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플 앱을 시행하면서 내세우는가장 큰 화두가 출퇴근 시간에 고객들의 호출수에 비해 콜잡는 택시 는3/1도안된다고하면서 카풀앱의 정당성을 말하고 있다 틀린말은아닐게다 허나 아침 저녘 출 퇴근 시간에 거의 호출나오는건 집근처 전철역이나 기본요금 거리의 콜이 다반사다 아침 7시 반에서9 시까지는 너도 나도 화장도 못한 얼굴로 집에서 나와 택시 잡기도 엄청 어렵다 그분들은 한가해서 집에서 나와 길에서 바쁜걸음 부여잡고 택시를 기다리겠는가 집에서 택시 오기만을 기다리며 콜 부르는 분들보다 사실이지 나와서 급하게 택시를타시는 분들 먼저 목적지까지 운송해주는게 맞지 않나 싶다 그리고 출근시간 콜을 잡고 싶어도 1키로이내 거리라 하더라도 신호하나 기다리는데도 5분여가 그냥 흘러가는 경우가 다반사다 콜을 기사들이 거부 한다고 말하기전에 또한 카플 앱을 시행하기전에 가령 출근시간 아침 6시30분부터 9시30분 저녘 5시30분부터 8 시30분 이시간대에고객들로 하여금 스마트호출 그러니까 천원씩 호출료를 받는다면 기사들이 콜받는 휫수가 늘지 않을까도 생각해본다 출퇴근 시간대에 콜비를 유료화 해서 시행해본후 데이터를 근거로 해서 콜 부르는 쉿수와 콜 잡는 횟수 비율을 조사한다음 그래도 호출수에 비해 기사들이 콜잡는 빈도가 현격히 나아지지 않는다면 그때 출퇴근 시간대에카플앱을 시행해도 어떨까 생각해본다 지금 카카오에서 하는건 스마트 호출 그러니까 고객들에게 천원의 호출료를 받아서 4백원을 기사들에게적립하고 6백원을 카카오에서 수수료로 가져가는것인지도 잘 알지도 못한다 간간히나오는 스마트호출도 기사에게 적립해주는돈은 4백원 콜을 부르는 고객에게 4백원만 콜비를 받아서 바로적립해주는것 조차도 알수없는것이지만 아마도 전자일것이 맞지 않나 싶다 그리고 출근시간대에 콜을 잡고 가도 조금 늦으면 이런저런 말 들어가며 기사들이 기분좋아라 콜을 받고 싶겠는가 카카오 카플 서비스도 무분별하게 뭐 하나 딱히 정해놓치 못하고 이눈치 저눈치 기웃거리며손놓고있는 국토부의 잘못이크다 명확히 기준을 만들어서 대안을제시 할 생각은 없는건지 그냥 두리뭉실 카풀을 허용하게 되니 카카오는 카카오대로 합법적 으로 한다고 말하는것이고 그 무분별한 합적인 카풀로 인해 전국의 26만여대의 택시 기사들은 하루 하루를걱정하는 삶으로 바뀔수도 있다는것을ᆢ지금이라도 국토부는 명확한 카플 기준을 만들어놓고 빠른 시일안에 절충안을 내놓아야 할것이다