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밧#샤부오트#토라
오늘은 샤부오트(Shavuot) 입니다. 어제에 이어 <월간샤밧> 샤부오트 특집 2부가 이어집니다.
샤부오트의 11가지 중요한 사실둘
1. 다섯 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샤부오트(Shavuot ) — 샤부오트라는 단어는 “주”를 의미합니다. 이는 유월절과 샤부오트 사이의 7주간의 오메르 계산 기간이 완료된 것을 의미합니다.
욤 하비쿠림(Yom HaBikkurim) —“첫 열매의 날.” 샤부오트는 밀 수확과 첫 열매의 숙성을 축하하는 날이기도 하며, 이것이 이 이름과 다음 이름의 이유입니다.
하그 하카치르( Chag HaKatzir ) —“추수 축제”.
아쩨레트(Atzeret) — 탈무드 에서 샤부오트는 아쩨레트(Atzeret)라고도 불리며, 이는 이 날에 일을 금지하는 것을 가리키는 "정지"를 의미합니다.
제만 마탄 토라테이누(Zeman Matan Torahteinu) — 축일 기도회에서 우리는 이날을 " 율법을 바치는 시간"이라고 부릅니다.
2. 여성과 소녀들은 두 날 저녁 모두 촛불을 켜서 명절을 맞이합니다.
토라의 기원을 둔 대부분의 유대인 명절에는 촛불이 켜집니다. 그것은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 욤 키푸르(Yom Kippur), 수콧(Sukkot), 쉐미니 아쩨레트(Shemini Atzeret), 유월절 (첫째 날과 마지막 날) 및 샤부오트(Shavuot)입니다. (하누카나 푸림에는 명절 촛불을 켜지 않습니다.)
휴일 촛불 켜기는 안식일 촛불 켜기와 유사한 절차를 따릅니다.
이 둘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명절에 불꽃을 피우는 것은 금지되어 있지만 명절 전에 불을 붙인 다른 양초, 가스레인지 등 기존 불꽃을 사용하여 양초를 켜는 것은 허용된다는 것입니다. 켜져 있거나 파일럿(길잡이) 불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절에는 불을 끄는 것도 금지되어 있으므로 명절 양초에 불을 붙이는 데 사용한 양초나 성냥을 내려놓을 장소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3. 샤부오트 첫날 밤에는 깨어서 토라를 배우는 것이 관례입니다.
미드라쉬(Midrash)는 토라를 수여하기 전날 밤에 유대 민족이 중요한 행사 전에 누구나 하는 일을 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숙면을 취하기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겉보기에는 단순해 보이는 결정은 당혹스러운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다음 날 아침 토라를 드리는 시간이 되자 그 자리는 비어 있었습니다. 유대 민족 전체가 잠을 잤습니다. 미드라쉬는 심지어 모세가 그들을 깨워야 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께서 나중에 "내가 왔는데 나를 영접할 사람이 왜 여기에 있지 않냐?"라고 한탄하게 되었습니다.
조상들의 실수를 바로잡기 위해 유대인은 매 샤부오트 밤늦게까지 깨어 그들의 열정이 전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모든 남자, 여자, 어린이는 샤부오트 첫날에 십계명 낭독을 들어야 합니다.
샤부오트 3,300여 년 전 시내산에서 토라를 주신 위대한 계시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유대인은 산기슭에 서 있었습니다. 그들의 조부모님과 증조부모님이 그들보다 먼저 계셨습니다. 모든 시대의 모든 유대인의 영혼은 하나님의 십계명을 듣기 위해 함께 모였습니다.
모두는 시내산에 서 있었기 때문에 모두는 그들의 결심을 재확인해야 합니다. 아기들, 어린이들, 노인들, 능력이 있는 모든 사람들은 샤부오트의 첫날 토라 낭독에 참석해야 합니다.
5. 샤부오트에는 아이들이 특별한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은 유대인에게 토라를 주기 전에 보증인을 요구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우리 아이들은 우리가 토라를 소중히 여기고 지킬 것이라는 보증인이 될 것입니다."라고 선언할 때까지 하나님에 의해 모두 거부된 여러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이후 하나님께서는 즉시 그것을 받아들이고 토라를 주기로 동의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 심지어 가장 어린 유아라도 십계명을 듣게 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샤부오트 첫날에 모든 “보증인”을 회당에 꼭 데려오도록 해야 합니다.
6. 다른 절기와 마찬가지로 절기 음식을 먹으며 어떠한 '일'도 할 수 없습니다.
신성한 장소들이 있듯이, 특정한 초월성이 빛을 발하는 공간들이 있으며, 신성한 시간과 1년 주기의 빛나는 지점들 그리고 우리가 시간을 넘어 세속적인 세상의 모든 근심을 훨씬 뛰어넘는 시간이 있습니다.
샤밧은 한 주간 주기가 그 자체를 초월하는 날입니다. 샤부오트도 토라는 일을 금지합니다. 신성한 시간에 일하거나 일상적인 일에 참여하면 그 신성함이 전복되고 그 빛이 차단될 것입니다.
7. 오순절에는 유제품을 먹는 것이 관례입니다.
이 관습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은 그중 몇 가지입니다:
샤부오트(Shavuot) 명절에 두 덩이의 빵 제물을 성전에 가져왔습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오순절에는 두 끼의 식사를 합니다. 먼저 유제품 식사를 하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전통적인 명절 고기 식사를 합니다.
토라가 주어짐에 따라 유대인들은 코셔 율법을 준수할 의무가 있게 되었습니다. 토라가 샤밧에 주어졌기 때문에 소를 도살할 수 없고 기구를 정결하게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날 그들은 유제품을 먹었습니다.
토라는 영양이 풍부한 우유에 비유됩니다. 또한 우유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cha lav이며, cha lav라는 단어의 각 문자의 숫자를 더하면 8 + 30 + 2가 되며 총 40일이 됩니다. 40은 모세가 시내 산에서 보낸 날 수입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랐을 때 천사들은 하나님에게 그분의 가장 귀중한 토라를 지상의 존재들에게 주기로 한 결정을 재고하도록 촉구했습니다. “인간이 무엇이기에 당신께서 그를 기억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당신께서 그를 돌보십니까?” (시편 8:5).
천사들의 요청이 무시된 이유 중 하나는 유대인들이 코셔 법을 포함하여 토라의 법을 세심하게 준수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을 방문했을 때 고기와 함께 버터와 우유를 먹었던 천사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창 18:8).
따라서 샤부오트(Shavuot)에서 우리는 유제품을 먹은 다음 고기를 먹기 전에 휴식을 취합니다. 이는 이 미츠바(mitzvah)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8. 오순절 둘째 날에는 이즈코르 추도식(Yizkor memorial service)이 거행됩니다.
고인을 위한 특별한 추모 기도인 이즈코르(Yizkor)는 유월절 마지막 날, 샤부오트(Shavuot) 둘째 날, 쉐미니 아쩨레트(Shemini Atzeret) 및 욤 키푸르(Yom Kippur)에 토라 낭독 후 회당에서 1년에 4번 낭송됩니다.
이즈코르(Yizkor)는 히브리어로 '기억한다'라는 뜻입니다. 이는 기도의 첫 번째 단어일 뿐만 아니라 전체 주제를 나타냅니다. 이 기도에서 우리는 하나님에게 세상을 떠난 친척과 친구들의 영혼을 기억해 달라고 간청합니다.
이즈코르를 낭송할 때 우리는 우리와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연결을 새롭게 하고 강화하며, 세상을 떠난 영혼들에 공덕을 가져다주고 그들을 천상의 집으로 승격시킵니다.
9. 세 명의 유명한 유대인 인물이 샤부오트와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모쉐 —그는 이날 시내 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토라를 받았습니다.
다뷛 왕 — 유대의 두 번째 왕이 이날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시딕 운동의 창시자인 바알 셈 토브(Baal Shem Tov)도 이날 세상을 떠났습니다.
랍비 이스라엘 바알 셈 토브 (문자 그대로: "좋은 이름의 대가", " Best "라는 약어로도 알려져 있음) 는 18세기 동유럽의 하시디즘 운동의 창시자였습니다. 바알 셈 토브(Baal Shem Tov)는 유대 사상에 혁명을 일으키고, 죽어가는 나라에 새 생명을 불어넣은 지도자였습니다. 그의 가르침의 효과는 하시딤( chassidim )으로 알려진 그의 직접적인 추종자들과 그의 가르침과 철학에 깊은 영향을 받은 다른 모든 유대인 사상의 추종자들 모두에 의해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느껴지고 있습니다.
※하시디즘 (Hasidism), 혹은 Chassidism으로 표기하고 하시딕 유대교 ( 아쉬케나지 히브리어 : חסידות Ḥăsīdus [χasiˈdus] ; 원래 "경건") 로도 알려진 유대교 내 종교 운동으로 폴란드와 현대 서부 우크라이나에서 영적 부흥 운동으로 일어났습니다. 18세기에 동유럽 전역으로 급속히 퍼졌고, 오늘날 하시딤(Hassidim)으로 알려진 이 운동과 관련된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스라엘과 미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월간샤밧에서 특집으로 게재하겠습니다>
10. 일부 공동체에서는 룻기를 읽습니다.
이날 세상을 떠난 다뷛 왕은 모압 사람 룻의 후손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일부 공동체에서는 회당에서 룻기를 읽는 것이 관례입니다.
11. 샤부오트에 앞서 집과 회당을 꽃과 향기로운 식물로 장식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 관습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은 그중 몇 가지입니다:
하나님은 시내산의 유대인들에게 "양과 소가 그 산 [시나이]을 향하여 풀을 뜯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토라는 사막에서 주어졌습니다. 이는 기적이 일어나 그 지역이 일시적으로 녹지가 풍부한 비옥한 땅으로 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적을 기념하여 샤부오트는 사막이 녹지로 바뀐 것을 축하하는 것이 관습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샤부오트(Shavuot)는 향기로운 꽃과 녹지로 장식합니다.
미쉬나(Mishnah)는 샤부오트에 하나님이 땅을 판단하고 내년에 나무 열매의 풍부함을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회당에는 나무와 그 열매를 위해 기도할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나무를 두었습니다. <끝>
자료제공: Yossi Feller / Chabad.org
그림: Sefira Lightstone
글: <월간 샤밧>
샤부오트의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오늘은 5784년 샤부오트 입니다.
※ 70년전 (1954년 6월), 이 땅에서 유대인 6.25 참전용사들이 샤부오트를 지켰습니다.(관련 기사 월간샤밧 시반월 호)
Shavuot in Korea 1954.
※월간샤밧 시반월호가 출간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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