음방지용 매트를 권하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뛰어서 생기는 소음이 아래층에 피해를 준다는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이런 절차를 거친후 소음문제가 잘 해결되면 단지 내 체육행사나 삼겹살 파티 등에 두 가구를 꼭 초대합니다.
3) 층간소음 예방을 위한 층간소음 예방 안내문 및 교육
(1) 안내문 층간소음 예방은 한마디로 “배려”입니다. 위층에 사는 분들의 작고 섬세한 배려는 아래층 분들의 편안한 공동체 생활을 도와준다고 생각합니다.
(2) 역할교육 실시예정 단지 내는 부모커뮤니티 활성화 단체가 있습니다. 부모커뮤니티에 층간소음 예방을 위한 어린이대상 역할 교육을 계획중입니다. 설명하는 것보단 아이들이 직접 역할을 나눠 해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교육이 될 것 이라 판단합니다.
|
첫댓글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