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2월 4주 (12/23 ~ 12/27)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겨울 |
소주제 |
겨울철 놀이 | |||
목 표 |
겨울철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안다. | |||||
기본생활 |
실내놀이 규칙을 지켜요. | |||||
안전교육 |
성안전교육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겨울철 놀이 작은책 ▶아기예수님 탄생 이야기 ▶겨울 안전책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겨울철 놀이(예:눈싸움, 눈사람 만들기, 썰매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선안에 색칠을 한 후 글자틀에 맞추어 신체 보조를 한 후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아기예수 탄생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인형을 이용하여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겨울철 안전(예:눈길에서 뛰지 않아요./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아요.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겨울철 놀이(예:스키, 스케이트 등)에 대해 이야기릘 해주고 그림 도안에 색칠을 하고 글자를 보고 쓰도록 한다. 그리고 아기예수 탄생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인형을 이용하여 표현하기를 할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겨울철 안전(예:눈 위에서 뛰지 않아요./ 점퍼, 장갑 등을 착용해요.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수 |
▶수 막대 ▶겨울동산을 돌아보아요. ▶키재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수에 맞게 수 막대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 만큼 말을 움직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키재기 교구를 이용하여 키를 재고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수에 맞게 수 막대 올려놓기/ 수 막대 세기/ 길다.• 짧다.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에 맞게 말을 움직여 볼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 보인다. 그리고 키재기 교구를 이용하여 스스로 키재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하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 ||||
조작 |
▶도미노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저금통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위치에 맞게 도미노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스스로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 보인다. 그리고 저금통에 동전을 넣을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길게 나열한 후 무너뜨기를 하면서 도미노를 할 수 있도록 하며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며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잘라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저금통에 동전 넣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과학 |
▶겨울철 놀잇감(팽이, 제기 등) ▶귤껍질 손난로 ▶점자책 |
Ⅰ수준 아동:팽이, 제기 등을 보여주고 교사가 시범 보인 후 해볼 수 있도록 하며 귤껍질 손난로를 만져 탐색한 후 따뜻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점자책을 보여주고 탐색하고 만져볼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팽이, 제기 등을 보여주고 교사가 시범 보인 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며 귤껍질 손난로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만진 후 느낀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점자책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만지기, 탐색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색팽이 ▶크리스마스트리 ▶겨울놀이 색칠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동그라미 안에 스스로 색칠하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종이에 손바닥을 그린 후 자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림 도안의 선에 맞게 색칠하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동그라미 안에 색칠하기, 꾸미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종이에 손바닥을 그린후 선따라 자르기를 한 후 위치에 맞게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그림 도안의 선에 맞게 색칠을 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색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음악활동:핸드벨/ 다양한 종/ 도깨비• 토끼북 ▶동작활동:루돌프/ 산타모자/ 한삼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겨울용품 가게 구성하기/ 선물 상자/ 대형무늬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겨울철 놀이/ 산타할아버지 되어보기/ 루돌프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겨울철 놀이 ▶겨울철 건강 ▶겨울철 안전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눈싸움/ 썰매/ 연날리기 등을 할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잔디밭으로 이동을 한 후 아동들과 함께 연을 날릴 수 있도록 하며 겨울철 건강에 대해 그림을 보여주면서 문을 자주 환기시켜요./ 손, 발을 깨끗이 씻어요.등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해주고 눈길에서 뛰지 않아요./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장갑 등을 착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스키, 스케이트, 연날리기 등을 할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잔디밭으로 이동을 한 후 친구들과 함께 연날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겨울철에는 문을 자주 환기시켜요./ 따뜻하게 입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겨울철 안전 그림을 보여주고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동화 |
▶아기곰이 감기에 걸렸어요.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공 튕겨 블록 쓰러뜨리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공을 바닥에 튕길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공 튕기기, 위로 튕기기 등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악• 난 타 |
▶겨울 아이들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길에 떨어진 휴지줍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쓰레기를 주워야 돼.라고 표현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쓰레기 주워./ 지구가 아파.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쓰레기를 주워./ 지구가 아파./ 재활용 할 수 있어.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요 리 |
▶호떡 만들기 |
Ⅰ수준 아동:그림자료를 이용하여 만드는 순서, 재료 등을 알려주고 반죽 떼기, 누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자료를 이용하여 만드는 순서, 재료 등을 알려주고 스스로 반죽떼기, 동그랗게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누룬 후 뒤집기 등을 할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취미활동 |
메리 크리스마스~ | |||||
스크립트 활용법 | ||||||
손끝작업 | ||||||
산 책 | ||||||
그림노래 |
▶제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신문놀이 |
▶신문지 눈싸움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신문지를 길게 찢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뭉친 후 앞으로 던지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길게, 작게 찢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뭉친 후 눈덩이를 만들어주고 친구들과 함께 눈싸움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율 동 |
▶루돌프 사슴코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굴렁쇠 굴리기/ 제기 차기/ 술래잡기 (우천시:감각실에서 활동)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굴렁쇠를 굴릴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끈달린 제기를 준비한 후 잡고 찰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친구 이름을 말해주고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굴렁쇠를 굴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굴리도록 하며 제기를 주고 차는 방법을 알려준 후 스스로 찰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술래의 이름을 말해주고 잔디밭을 뛰어 다닐 수 있도록 한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월라봉에서 겨울을 느껴요. (우천시:나무탑 만들기)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 후 다양한 크기의 나뭇잎 줍기, 나무 관찰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월라봉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다양한 나뭇잎을 줍고 탐색하기를 한 후 느낌이 어떤지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겨울철 놀이 |
Ⅰ수준 아동:교사가 겨울철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색칠을 한 후 글자틀을 주어 교사 보조한 후 쓰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예:눈싸움, 썰매 등)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겨울철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선안에 색칠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도록 한다.(예:스키, 스케이트 등) | |||
감 각 |
▶딱딱해요.(갈색계단) |
Ⅰ수준 아동:갈색계단을 탐색한 후 딱딱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만져볼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갈색계단을 보여주고 스스로 만진 후 딱딱해요. 매끈해요.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미술 및 조형 |
▶색팽이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동그라미 안에 색칠하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동그라미 안에 원하는 색을 선택한 후 스스로 색칠하기, 꾸미기 등을 한 후 스스로 팽이 돌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환 경 |
▶에너지를 아껴 써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에너지(예:바람/ 전기/ 태양열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전기제품 등을 보여주고 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에너지를 아껴써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콘센트는 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에너지(예:바람/ 전기/ 태양열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전기제품 등을 보여주고 사용방법을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에너지를 아껴써요./ 낭비하지 않아요. 등 이야기를 해주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콘센트를 스스로 뺄 수 있도록 한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춥다고 웅크리지 마시고 아동들과 함께 신나는 연날리기, 눈싸움 하기 등을 하며 즐거운 겨울철 놀이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세요? 점점 매서운 바람이 불어옵니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추워진다는 예보와 함께 두꺼운 외투를 준비하고, 손난로를 구입하는 등 한파준비를 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입니다. 몸과 주변 환경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제일 중요한 겨울나기는 바로 ‘안전’입니다. 눈이 와서 미끄럽고 꽁꽁 얼은 빙판길을 지나갈 때, 추운 날 외출을 하게 될 때 등 아이들에게 조심해서 생활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춥다고 웅크리지 마시고 아이들과 함께 바깥놀이를 하면서 추운겨울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개인 위생수건, 손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 손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12/28(토) 18:30~ 『송년의 밤』을 해인어린이집에서 하려고 합니다. 참석 가능하신 부모님께서는 담임교사에게 미리 말씀해주시길 바라며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겨울 아이들
손끝이 아리도록 추운 날에도 골목 안은 아이들로 법석거려요. 팽이치기 자치기 함께 뛰놀면 찬바람도 추위도 도망가지요.
귀끝이 따갑도록 추운 날에도 빈터에는 아이들로 가득 차지요. 구슬치기 말타기 함께 뛰놀면 찬바람도 추위도 물러서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