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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신들을 두지 말라(출애굽기 20장 3~6절) -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
지난주에는 여호와 하나님이
십계명을 주시는 의미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려고
복음이 숨겨진 십계명을 주시는 것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는 죄인들을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대속해 주시고 구원해 주셨다는 것을
알고 깨달아 믿게 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성막도 함께 주시는 것으로
복음이 숨겨진 생명의 양식을 먹고도 스스로의 열심과
노력으로 믿음에 이르지 못하여 성령을 보내주셔서
마음의 성전을 세워주시고 구원해 주시는 것의 모형인 것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시고 본문 3절을 보면 ....
출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것은
우리의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임을 말씀하는 것으로
다른 방법으로는 구원받을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자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 분뿐임을
이사야 43장 8~13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43:8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증인>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을 이끌어 내라
여호와 하나님은 타락한 백성을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가죽옷을 입혀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약속의 말씀을 잊지 않게 하시려고
율법의 말씀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주시고
그 약속의 말씀을 어떻게 이루어 주실 것인지를
여러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반복하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약속의 말씀을 잊고
하나님의 이름만 부르며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43:9 열방은 모였으며 민족들이 회집하였는데
그들 중에 누가 이 일을 알려 주며
이전 일들을 우리에게 들려 주겠느냐
그들이 그들의 증인을 세워서 자기들의 옳음을
나타내고 듣는 자들이 옳다고 말하게 하여 보라
우상을 섬기는 이방인들에게 물어 보라는 것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알려 주어 약속해 주고
그 약속의 말씀을 실제로 이루어 준 일이 있는
신이 있는지 물어 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먼저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 준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임을
알고 있는 증인이 이스라엘 백성이라고
이어지는 10절은 말합니다.
사43: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이스라엘은 나의 증인이라는 것으로
약속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 주신
여호와 하나님임을 알고 있는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전하여 이웃 나라 백성들도
구원받게 하려고 세운 종이라는 것으로
우리의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뿐이라고
이어지는 11절은 말씀하는 것입니다.
사43: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스스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 주신 여호와 하나님은 살아계신 분으로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구원자는 하나님 한 분뿐임을
이어지는 12절에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사43:12 내가 알려 주었으며 구원하였으며 보였고
너희 중에 다른 신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증인이요 나는 하나님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통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고 알려 주셨고
그 약속의 말씀대로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시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셨다는 것으로
이스라엘이 그 증인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 주신 신은 아무도 없다는 것으로
그 일을 이루어 주신 분은 살아계신 하나님으로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약속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 주신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인이 우상을 섬기듯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우상처럼 섬겼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 포로에 끌려가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바벨론 포로에서 구원해 주신다고
이어지는 13절은 말씀하십니다.
사43:13 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이니 내 손에서
건질 자가 없도다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태초부터 나는 그라는 것은 타락한 자신의 백성을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창세 전에 계획하신 말씀대로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것으로 사탄의 포로로 살아가는
자신의 백성을 복음으로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살아계신 신은 하나님 한 분뿐으로
우리의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임으로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하나님만 섬기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어지는 본문 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0: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이 말씀은 창세 전에 타락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계획하시고 전하여 듣게 하시고
그 약속의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임을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하나님임을 알려는 것 외에 다른 목적으로,
즉 복음을 변형시켜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으로
우상이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이방인들이 우상을 섬기듯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는 것으로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면 기적이 일어나고
내가 원하는 것을 다 이루어 주시는 분이라 믿고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는 뜻이며
타락한 죄인들을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하시는 복음을 변형시키지 말라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도 하나님이라는 우상을 만들어 섬긴 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자
금송아지를 만들어 자신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할
하나님이라 불렀다고 말합니다.
출애굽기 32장 1~4절을 보면 ....
출32:1 <금 송아지>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출32: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출32: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출32: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자신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할 모세가 시내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귀에서 금고리를 빼서 금송아지를 만들었고
이 금송아지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라 말했다는 것은
진리의 말씀을 아는 사람이 없으면
사람 스스로의 소견으로 하나님의 뜻을 판단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섬기게 된다는 뜻입니다.
마치 사사기의 모습과 같은데 ....
진리에서 벗어나 하나님은 이런 하나님이라 스스로의
소견으로 생각하여 하나님을 섬기게 된다는 것으로
이 모습은 출애굽기 12장 8~9절의 말씀과 같은 의미입니다.
출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출12: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유월절 양의 고기는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며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말합니다.
모든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것으로
십자가를 통하여 타락한 백성을 구원해 주실 것을
모형과 그림자로 반복하여 설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성경의 말씀을 먹되 문자 그대로 보거나
자신의 소견으로 해석해서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것이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라는 것입니다.
모든 성경을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서 먹지 않으면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는 자들이 되어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하는 것처럼 아무리
예수님의 이름을 부른다 해도 구원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진리의 말씀을 떠나 자신의 소견으로
성경을 해석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이
금송아지를 조각하여 섬기는 자들인 것으로
하나님을 우상의 형상으로 만들어 섬기는 자들인 것입니다.
어떠한 우상의 형상을 만들어 섬기는 모습을
출애굽기 20장 24~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네 양과 소로
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모든 곳에서 네게 임하여 복을 주리라
출20:25 네가 내게 돌로 제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제물을 드리는 토단은 십자가를 말하는데
토단을 쌓으라는 것은 있는 그대로 예배를 드리라는 것으로
십자가를(복음) 변형시키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죄인들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셔서
구원해 주시는 것에서 더하거나 빼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 말씀이 다듬은 돌이나 정으로 쪼지 말라는 것으로
성경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거나 자신의 소견으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라 말하는 것입니다.
우상의 형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긴
열왕기하 18장 4절을 더 봅니다.
왕하18:4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모세가 광야에서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했다는 것으로 히스기야 왕이
놋뱀을 섬기는 제단을 없앴다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 있던 선조들이 뱀에 물렸을 때
놋뱀을 쳐다본즉 살았다는 말씀을 듣고
이때까지 놋뱀을 분향했다는 것인데
성경에 기록된 놋뱀에 숨겨진 의미를(복음을) 모르고
스스로의 소견으로 생각하여 놋뱀을 섬긴 것입니다.
그럼 민수기 21장 5~9절을 잠시 봅니다.
민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민21:6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출애굽시켜 복음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려고
복음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였는데 이를 배척한 것입니다.
복음을 배척한 자들을 불뱀을 보내어 물게 한 것은
창세기 3장에서 하와를 유혹한
뱀의(사탄)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한 상태로
심판받아 마땅한 상태임을 알게 하시려고
여호와께서 불뱀을 보내어 물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주신 만나인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놋뱀이 상징하는 십자가를 바라보는 자가 되어
생명을 얻는다는 것을 알게 하려고
불뱀을 만들어 장대에 달게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뱀에 물린 자들이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게 된 것처럼
저와 여러분도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십자가를 상징하는 놋뱀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는
자들이 되어 생명을 얻게 된다는 뜻인데 ....
이어지는 8~9절을 보면 ....
민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불뱀을 장대에 달았는데
불뱀이 놋뱀이 된 것은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뱀의 머리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밟고
승리하셔서 불뱀이 심판받은 모습으로
놋뱀이 장대 위에 높이 달린 모습인 것입니다.
이렇게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만나를 먹음으로 십자가에 높이 달린 예수님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는 자가 되어 생명을 얻게 됨을
불뱀이 심판받은 모습을 바라봄으로
생명을 얻게 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단순하게 놋뱀만 바라보면, 제단만 쌓으면,
예배만 드리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진리에서 벗어난 것으로
다른 복음을 따르고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모습처럼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성경의 말씀을
스스로의 소견으로 해석하거나
문자 그대로 보고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어떠한 우상의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지 말라는 뜻으로
어떠한 형상도 만들지 말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어떠한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다른 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열심은 있으되
다른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5~6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출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이 말씀은 계대 저주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말씀을 따르지 않고 스스로의 소견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는 반드시 심판받음을 강조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기록한 모세도 계대 저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죄로 인하여 심판받는다고
신명기 24장 16절은 말하는데 12절부터 봅니다.
신24:12 그가 가난한 자이면
너는 그의 전당물을 가지고 자지 말고
신24:13 해 질 때에 그 전당물을 반드시 그에게
돌려줄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그 옷을 입고 자며
너를 위하여 축복하리니 그 일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네 공의로움이 되리라
신24:14 곤궁하고 빈한한 품꾼은 너희 형제든지
네 땅 성문 안에 우거하는 객이든지 그를 학대하지 말며
신24:15 그 품삯을 당일에 주고 해 진 후까지
미루지 말라 이는 그가 가난하므로 그 품삯을
간절히 바람이라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지
않게 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것이 네게 죄가 될 것임이라
전당물이나 품삯은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가죽옷을 입혀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메시아 언약을 말하는 것이며
이 약속의 말씀대로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하지 않으면
구원받을 자가 없다는 것으로 반드시 약속하신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해 주신다는 뜻으로 하시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1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신24:16 아버지는 그 자식들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요
자식들은 그 아버지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니
각 사람은 자기 죄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각 사람은 자기 죄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다는 것으로
약속하신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하신다는
복음을 믿지 않는 자는 심판이요
믿는 자는 구원받게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모세도 계대 저주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닌
자기의 죄로 말미암아 심판받게 됨을 말하는 것으로
본문의 말씀은 복음을 배척한 자는
반드시 심판받게 됨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또 에스겔 18장도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겔18:2 너희가 이스라엘 땅에 관한 속담에 이르기를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고 함은 어찌 됨이냐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은 죄가 없으나 조상들이 하나님을 섬기지 못한
죄로 인하여 자신들이 포로에 끌려갔다고 하자
하시는 말씀으로 그것이 아님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겔18:19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아들이 어찌
아버지의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는도다
아들이 정의와 공의를 행하며 내 모든 율례를
지켜 행하였으면 그는 반드시 살려니와
겔18:20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하나님은 각자의 죄로 인하여 심판하신다는 것으로
복음을 믿는 자는 구원이요
믿지 않는 자는 심판받게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는
삼사 대까지 저주를 받는다는 것은
계대 저주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믿지 않는 자는
반드시 심판하실 것임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푼다는 것은
복음을 믿음으로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되므로
복음을 믿는 자는 반드시 구원받게 됨을 말합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임을 말씀하시며
창세 전에 계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믿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 복음을 떠나 스스로의 소견으로 생각하여
하나님을 섬기지 말라는 뜻으로
우상을 만들지 말고 어떠한 형상도 만들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다듬어 변형시키지 않은 진리의 말씀으로만
하나님을 섬기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자세히 풀어주는 말씀을 듣고 먹으며
또 토단을 쌓아 예배를 드리며 예수님에 대하여
더 알아가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