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첫번째 사진에서 4번문장>예전에 수업들을때 필기 해놓은건데 what's the cause도 가능하고 what the cause is도 가능하다고 해놨는데 what's the cause가 가능할때는 '원인인 것' 해서 what이 관계대명사로 쓰인거고, what the cause is는 '원인이 무엇인지'라고해서 what이 간접의문문으로 쓰여서 둘다 가능한거 맞나요?
2.<두번째, 세번째 사진>이전에 9급반에서 영어모의고사 해설 강의 해주실 때, 부정어랑 only 만 의문문어순 도치이고, 나머지는 그냥 도치라고 하셨는데 so, nor, neither, so~that 구문은 의문문어순 도치에 안들어가나요? 다른 학원에서 배울때는 그렇게 설명을 들어서요. 다른 문제에서도 그런식으로 나왔던거 같은데 도치 부분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what is the cause : "관계대명사" '원인인 것' 맞습니다.
what the cause is : "의문대명사" '원인이 무엇인지 간접의문문으로 쓰였습니다.
영문법에서 도치는 무엇인가를 강조하기 위해 문두에 위치시키는
1) 강조를 위한 도치
가 있고
2)구문상의 도치가 있습니다.
There is a pencil.
There is 를 "~이있다" 라고해석하며 뒤에 주어가 동사뒤에 나오는 이유는
그저 구문이기 때문입니다.
There be 동사 구문은 there를 강조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구문이므로
굳이 There be 동사 구문을 도치 파트 에서 설명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서입니다.
so, nor, neither 를 통한 도치또한 무엇을 강조하려는 도치가 아니라
구문상의 도치라 저는 도치파트에서 설명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so~ that구문을 이용한 도치는 많이 복잡하고
제가 수업시간에 다소 미흡하게 설명드린 부분이 있습니다.
댓글로 설명드리기에 많이 복잡해서 제가 수업 시간에 다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주 아침수업에 꼭 참석해세요. 하나하나 꼼꼼하게 공부하시는 모습 너무 멋집니다.
수민씨 반드시 합격하시리라 믿고있습니다. 끝까지 힘내세요. - 영어 이동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