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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생애 기출 문제
1. 불교 발생 이전의 인도 사회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기원전 1500년 경 아리안 족이 인도에 침입하여 원주민을 정복하였다.
②아리아인들은 작은 촌락을 이루고 사제를 중심으로 한 씨족공동체 농촌사회를 형성하였다.
③아리아인들은 바라문교라는 종교를 탄생시켰을 뿐만 아니라, 신분제도인 사성제도를 형성하였다.
④기원전 7세기경에는 상업이 발달하고 신흥세력이 등장하면서 바라문 계급의 권위가 더욱 강화되었다.
2. 부처님께서 전도 선언 이후 마가다국의 우루벨라에서의 교화활동과 거리가 먼 것은?
①당시 이름 있는 가섭 삼형제와 그의 제가 1000여 명을 함께 교화하였다.
②왕사성의 국왕인 빔비사라왕과 그 신하들을 교화하였다.
③이 무렵 부처님의 10대 제자인 사라불, 목건련, 마하 가섭이 출가하였다.
④이 무렵 사바티의 부호 수닷타가 기원정사를 지어 바쳤다.
3. 부처님 당시 세워진 불교 최초의 사원 이름은?
4. 부처님의 십대제자로 원래는 육사외도의 회의론자였던 산자야를 섬기었으나, 마승비구를 만나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다. 목건련과 함께 십대제자 중에서 제일 먼저 귀의한 인물이며, 특히 지혜가 뛰어난 사람은 누구인가?
①아난다 ②가섭 ③사리불 ④가전연
5. 여래란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 인도에서 사회적으로 위대한 사람들을 일컫는 고유명사였는데, 여기서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부처님 혹은 부처님의 법은 시방삼세에 두루 걸쳐 항상 변함없음을 말한다.
②부처님은 석가모니 부처님을 비롯한 여러 부처님들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상징하고 있다.
③부처님의 생애는 6년 수행 끝에 깨달음을 얻고 중생 제도를 하시다가 열반에 든 것으로 끝난 것임을 의미한다.
④부처님은 인간세계에 오기 전 오랜 과거 생애 동안 보살로서 꾸준히 수행하여 수많은 중생을 제도한 결과 마침내 현생에서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이다.
6. 경전에서 부처님이 지닌 덕성을 십팔불공법이라 하는데, 이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①십력 ②사무소의 ③삼법인 ④대비
7. 수행자 고타마가 당시 출가 사문이나 인도 사람들이 했던 고행을 포기한 이유로 타당한 것은?
①고행을 통해 전혀 깨달은 바가 없었으므로
②고행을 통해 얻은 신비하고도 초인간적인 힘이 두려워서
③당시 사상이나 관습을 버리고 새로운 극단적인 수행법을 찾기 위해서
④육체를 학대하는 것만이 진정한 깨달음의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8. 석가모니 부처님이 35세에 성도하실 떄에 수인으로 마왕 파순의 항복을 받기 위해 자신의 수행을 지신에게 증명해 보라고 말하면서 지은 수인은?
①항마촉지인 ②선정인 ③전법륜인 ④지권인
9. 불교 경전에서 부처님은 많은 다른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호칭 열 가지인 여래십호란 무엇인지 쓰시오.
10. 성년이 된 싯달타 태자가 백성들이 사는 모습을 살피기 위해 부왕 몰래 성문 밖으로 유람을 나섰는데, 이때 북문에서 만난 사람은?
①늙은 사람 ②병든사람 ③죽은사람 ④출가수행자
11. 부처님은 태어나자마자 일어나 동서남북으로 일곱걸음을 걷고 사방을 둘러보며 한손으로 하늘을, 한 손으로 땅을 가리키며 사자후를 하셨다. 이때 하신 탄생 계송을 쓰시오.
12. 다음은 싯다르타 태자 나이 12세 되던 해, 부왕과 함께 농경제에 참석하였을 때의 일이다. 당시 태자의 심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①아 , 약육강식의 세상이로구나. 이렇게 하면 세상을 고통속에서 구원할까?
②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은 세상의 당연한 이치야.
③약한 자가 잡아먹히게 된 것은 본인이 게을러서 받는 당연한 인과응보야.
④아, 세상은 왜 이렇게 혼란스러운가, 차라리 멀리 떠나버릴까?
13. 다음 중 고타마 싯다르타의 탄생과 관련하여 설명이 틀린 것은?
①기원전 624년 지금의 네팔국 타라이 지방인 카필라국에서 탄생하였다.
②카필라국은 농업 국가였으나 비교적 풍요롭고 평화로웠다.
③도리천에서 천인들의 간청을 받아들여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탄생했다.
④사캬족의 정반왕과 마야왕비 사이에서 탄생했다.
14. 보통 우리가 부처님과 관세음보살을 부를 때 ‘대자대비하신’ 이란 표현을 쓰는데, 대자대비의 의미 중 틀린 것은?
①대는 크고 깊다는 뜻이다.
②자는 중생에게 적극적으로 사랑을 베푸는 것이다.
③비는 중생의 괴로움을 불쌍히 여겨 구제하려는 것이다.
④자비는 중생의 옳고 그름을 분별하여 사랑하는 것이다.
15.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우화나 설화를 기록한 경전은?
①본생경(자타카) ②화엄경 ③아미타경 ④금강경
16. 도솔천에서 보살로 머물면서 부처님이 되기 위해 정진하고 있는 분으로, 석가모니불 다음에 미래에 오실 부처님은 누구인가?
①구나함모니불 ②가섭불 ③미륵불 ④비나부불
17. 다음은 부처님의 탄생 당시 태몽이다. ( ) 속에 알맞은 말은?
정반왕과 결혼한 지 20년이 넘도록 자식이 없던 마야왕비는 늦도록 슬하에 자식이 없자 걱정이 쌓여갔다. 그러던 어느 날 왕비는 이상한 꿈을 꾸었다. 커다란 ( )가 (이) 도솔천에서 내려오는데 눈처럼 하얗고 빛나는 여섯 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었다. ( )는 (은) 마야왕비에게 다가가 엎드려 절을 하고는 왕비의 오른쪽 옆구리 속으로 들어오는 것이었다.
①제석천 ②마왕 ③ 흰 코끼리 ④ 호랑이
18. 지금으로부터 한량없는 오랜 세월 전에 수메다라는 한 수행자가 살고 있었는데, 연등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을 때 수많은 보살행을 닦은 뒤 ‘지금으로부터 무량한 겹이 지난 후 세상에 출현하여 부처님이 될 것’ 이라는 수기를 받고 도솔천에 머물게 되었다. 부처님이 도솔천에 보살로 머물고 계실 떄의 이름은 무엇인가?
<19~21>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다음은 싯달타 태자가 태어난 지 닷새가 되자 히말라야로부터 당시 유명한 선인이 와서 태자의 앞날에 대해서 예언한 내용이다. “왕자님은 보통 사람으로서는 가질 수 없는 훌륭한 상호를 갖추고 태어났습니다. 왕자님은 훗날 성장하셔서 전 인도를 통일하여 덕으로써 다스리는 이상적인 제왕인 전륜성왕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출가하여 수행자의 길을 걸으시면 진리를 깨달아 중생을 구제하는 부처님이 될 것입니다.” 그는 태자의 얼굴을 살피면서 슬피 우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는 늙어 눈물을 흘리는 것입니다.”
19. 태자의 앞날을 예언한 당시 선인은?
20. 정반왕이 원한 장래 싯달타 태자의 모습은 무엇이었을까?
21. 선인이 싯달타 태자의 모습을 보고 눈물을 흘린 이유로서 바른 것은?
①미래의 전륜성왕을 보지 못하고 먼저 죽게 된 것을 슬퍼하여
②미래의 부처님의 출현을 뵐 수 없는 것이 한스러워
③태자가 출가한 후 카필라국이 멸망하게 될 것을 예감하여
④어머니인 마야 왕비가 곧 돌아가시게 됨을 예감하여
22. 싯달타 태자의 어린 시절 태어난 지 7일 만에 어머니를 잃은 태자를 양육시킨 사람은?
①마하파자파티 ②마하가섭 ③빔비사라왕 ④관세음보살
23. 싯달타 태자의 청소년기 생활상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왕궁에서 모든 학문과 무예를 익히며 모자람 없이 자랐다.
②계절에 따라 삼시전을 지어 호화로운 생활 속에 성장하였다.
③정반왕은 태자의 도성 출입을 자유롭게 허용하여 견문을 넓히게 하였다.
④출가하여 수행하면 부처님이 될 것이다 ‘ 라는 아시타 선인의 예언으로 행동에 제약이 따랐다.
24. 성년이 된 싯달타 태자가 백성들이 사는 모습을 살피기 위해 부왕 몰래 성문 밖으로 유람을 나섰는데, 이때 비로소 왕궁의 영화와 권세, 향락과 사치 그리고 어떤 학문과 종교에서도 생로병사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찾지 못했던 태자는 그 길을 찾아 사유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4글자)
25. 수행자 고타마에게 네란자라강 근처에서 우유죽을 공양한 사람은?
①아쇼다라 부인 ②교진여등 다섯 수행자 ③우루벨라의 수자타 소녀 ④이모인 마하파자파티
26. 싯달타 태자의 출가 이후 상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왕위의 자리를 버리고 사랑하는 아내 야소다라와 아들 라홀라는 데리고 출가하였다.
②당시 유명한 수도자들을 찾아 수행을 배웠지만 결국은 그들 곁을 떠나 독자적인 수행을 시작하였다.
③처음부터 당시 다른 수행자들처럼 고행의 길에 들어섰다.
④끝까지 고행을 함으로써 욕망을 억제하고 정신생활의 향상을 가져와 만족한 생활을 하였다.
27. 부처님께서 깨달음의 진리를 최로로 전한 대상은?
①카필라국의 백성 ② 교진여 등 다섯 수행자 ③정반왕과 왕실가족 ④가섭삼형제
28. 다음 가름침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수행자여, 이 세상 사람들은 두 가지 극단으로 치우치는 길이 있느리라. 그 하나는 육체의 요구대로 자신을 내맡기는 쾌락의 길이고, 또 하나는 육체를 너무 지나치게 괴롭히는 고행의 길이다. 수행자는 이 두 극단을 버리고 중도를 배워야 한다. 나는 바로 중도를 깨달았으며, 그 길에 의하여 생노병사의 온갖 괴로움을 버리고 평화로운 해탈의 기쁨을 얻었느리라.”
①최초의 설법으로 흔히 ‘초전법륜’이라고 한다.
②녹야원에서 교진여 등 다섯 수행자에게 설한 것이다.
③중도와 사성제, 팔정도 등 연기의 이치를 설하였다.
④이때 최초의 제자 우바새, 우바이가 탄생되었다.
29. 다음은 부처님의 가르침 중 ‘전도 선언문’의 내용이다.
“비구들이여, 자, 전도를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안락과 행복을 위하여,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의 이익과 행복과 안락을 위하여, 두 사람이 한 길을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으며, 조리와 표현을 갖춘 법을 설하라. 사람 중에 마음의 더러움이 적은 이도 있거니와 법을 듣지 못한다면 그들도 악에 떨어지고 말리라. 들으면 법을 깨달을 것이 아닌가. 비구들이여. 나 또한 법을 설하기 위해 우루벨라로 가리라.” 위 글에서 유추할 수 없는 것은?
①법을 전하는 목적을 제시하고 있다.
②설법자의 태도와 방법을 언급하고 있다.
③법을 설하는 시기와 장소를 규정하고 있다.
④설법의 대상에 차별을 두지 말 것을 언급하고 있다.
30. 부처님 당시 세워진 불교 최초의 사원의 이름은?
31. <유마경>에 언급된 말로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수승한 능력을 지닌 열 분의 제자를 십대제자라고 말하는데, 십대제자의 이름을 쓰시오.
32. 부처님의 제자들 중에는 같은 가문인 석가족 출신이 많은데, 다음 중 부처님의 십대제자중 석가족 출신인 사람은?
①다문제일 아난다 ②신통제일 목건련 ③설법제일 부루나 ④지혜제일 사리불
33. 선중에서는 부처님의 법이 가섭에게 전하여 진 것을 삼처전심이라고 한다. 삼처전심이란 무엇인지 쓰시오.
34. 수행자 고타마가 깨달음을 얻을 당시 “내 여기서 위없는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면 차라리 이 몸이 부서지는 한이 있더라도 마침내 이 자리에서 일어서지 않으리라”라고 다짐했던 장소는?
①무우수 아래 금강보좌 ②보리수 아래 금강보좌
③사라나무 아래 금강보좌 ④염부나무 아래 금강보좌
35. 마가다국 왕사성에서 대부호집 바라문의 아들로 태어나 가업을 이어 받았으나, 세속적 생활의 부질없음을 깨닫고 출가하여 항상 의식주에 대한 탐착을 없애고 엄격히 수행하여 두타제일의 십대제자가 되었으며, 부처님 입멸 후 경전 결집과 정에서 상수가 된 사람은 누구인가?
①가섭 ②아난 ③우팔리 ④수보리
36. 사우국 바라문족 출신으로 기원정사를 기증했던 급고독장자 수달의 동생인 수마나의 소의경전인 <금강경>에서 부처님의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사리불 ②수보리 ③아난다 ④아나율
37. 부처님의 사촌 동생으로 부처님께서 출사, 제가신도들을 모아 놓고 기원정사에서 설법하실 때, 부처님 앞에 앉아 졸다 꾸중을 듣고 자지 않고 수도 정진하다가 육신의 눈은 멀었으나 지혜의 눈을 얻어 천안통을 얻은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한분은 누구인가?
38. 노예 계급인 수드라 출신으로 부처님이 성도 후 카필라성에 돌아왔을 때 아난, 데바닷타, 아나율 등 석가족의 사촌형제들을 따라 출가하여 부처님의 제자가 됨으로써, 불교교단이 계급에서도 평등함을 몸으로 보여준 대표적 인물은 누구인가?
39. 부처님의 십대제자인 아난다의 업적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부처님의 시자로서 25년 동안 열반에 들 때까지 보필한 일
②여성의 출사를 세 번이나 간청하여 허락을 얻은 일
③불멸 후 경전편찬회의에서 경을 외운 일
④라훌라를 출가시켜 부처님의 뒤를 잇게 한 일
40. 다음 중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①부처님은 귀족, 평민, 노예를 차별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대하였다.
②부처님의 제자 중에는 부처님보다 나이가 많은 연장자는 없다.
③부처님에게 교화되어 귀의한 사람들 중에는 이교도들이 없다.
④당시 최대 교단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강요나 정복에 의해서다.
41. 다음 보기의 내용은 부처님이 어느 때에 설하신 것인가?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를 의지하여라. 진리를 등불삼고 진리를 의지하여라. 내 가르침을 중심으로 서로 화합하고 공경하며 다투지 말아라. 모든 것은 덧없다.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여라]
①성도하신 직후에 ②녹야원의 초전법륜에서
③제자들에게 전도를 선언할 때④사라쌍수에서 열반에 드실 때
42. 부처님의 교법과 계율을 결집하는데 큰 공헌을 남긴 부처님의 십대제자가 바르게 순서대로 연결된 것은?
①아난다-라훌라 ②아난다-우팔리 ③사리불-우팔리
43. 부처님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이 바르게 묶여진 것은?
①백반왕-야쇼다 ②정반왕-마야 ③백반왕-마야 ④정반왕-아쇼다라
44. 부처님 당시는 부족들이 강력한 국가에 의해 잇달아 멸망해 가는 시대였다. 부처님의 종족인 석가족도 강력한 국가에 의해 멸망하였는데 석가족을 멸망시킨 국가와 왕으로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①코살라국-비두닷 ②마가다국-바사의 ③마가다국-? ④코살라국-빔비사라
45. 다음의 가르침은 부처님께서 어느 때에 설하신 것인가?
“자기 자신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며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으며, 남을 등불로 삼지 마라”
①성도하신 직후에 ②녹야원에서 처음 설법하실 때 ③열반시에 ④제자들에게 전도를 선언하실 때
46.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역사적인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유성출사아 ②수하항마상 ③녹원전법상 ④쌍림열반상
47.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비구들이여, 길을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게 법을 설하라.”
①흔히 전도의 선언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②순교이생의 명령이라고도 한다.
③아라한과 중득한 60명의 제자들에게 설하신 가르침이다.
④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한 설법이다.
48.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않은 것은?
“비구들아, 모든 것은 불타고 있다. 눈이 불타고 있고 모든 사물이 불타고 있고, 안식이 불타고 있고, 시각이 불타고 있다. 괴로움이든 즐거움이든 비고비락이든 시각으로 인해 일어난 모든 감각이 불타고 있다. 그것들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불로 타고 있다. 또한 그것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 그리고 슬픔과 고통과 비탄과 번민으로 불타고 있느리라.”
①부처님이 카필라(가비라)성에서 행한 유명한 설법이다.
②흔히 기독교의 산상수훈에 비견되는 감동적인 가르침이다.
③약 1천명의 비구들을 향하여 한 설법이다.
④가섭 3형제를 귀의시킨 후에 한 설법이다.
49. 타자가하 시내에서 부처님의 제자 앗사지가 조용히 걸어가는 산뜻한 모습을 보고 감동하고 그가 말한 연기의 법칙을 듣고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으며, 목건련과 함께 회의론자 산자야의 제자이기도 했던 분은 누구긴가?
①사리불 ②가섭 ③우팔리 ④아난
50. 부처님의 탁발에 관한 설명으로서 옳은 것은?
①처음 눈에 띄는 집부터 일곱집을 차례로 다니며 탁발하였다.
②부처님은 직접 탁발을 하지 않으셨다.
③가난한 집에서는 폐를 끼칠까봐 탁발하지 않으셨다.
④부자들을 미워하며 부자집을 찾아가지 않았다.
51. 다음은 부처님의 사문유관과 관계있는 내용을 짝지은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서문-상여행렬 ②동문-노인 ③북문-갓난 아이 ④남문-병자
52. 독 묻은 화살의 비유로 유명한 전유경 이 결국 우리에게 말해주려고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인간은 자신의 무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 집착한다.
②참다운 인생의 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③불교는 맹신만을 강조한다.
④불교는 인간의 괴로움을 없애주는 가르침이다.
53. 다음은 [맹인들은 코끼리 전체의 모습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각자 나름대로 만져본 부분에 관한 지식만을 말할 뿐이다]는 비유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못한 것은?
①이것은 본래 부처님 당시 많은 사상가들의 편견과 선입견을 꼬집기 위한 비유였다.
②자기중심적 사고보다 폭넓은 사고를 할 것을 강조한 가르침이다.
③인간은 우주와 인생의 궁극적 진리를 알 수 없다는 말씀이다.
④모든 사물과 존재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을 중도의 입장에서 바라 보라는 가르침이다.
54.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죽림정사가 있는 나라의 수도는 사위성이다.
②이 절을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프라세나지트왕이 건립하였다.
③부처님이 성도하신 지 얼마 안되어 가란타장자가 죽림원을 보시하고 빔비사라왕이 그곳에 정사를 지었다.
④이 절은 왕사성 시가지 중심에 있는 대나무숲 속에 자리 잡고 있다.
55. 다음 중 부처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인도북부의 카필라에서 탄생
②정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출생
③성은 고타마로 최상의 소라는 뜻이다.
④깨달음을 얻기 이전부터 석가모니로 불리웠다.
56. 다음 중 부처님의 사문유관 중 관계 없는 것은?
①생노병사에 대해 깨닫게 하였다.
②출가수행에 뜻을 두게 되었다.
③사방으로 교화를 펴는 것을 말한다.
④태자였을 때 있었던 일이다.
57. 다음 중 초전법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녹야원에서 12연기와 윤회를 설하였다.
②교진여와 야사를 비롯한 60인에게 설하였다
③수하항마 이전의 일이다.
④사성제와 팔정도를 5비구에게 설하였다.
58. 다음 인물 중 부처님의 친족이며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다문제일로 열반을 집도한 인물은?
①아난 ②가섭 ③라홀라 ④테바닷다
59. 다음 부처님의 가르침과 관계있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며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으며, 남을 등불로 삼지 말라”
①녹야원에서 5비구에게 하신 설법
②의도와의 대론에서 하신 설법
③카피라성을 방문했을 때 하신 설법
④열반 시에 하신 설법
60. 다음 중 싯다르타 태자가 태어나자마자 읊었다는 탄생계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이 생이 윤회의 마지막이 되리라.
②나는 영원토록 불법승 상보에 귀의하리라.
③나는 삼계의 고통을 모두 편안케 하리라.
④하늘 위와 아래에 오직 내가 존귀하다.
61. 다음 중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을 벗어나 세계적이고, 역사적인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수하항마상 ②녹원전법상 ③쌍림열반상 ④유성출가상
62. 중복
63. 중복
64. 다음 설명과 관계 있는 부처님의 전기는?
“산스크리트 원전의 명칭은 부처님의 생애라는 의미의 붓다차리타 이다. 이 책은 마명이 저술한 것으로서 부처님의 생애를 아름다운 시로 표현하고 있다. 문학사적으로는 긍정시의 선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①마하바스투 ②불본행집경 ③블소행찬 ④사십이장경
65. 다음은 부처님 당시의 인도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경제적 부를 축적한 자산가들이 새로운 세력층으로 부상하였다.
②정치적으로는 부족장 중심 제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③잉여 농산물로 인해 부족 간의 영토분쟁이 없는 평화로운 시대였다.
④도덕적 타락에 따라 베다의 절대적 신성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66. 다음은 부처님 당시의 불교교단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녹야원의 전법으로 불법승 삼보를 이루게 되었다.
②마하파자파티 등의 출가로 비구니가 형성되었다.
③교진여 등이 부처님꼐 위의함으로써 비구승이 형성되었다.
④야사의 부모가 출가함으로써 비로소 사부대중이 구성되었다.
67. 다음은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설명이다. 그 설명이 적절치 않은 것은?
①부처님이 도리천에 보살로 머물로 계실 때의 이름은 호명보살이다.
②불기는 부처님의 입멸 연도를 불기1년으로 한다.
③부처님은 마하파자파티의 출가를 처음에는 반대하셨다.
④부처님께서 태어난 곳은 롬비니 동산이다.
68. 다음은 기원정사에 대한 설명이다.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대상인인 급고독장자의 신심으로 유명하다.
②원래는 바라문의 수행 처 이었다.
③왕사성에 위치한 최초의 절이다.
④빔비사라왕이 부처님께 귀의하여 기증하였다.
69. 다음은 부처님 당시의 시대 배경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부족장 중심 제에서 점차 도시를 중심으로 한 군주제로 바뀌어 갔다.
②경제적 부를 축적한 자산가들이 새로운 세력 층으로 부상하였다.
③사성계급의 확립에 따라 베다의 신성성이 부각되었다.
④갠지스강 중류 지역이 인도 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70.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불기의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①1956년을 불기 2500년으로 정하여 올해는 불기 2544년이다.
②현재 사용하는 불기는 세계 승가회에서 결정한 것이다.
③부처님이 탄생하신 연도는 서기전 624년으로 정하였다.
④부처님이 돌아가신 서기전 544년을 불기 1년으로 정하였다.
71. 마가다국의 수도인 타자가하에 있으며 가탄타장자가 부처님께 바친 동산에 빔비사라왕이 건물을 지어 최초의 절이 된 곳은 어디인가?
①녹야원 ②죽림정사 ③기원정사 ④급고독원
72. 다음 부처님의 10대 제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목건련-신통제일 ②아나율-천안제일 ③아난다-다문제일 ④가전연-해공제일
73. 다음 <아함경>에 나오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언제 설하신 것인가?
“자기 자신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며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으며 남을 등불로 삼지 말라”
①성도하신 직후에 ②초전법륜 때 ③제자들에게 전도를 권유할 때 ④열반에 드실 때
74. 우리나라 불교 명절 가운데 음력 날짜가 맞지 않는 것은?
①탄신일- 4월 8일 ②성도절-12월8일 ③열반절-2월8일 ④우란분절-7월15일
75. 여래십호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①응공-아라한과 같은 말로서 존경받고 공양 받을 자격이 있는 이라는 뜻
②정변지-음역으로는 삼먁삼불타라 하여 바르고 완전하게 깨친 분이라는 뜻
③명행족-삼명과 삼업을 원만히 다 갖추신 분이라는 뜻
④세간해-세간의 바다처럼 모든 것을 다 받아들이는 분이라는 뜻
76. 다음은 부처님의 십대제자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①라홀라-밀행제일 ②가전연-해공제일 ③아나율-천안제일 ④부루나-설법제일
77. 다음 중 불교교단사에 있어 사부대중이 성립하게 된 시점은?
①5비구의 출가 ②빔비사라왕의 귀의 ③마하파자파티의 출가 ④위제희 부인의 귀의
78. 다음 중 부처님이 성도시 얻은 삼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천안명-자타의 과거세의 상을 밝게 아는 지혜
②숙명명-미래 중생의 사생의 상을 밝게 아는 지혜
③누진명-불교의 진리를 밝게 깨달아 알고 번뇌를 단멸하는 지혜
④천이명-모든 중생의 염원을 밝게 아는 지혜
79. 여래십호중 ‘미혹의 세계를 잘 뛰어 넘어서 다시 생사의 바다로 물러 나지 않는 분’이라는 뜻을 갖는 것은?
①여래 ②정변지 ③무상사 ④선서
80. 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①‘석가’는 성으로 모든 것을 성취한 이라는 뜻이다.
②출가하기 전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 이다.
③석가모니는 석가 족 출신의 위대한 성자라는 뜻이다.
④고타마는 최상의 소 라는 뜻이다.
81. 다음은 부처님 당시의 시대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정치적으로 부족장 중심 제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②잉여 농산물로 인해 부족 간의 영토분쟁이 없는 평화로운 시대였다.
③경제적 부를 축적한 자산가들이 새로운 세력 층으로 부상하였다.
④도덕적 타락에 따라 베다의 절대적 신성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82. 중복
83. “비구들이여, 길을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게 법을 설하라.”
①흔희 전도의 선언 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②성인이 된 60명의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③부처님이 가섭 삼형제를 교화한 상두산의 설법 이라고 한다.
④순교리생의 명령 이라고 한다.
84. 다음은 부처님 당시의 불교교단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녹야원의 전법으로 불법승 삼보를 이루게 되었다.
②라홀라의 출가로 비로소 사대부중이 구성되었다.
③교단에 귀의한 최초의 재가자는 야사의 부모이다.
④마하파자파티 등의 출가로 비구나기 형성되었다.
85. 여래십호 중에서 ‘미혹의 세계를 잘 뛰어 넘어서 다시 생사의 바다에 물러나지 않는 분’ 이라는 뜻은?
①선서 ②정변지 ③사생자부 ④세간해
86. 다음은 연등불과 수메다의 인연에 대한 설명이다. 바른 설명은?
①연등불은 미륵불에게 전해줄 가사를 수메다에게 맡겼다.
②수메다는 연등불을 위해 머리를 풀어 그 위를 밟고 지나가게 하였다.
③수메다는 연등불에게 등 공양을 하였다.
④등을 판매한 여인은 그 인연으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이모가 되었다.
87. 다음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 전, 후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마야 부인은 흰 코끼리가 오른쪽 옆구리로 들어오는 태몽을 꾸었다.
②마야 부인에게는 아이를 잉태한 후 여러 가지 신통한 변화가 일어났다.
③태자가 태어나자 해와 달이 멈추는 등 일 백 가지의 신비한 일들이 생겨났다.
④태자가 신묘를 참배하자 신묘의 여러 신상들이 모두 거꾸로 넘어졌다.
88. 다음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팔상도는?
나는 하늘에 태어나기를 원하지 않는다. 많은 중생이 삶과 죽음의 고통 속에 있지 아니한가. 나는 이를 구제하기 위하여 집을 나가는 것이니 위 없는 깨달음을 얻기 전에는 결코 돌아오지 않으리라. 오분율
①도솔래의상 ②사문유관상 ③유성출가상 ④설산수도상
89. 다음 중 부처님의 십대제자와 그 수승한 능력의 연결이 바른 것은?
①해공제일-사리불 ②지혜제일-마하가섭 ③지계제일-부루나 ④논의제일-가전연
90. 불교교단 구성의 필요충분요건이라 할 수 있는 사부대중이 성립하게 된 계기는?
①마하파자파티의 출가 ②빔비사라왕의 귀의 ③라훌라의 출가 ④야사 부모의 귀의
91. 다음 중 먼저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야사의출가-빔비사라왕의 귀의-수자타의 공양-기원정사의 전립
②야사의출가-전도서언-기원정사의 건립-빔비사라왕의 귀의
③③기원정사 건립- 가섭 삼형제 교화-석가족의 귀의-전도 선언
92. 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 )을(를) 등불로 , ( )를(을) 등불로 의자하라, ( )와( )를(을) 스승으로 삼아라. 모든 것은 변한다, 항상 ( )하라.”
①자신-진리-계-진리-수행 ②자신-진리-스님-도반-수행
③부처님-부처님의 가르침- 스님-도반-정진 ④부처님-부처님의 가르침-스님-도반-참회
93. 부처님이 태자시절 왕궁의 영화와 권세, 향락과 사치, 생로병사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출가 수행자에게서 찾았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유성출가상 ②사문유관상 ③설산수도상 ④녹원전법상
94. 다음 중 부처님께서 깨닫고, 최초로 설법한 내용은 무엇인가?
①옥화합 ②계율 ③중도 연기 ④참선
95. 다음 중 불교교단 구성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는 사부대중이 비로소 성립된 시점은?
①5비구의 출가 ②마하파자파티의 출가 ③빔비사라왕의 귀의 ④위제희 부인의 귀의
96. 다음은 누구와 누구를 말하는 것인가?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두 사람이 있었다. 두 사람은 한 스승 밑에서 수행하던 친구였다. 좋은 스승을 만나면 서로 연락해 주기로 약속을 하고 살다가 어느날 부처님을 만나게 되었다. 그러자 그들은 함께 부처님의 제자가 되어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①문수보살과 보현보살 ②사리불과 목건련 ③아난과 가섭 ④라훌라와 혜공
97. 다음 가르침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수행자여, 이 세상 사람들은 두 가지 극단으로 치우치는 길이 있느리라. 그 하나는 육체의 요구대로 자신을 내맡기는 쾌락의 길이고, 또 하나는 육체를 너무 지나치게 괴롭히는 고행의 길이다. 수행자는 이 두 극단을 버리고 중도를 배워야 한다. 나는 바로 중도를 깨달았으며, 그 길에 의하여 생노병사의 온갖 괴로움을 버리고 평화로운 해탈의 기쁨을 얻었느리라.”
①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에게 설한 것이다.
②중도와 옥바라밀을 설하였다.
③이때 최초의 승가공동체가 성립되었다.
④최초의 설법으로 흔히 초전법륜이라고 한다.
98. 다음 중 인도 사회를 특징짓고 있는 계급제도인 사성계급 중 왕족, 귀족계급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크샤트리아 계급 ②수드라 계급 ③바이샤 계급 ④바라문 계급
99. 다음 팔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도솔래의상-도솔천에서 내려오시다.
②비람강생상-괴로움의 살상을 느끼다.
③유성출가상-성을 넘어 출가하시다.
④수하항마상-마왕을 항복시키다.
100. 다음은 부처님의 최초 법문인 초전법륜의 내용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가?
.“수행자여, 이 세상 사람들은 두 가지 극단으로 치우치는 길이 있느리라. 그 하나는 육체의 요구대로 자신을 내맡기는 쾌락의 길이고, 또 하나는 육체를 너무 지나치게 괴롭히는 고행의 길이다. 수행자는 이 두 극단을 버리고 ( )를 배워야 한다.
①정도 ②바라밀 ③방편 ④중도
101. 생략
102. 다음 중 부처님께서 깨달음의 진리를 최초로 전한 대상은 누구인가?
①정반왕과 왕실가족 ②교진여 등 다섯 수행자 ③가섭 삼형제
103.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불교는 깨침의 종교이다.
②불교는 지혜와 자비의 종교이다
③불교는 자아발견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④불교는 절대자의 구원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104.다음은 고대 인도사회를 특징짓고 있는 특별한 신분 제도인 사성계급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지배계급의 혈통 보존이라는 필요에서 출발한 직업에 따른 신분제도 였다.
②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종교의식을 담당하는 크샤트리아 계급은 신적인 지위를 누렸다.
③기원전 1500년 경 유목 민족인 아리안 족이 침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사성계급 제도가 형성되었다.
④사성은 피부색의 차이로 대체로 흰색의 아리아인이 상위의 세 계급을 차지하고 검은색의 원주민이 하위의 계급을 이루었다.
105. 다음 중 설명이 틀린 것은?
①부처님 : 영원한 진리를 깨우치신 신비로운 존재란 뜻이다.
②싯다르타 :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③고타마 : 최상의 소라는 뜻이다.
106.다음은 고타마 싯다르타의 탄생과 관련된 설명이다. 거리가 먼 것은?
①기원전 624년 지금의 네팔국 타라이지방인 카필라국에서 탄생했다.
②카필라국은 농업 국가였으나 비교적 풍요롭고 평화로웠다.
③사캬족의 정반왕과 마야왕비 사이에서 태어났다.
④도리천에서 천인들의 간청을 받아들여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탄생했다.
107.부처님의 생애 가운데서 성스러운 일이 일어났던 장소를 불교에서는 4대 성지라고 하는데, 다음중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장소는?
①룸비니 동산 ②바라나시 ③붓다가야 ④쿠시나가라
108. 다음 중 부처님의 십대제자들의 특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다문제일-가섭 ②천안제일-수보리 ③지혜제일-사리불 ④밀행제일-아난
109. 수행자 고타마가 보리수 아래에 앉아 성도할 때 마왕에게 항복 받으신 장면을 나타낸 수인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오른 손을 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리고 손가락을 펴서 손바닥을 보이는 모양이다.
②왼손은 가부좌한 발 위에 올려놓고 오른 손은 무릎 위에서 아래로 땅을 향하고 있다.
③왼손을 배꼽부근에서 손바닥 위로 향하고 그 위에 오른손을 겹쳐 두 엄지를 맞대는 모양을 하고 있다.
④두 손을 가슴 앞에 모아서 각각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으로 감추고 다른 손가락들로 감싸 주먹을 쥔 모양을 하고 있다.
110. 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불교는 자비의 종교이다.
②불교는 깨우침의 종교이다
③불교는 자아발견을 중요시하는 종교이다.
④불교는 절대자의 구원을 중요시 하는 종교이다.
111. 다음 중 싯다르타 태자가 태어나자마자 울었다는 탄생계의 내용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이 생이 윤회의 마지막이 되게 하리라.
②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내가 존귀하다.
③삼계의 고통을 모두 평안케 하리라.
④나는 영원토록 불변한 왕이니 나에게 귀의하라.
112. 다음 보기를 읽고 관계가 깊은 것을 고르시오?
네란자라강-목욕-수자타 소녀-유미죽
①출가를 결심함 ②열반에 드심 ③고행을 그만둠 ④전도를 시작함
113.다음 중 부처님의 열 가지 다른 이름을 설명한 것 가운데서 틀린 것은?
①정변지-우주 만물의 모든 이치를 완전하고 바르게 깨달으신 분
②세간해-고통스런 생사고해의 강을 건너가신 분.
③조어장부-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시는 분
④명행족-깨달음의 지혜와 그 실천을 함께 갖추신분
114.다음은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부처님은 카필라국의 정반왕과 마야 부인 사이에서 왕자로 태어났으며,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②부왕인 정반왕이 왕자의 결혼을 서두르자 이를 알게 된 왕자는 결혼을 하기 전에 서둘러 출가를 단행하였다.
③출가 직후 처음 수행할 때에는 기존의 출가 수행자들의 방식을 따라 인도 전통의 요가 수행과 고행을 치열하게 수행하였다.
④출가 수행한지 6년, 35세 되던 해 음력 12월 8일 새벽에 깨달음을 이루시어 사실상 불교가 시작되었다.
115. 싯달타 왕자의 청년시절, 사문유관의 내용 중 북문에서 만난 사람은 누구인가?
①병자 ②노인 ③수행자 ④죽은 자
116. 우리나라에서는 부처님의 열반하신 날을 음력 며칠로 정하고 있는가?
①2월8일 ②2월15일 ③4월8일 ④7월15일
117. 다음은 부처님의 10대 제자와 그 특징을 연결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우팔리-지계제일 ②부루나-설법제일 ③목건련-신통제일 ④라훌라-천안제일
118. 다음 중 부처님 당시에 정립되었던 승가의 정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승가의 최고 덕목은 화합이었다.
②승가의 의견 수렴 방식은 최고 연장자의 결정에 순종하는 것이다.
③승가에는 엄격한 계율이 적용되나 부처님은 상황에 따라 매우 탄력적으로 대응하였다.
④승가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중요하게 여겨 열반에 드실 때에도 후계자를 두지 않았다.
119. 부처님은 성도 이후 45년간 교화행적을 남기셨는데, 부처님의 일생은 순탄치만은 않아서 슬픈 일도 많이 있었다. 다음 중 말년에 부처님이 겪으신 슬픈 일과 거리가 먼 것은?
①부처님의 고향인 카필라국이 코살라국의 유리왕에 의해서 멸망되었던 일
②부처님의 소중한 제자 사리불과 목련존자가 부처님보다 먼저 세상을 떠난 일
③부처님의 사촌 동생인 데바닷다가 교단을 분열시키고 부처님을 해치려한일
④부처님의 시자 아난다가 여인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파계하여 교단의 위상을 실추시킨일
120.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에 감동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귀의하여 불교는 교단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다음 중 부처님 제자들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아난존자는 부처님의 시자를 맡아 가까이 부처님을 모셨던 인연으로 부처님 열반하신 후 열린 결집에서 경을 암송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②전법제일 부루나 존자는 포교의 모범이 된 제자로서, 죽음을 무릅쓰고 포교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첫번째 결집에서 계율을 암송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③지혜제일인 목력존자와 신통제일인 사리불 존자는 부처님으로부터 중생들의 아버지와 어머니와도 같은 존재라고 칭찬받았을 정도로 훌륭한 제자로서 교단의 상수제자였다.
④아니율 존자는 부처님의 설법을 듣던 중 졸다가 부처님의 꾸중을 듣고 열심히 정진하던 중 눈병을 얻어 시력을 잃었지만 공의 지혜를 터득하였기에 해공제일 존자로 불린다.
121. 부처님께서는 성도 후 수많은 중생교화의 행적을 남기셨는데, 다음 중 사실과 다른 것은?
①사위국의 부유한 상인 급고독 장자는 마가다국의 친구 집에 들렀다가 인연이 되어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감화를 입어 고향집으로 부처님을 초대하여 공양을 올렸으며, 훗날 기원정사를 기증하여 불교 교단이 비약적으로 성장 하는데 기여하였다.
②형과 함께 출가한 주리반특은 간단한 부처님 말씀도 잘 기억하지 못하여 송단의 조롱거리가 되어 쫓겨날 처지에서 슬퍼했지만, 부처님의 자상하신 가르침 덕분에 열심히 정진하여 깨달음을 얻었다.
③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직후 녹야원의 다섯 수행자를 만나러 가는 도중에 우파카라는 이교도를 만났는데, 그가 설법을 청하였으나 부처님은 그가 못 알아들을 것이라 생각하여 그냥 지나쳤다.
④앙글리마라는 스승의 아내의 모함 때문에 스승으로부터 백명의 사람을 죽이라는 지시를 받아 살인마가 되었지만, 결국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출가하여 수행자의 삶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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