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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 1: 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 하 ) - 골 1: 17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4) 흰 옷과 금 면류관 :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
'흰 옷'은 성도나 천사가 입는 것으로 의와 청결을 상징한다(3: 18. 7: 14. Morris). 이십사 보좌는 이십사 장로를 말하는데 흰옷을 입었다는 것은 예수의 피로 깨끗이 씻김을 받은 거룩한 자들임을 말한다.
* 계 3: 18 -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금면류관'에 해당하는 헬라어 '스테파누스 크뤼수스'(*)는 단순한 왕관이 아니라 승리의 화관으로 금면류관을 쓰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최고의 상급을 받은 자들임을 말해 주고 있다
* 계 2: 10 -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 성도가 된 자들의 존귀와 승리를 상징한다(Trench).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금면류관을 쓴 사실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말할 수 없는 영광에 참여하게 되었음을 시사한다.
* 에 8: 15 -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 조복을 입고, 큰 금면류관을 쓰고 자색 가는 베 겉옷을 입고, 왕의 앞에서 나오니 수산성이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고,
* 시 21: 3 -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저를 영접하시고, 정금 면류관을 그 머리에 씌우셨나이다.
① 성도들의 거룩한 모습 :흰옷을 입은 모습은 거룩한 성도의 모습이다.
계 7: 14을 보라. "내가 가로되 내 주여 당신이 알리이다 하니 그가 나더러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고 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천국은 더러운 자가 결코 갈 수 없는 나라다. 죄인들은 들어갈 수 없다. 어떻게 갈 수 있습니까? 대속하신 주를 믿음으로 갈 수 있다. 우리가 죄를 지었더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다 씻어 버리고 가는 것이다.
흰옷을 입었다는 것은 거룩해진 성도를 말하는 것으로 바울은 너희 몸을 흠과 티가 없이 보존하라고 한다. 우리는 연약해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공로로 흠과 티가 없이 완전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한다.
② 금 면류관을 썼다 - 상급을 받은 모습 :'금'은 보배성을 의미한다.
'면류관'은 상급이다. 계 14: 14에 보면 예수님이 흰 구름 위에 면류관을 쓰고 계신 것으로 나타나셨다.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이것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이 땅에서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며, 복음대로 살며, 이제는 예수 따라 전도도 하며, 직분에 충성하며, 주님을 섬기며 사랑했던 모든 것을 말한다.
계 22: 12에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이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고 약속 하셨다. 이것은 이 땅에서 주님을 위해 수고했던 모든 것에 대한 상급을 금 면류관으로 얘기하는 것이다. 이것은 운동 경기에서 일위를 차지하면 금메달을 받는 것과 같다.
이렇게 좋은 천국을 우리가 약속받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도들이 모든 것을 드린다. 특별히 선교사들이 생명을 바쳐가며 복음 전하는 일에 충성하는 이유이다. 저와 여러분, 그리고 수많은 주의 종들과 선교사들이 그렇게 수고한 모든 노고가 천국이 없다면 부질없는 일이 된다.
그러나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땅에서 감히 비길 수 없으며, 인간의 말로 가히 설명할 수 없는 영원한 천국이 우리에게 보장되어 있다. 우리가 기뻐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여러분에게 기쁨이 없습니까? 감동이 없습니까? 예수를 믿어도 환희가 없습니까? 여러분의 천국관을 점검하시기 바란다.
천국을 본 사람은 세상을 모두 가진 것보다 더 행복하다. 내게 있는 것도 아버지의 것이요, 내게 없는 것도 아버지의 것이므로 다 바치게 되어 있다.계 2: 10에 보면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주리라.'고 하셨다. 성도 여러분들이 끝까지 믿음을 지키기를 축원한다.
이십 사 장로. (다시 정리 합시다)
(1) 여러 견해.
⒜ 구약의 12족장, 신약의 12제자로계 21: 12-14에 나오는 열두 문의 이스라엘자손 12지파와 12기초석인 신약의 12제자의 합한 숫자로 본다.
래드[G. E. Ladd] : 24는 12지파와 12사도들, 곧 구약교회와 신약교회를 나타낸다. 이 교회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이 잠재적으로 실현된 이상적 모습이다.[엡 2: 6] [반즈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 93]
⒝ 휴거 될 교회로 주님이 공중 재림하실 때에 휴거 된 교회를 대표한다.
왈부르드[J. F. Walvoord] : 4장 앞부분에서 휴거 된 교회만이 하늘나라에서 철저하고 완전하게 그리스도의 심판 자리에서 상을 받기에 적격하기 때문이다. 24명의 장로들은 각 교회의 대표자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 [요한계시록, p. 156]
⒞ 유대인과 이방인의 모든 교회의 대표이다.
알포드[Henry Alford] : 교회를 대표하는 자들이다. [왈부르드, 요한계시록, p 156 인용]
스웨트[Swete] : 24장로들은 교회 전체이거나 관념적인 교회이다. 그래서 흰옷을 입고, 면류관을 쓰고, 하나님 보좌에 앉아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비더울프, 종말과 재림, p.337인용]
⒟ 이십사 반열의 제사장이다.대상 24: 1-19을 배경으로 이스라엘의 24명의 제사장으로 본다.
⒠ 천사장이다. 하늘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경배하는 천사들의 대표로 본다.
⒡ 천사이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 행사를 도와주는 천사로 본다.
⒢ 이스라엘의 장로다.출 24: 9-10. 근거로 이스라엘의 장로로 해석한다.
⒣ 유대인의 교회를 대표한다. 이스라엘 회중을 구성하였던 장로를 상징한다.
⒤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다. 구약의 선지서에서 많은 구절을 인용한 것을 근거로 이스라엘의 대소 선지자들을 대표한 것으로 해석한다.
⒥ 인류 중 대표자 24인으로 본다.
(2) 저자의 견해 : 구약 이스라엘의 12지파와 신약의 12제자를 합한 숫자로, 신, 구약 교회의 구원 받은 성도들의 대표다.
① 구속함을 받은 피조물이다.
보좌 주위에 세 종류의 피조물이 있다. 유독 이십사 장로들에게만 구속 받은 자의 직명과 옷, 행동, 성격이 나타나 있다. 보좌, 장로, 흰옷, 면류관 등이다.
⒜ 보좌- 왕적인 상태 = 주님을 영접할 자가 받을 축복의 자리
* 계 3: 21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 흰옷- 승리자의 색깔 = 충성된 자들에게 약속된 옷
* 계 2: 10 -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 면류관- 높임 받은 존재의 최상 상태로 죽도록 충성된 자들이 받을 상급이다.
⒟ 천사들은 구속의 대상이 아니고 하나님의 심부름꾼이다.이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을 붙들어 주는 역할을 볼 때 이십사 장로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대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히 1: 14 -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 히 2: 16 - 이는 실로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② 성도들의 대표이다.
새 예루살렘의 열두 문과 기초석에 기록된 이름으로 신, 구약의 대표성을 알 수 있다.
③ 이십사 장로들의 사역이구속 받은 성도를 의미한다.
이십사 장로들의 사역을 볼 때 이사야의 예언을 상기 시켜준다.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이들은 모두 천사들을 가리킨다.
* 엡 6: 12 -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 골 2: 15 -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4]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넷째,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만물의 창조의 목적이시다.
만물이 다 '그를 위하여'(에이스 아우톤) 창조되었다.
'그를 위하여'라는 말은 창조의 목적을 보인다.
하나님께서는 구약성경에서 이스라엘을 창조하신 목적이 자기의 영광을 위함이라고 증거 하셨다.
* 사 43: 7 - 무릇 내 이름으로 일컫는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
* 사 43: 21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만물의 영장인 사람들의 창조목적이 그러하다면, 다른 모든 것들의 목적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온 세상은 하나님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모든 만물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로 말미암아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는 본 절 초두의 '만물이 그에게(그 안에서) 창조되되'란 말에 대한 해석이다.
'그로 말미암아'란 말은 그리스도의 전능하신 창조 행위로 말미암아 만물 창조가 실현되었다는 의미이다.
'그를 위하여'란 말은 만물 창조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밝혀준다.
만물은 그들 자체의 영광을 위해서 존재케 된 것이 아니다. 오직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렇게 된 것이다.
골 1: 17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
앞 절은 그리스도를 우주 만물의 주재(먼저 나신 자)라고 하기에(15절 해석 참조) 합당한 첫째 이유로서 그의 만물 창조를 들어 말하고, 이 구절은 그 둘째 이유로서 그의 만물 통일을 말한다.
1]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이 문구의 의미는 그리스도의 초월적 선재성(超越的先在性)을 의미한다.
그가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 만물의 발원, 통일, 보존을 섭리하시는 주재자(主宰者)이심을 가리킨다.
다섯째,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보다 먼저 계시다.
* 요 8: 58 -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 요 1: 1 - 태초에 말씀(예수 그리스도)이 계시니라(계셨느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요 17: 5 - 아버지여! 창세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 미 5: 2 -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미메 올람, 영원 전에)니라.
* 계 22: 13 -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2]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이는 다소 철학적인 표현일 수 있으나 그리스도는 만물의 통일의 원리이며 모든 창조물을 유지하는 분임을 말해준다.
그리스도는 온 우주에 혼돈 대신 조화를 가져다주는 응집의 원리이신 것이다(Lightfoot).
이것은 단지 그리스도가 피조 된 세계의 외적 질서의 중심이 되심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는 모든 만물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할 때 본질적 '의미'를 갖는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곧 그리스도의 선재성이 만물에 미치는 결과를 말한다.
만물이 '함께 섰다'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초월적으로 먼저 계셨기 때문에 만물이 통일되고 또 보존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을 지탱하시는 분이시다.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서있다.
'함께 서있다.'는 표현은 보존되고 유지된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만물의 창조자이실 뿐만 아니라 또한 보존자이시다.
* 히 1: 2-3 -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 행 17: 28 - 우리가 그를 힘입어(그 안에서)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존재하느니라).
* 요 1: 1-3 - 1 태초에 말씀이(혹 도가)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